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 11.06 ~ 11. 0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5장.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낙관 #양면적 성격
낙관 없이 투자를 할 순 없다. 그러나 동시에 무엇이 그 미래를 방해할 것인가 끊임없이 걱정하는 양면적 성격이 필요하다. 현명한 낙천주의는 확률이 나에게 유리하며, 중간에 많은 고난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균형이 맞춰져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는 믿음이다. 장기적인 성장 궤도는 올바른 쪽으로, 위를 향하고 있다고 낙관할 수 있지만, 거기까지 가는 도중에 때때로 지뢰밭이 있다는 것 역시 똑같이 확신할 수 있다. 이 두가지는 서로 배타적이지 않다.
[Chapter1. 7장.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시간 #은퇴 #결정권
돈에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이는 절대 과장이 아니다. 돈이 있으면, 즉 아직 사용하지 않은 자산이 있으면 독립성과 자율성이 조금씩 쌓인다. 언제 무엇을 할지 나에게 더 많은 결정권이 생긴다는 뜻이다. 필요할 때가 아니라 자신이 원할 때 은퇴할 수 있는 능력이기도 하다. 이처럼 돈으로 시간과 선택권을 살 수 있다는 건 어지간한 사치품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가치다.
[Chapter1. 9장. 부의 정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의 격차 #욕망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다.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저축을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의 격차라고 정의해보라. 그러면 꽤 높은 소득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왜 그처럼 저축을 적게 하는지 알 수 있다. 저축은 돈을 덜 쓰는 것 만으로도 가능하다. 욕망을 줄이면 돈도 덜 쓸 수 있다.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 하는 지에 신경을 덜 쓰면 욕망도 줄어든다. 여러 번 언급했듯 돈은 금융보다 심리와 더 많이 연관되어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저자는 돈을 관리함에 있어 밤잠을 설치지 않고 안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투자에 있어 보수적으로 투자하여야 제대로 휴식을 취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나친 욕심을 버리고 기준을 지키는 투자를 하자.
2. 더 나은 투자자가 되기 위해 가장 강력한 조치는 시간 보는 눈을 넓히는 것이라고 했다.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 시킨다. 시간이 행운과 리스크를 돌려놓을 수는 없지만, 기다린 사람에게 그 가까운 곳까지 결과를 밀어줄 수는 있다고 했다. 조급해 하지 말고 충분히 고민하여 결정하고 길게 키우며 기다릴 줄 아는 투자를 하자.
3.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것은 행복을 가로막는 가장 보편적이고 강력한 장애물이라고 했다.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라고 했다. 돈이 많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미래의 풍족한 삶과 독립성을 위해 골대를 옮기지 않고 꾸준히 저축을 늘리며 낮은 수준의 생활 양식을 갖자.
2. 가치 있는 것 중에서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성공적인 투자에도 비용이 드는 법,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자.
3.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49)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
댓글
스윔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