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절
3. 읽은 날짜: 2024.10.27~11.0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Story 5. Getting Wealthy vs. Staying Wealthy.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절약 #파국은 피해야 한다. #현명한 낙천주의
“돈을 잃지 않는 것은…검소해야하고, 또한 돈을 벌 때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절제하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점점 커지는 씀씀이를 되돌아보며, 초심으로 돌아가자. 가끔 이렇게까지 아껴야해?! 라는 생각이 들때, 기억해보자. 결국 절제함으로써, 저축을 함으로써 투자금을 쌓고, 결국 나중에는 나에게 더 큰 것으로 돌아올 수 있음을.
나심 탈레브 “파국은 피해야 한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돈이든, 투자든, 훈육이든, 회사 생활이든, 인간 관계든…파국은 피해야 한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급발진을 멈추자. 나 자신.
복리의 원리는 큰 수익률에 의존하지 않는다. 그저 썩 괜찮은 수익률이 중단 없이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되기만 하면 결국엔 승리할 것이다.
적립식 중국펀드를 떠올려보자. 50프로 떨어졌었지만, 결국 버텨서,,,30프로 수익률로 해지했던 기억을…
현명한 낙천주의는 확률이 나에게 유리하며, 중간에 많은 고난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균형이 맞춰져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는 믿음이다.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나에게 필요한 자세. 현명한 낙천주의
[Story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항상 해가 뜰 수 없다. 흐린날도 있고, 바람 부는 날도 있다. 비즈니스와 투자도 마찬가지다. 중요한 것은 100퍼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이다. 크게 이기는 그 순간에 집중하라.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실패할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 유연한 생각을 하고, 실패에 너무 크게 반응하지도 말자.
[Story 7. Freedom.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우리가 고려해온 어떤 객관적인 생활 조건보다, 내 삶을 내 뜻대로 살고 있다는 강력한 느낌이 행복이라는 긍정적 감정에는 더 믿을 만한 예측 변수였다.
내가 일에서도 내가 주도적으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에 만족감을 얻는 것이 아니였을까. 후배들과 일을 할때도 이 점을 꼭 기억하자. 우리 아이들도 그렇지 않을까…아이들도 스스로 자신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만드는 부모가 되자.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Story 9. Wealthy is What You Don’t see. 부의 정의]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부Wealthy’는 숨어 있다. 부는 쓰지 않는 소득이다.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친구가 그랬다. 벤츠를 타고, 식당에 들어갈 때랑 국산차를 타고 들어갈때 나를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고. 그때도 그랬지만, 지금도 나를 대하는 태도따윈 중요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남들은 모르는 나의 부가 제일 중요하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의 운동으로 태운 칼로리를 네 배나 과대평가한다고 한다. 그런 다음 평균적으로 방금 태운 칼로리의 두 배를 섭취한다. 사실 많이 먹으면 많이 운동한 효과는 금방 상쇄된다. 그런데도 우리는 대부분 이렇게 한다.
어제 땀 뻘뻘 흘리며 사이클 40분타고, 오늘 아침에 버터발라 빵 먹은 날…반성한다. 내 운동량을 과대평가했다.
자유와 유연성을 제공해줄 수 있는 것은 아직 쓰지 않은 금융 자산이다.
[Story 11. Reasonable > Rational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상적인 게 좋을까]
예측에 기초해서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월부에서 항상 듣는 이야기이다. (너나위님도 항상 강조하고, 자모님도 항상 강조하는)그런데 나는 어제 매임을 마치고서 예측을 하려고 하고 있다.
[Story 12. Surprise! 한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투자란 수많은 사람이 한정된 정보를 가지고 자신의 행복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사안에 대해 불완전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이다.
상상력의 실패다. 미래의 모습이 과거와 전혀 딴판일 수 있음을 깨닫는 것은 특별한 능력이다. 금융시장 예측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리 높이 사는 기술은 아니지만 말이지만 말이다.
[Story 14. You’ll change.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장기적인 재무 계획은 필수이다. 그러나 상황은 변한다. 주변 세상도 변하고, 나의 목표도 변하고, 욕망도 변한다. “미래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라고 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또다른 문제다. 실제로 우리 중에 이 사실을 인정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역사가 착각’ 역사는 끝났고, 변화는 더 이상 없을 거란 착각이다. 관거에 비해 자신이 얼마나 많이 변했는지는 예민하게 인지하면서, 미래에 자신의 성격이나, 욕망, 목표 등이 변할 수 있음을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내가 지금과 다른 사람일때 세웠던 금융 목표는 생명 유지 장치를 달고 시간을 질질 끌 게 아니라 가차없이 버리는 편이 낫다.
유연한 사고, 유연한 행동
과거에 연연하지 말자. 껄무새…반사!
[Story 19. All Together Now.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이 책의 정수 # 핵심내용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윟애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 내가 잘하고 있는지 판단할 때는 개별 투자를 보지 말고, 전체 포트폴리오를 살펴야 한다. 투자의 많은 부분이 형편없더라도 몇 개만 뛰어나면 괜찮다. 보통은 이것이 최고의 시나리오다. 개별 투자에 초점을 맞추어 내가 잘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면, 잘한 것은 실제보다 더 멋있게 보이고 실패한 것은 실제보다 더 후회스러워보인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때 극단적 선택은 피하라.
리스크를 좋아하라.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돈 문제에 있어 각자 의견은 아르다. 혼란을 존중하라.
[Story 20. Confessions. 나의 투자 이야기]
우리 가족의 저축률은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지나치게 아낀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욕구가 크게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 내가 누릴 수 있는 것보다 낮은 수준의 생활양식을 유지할 때의 두 번째 혜택은 주위 사람들에게 뒤처지면 안된다는 끝없는 심리적 압박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나심 탈레브 “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
찰리 멍거 “복리의 첫 번째 규칙은 절대로 쓸데없이 손대지 않는 것이다”
모든 투자자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가장 높은 전략을 골라야 한다’ 그리고 내 생각에 대부분 저비용 인덱스펀드에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계속 투자해가는 전략이 장기적으로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을 것이다.
‘투자 노력과 주자 결과 사이에는 상관성이 거의 없다’ 그 이유는 꼬리 사건들이 세상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몇 가지 변수가 결과의 대부분을 책임진다.
높은 저축률과 인내심, 세계 경제가 향후 수십 년간 가치를 창출할 거라는 낙관적 시각.
현재 나 자신의 소비 습관을 유지하면서, (좀 더 보수적이도 될 듯 ㅎㅎ)연말 맞이 자금력 확인/25년 투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점검 및 계획을 세워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