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재적자유를 꿈꾸고 실천하는 경제적자유a입니다.
오프모임이 안되는 분이 세분이 계셔서 온라인으로 진행하게되었습니다.
[근황토크]
경제적자유a : 기대하던 강의와 독서. 서울 출장으로 분임을 하게되었습니다.
수영v : 주중 강서구, 주말 은평구 임장으로 강서구가 마포보다 좋은 점이 있었습니다.
실행해보자 : 책읽고 강의듣고 너무 좋았습니다. 게리롱님은 이과가 아닐까 생각했었습니다.
선호비선호 보유해보고 기본적인 것은 크게 틀리지 않은것, 2급지구축과 4급지 신축에 대한 고민이 해결되었다. 강의를 잘 적용을 해야하겠다. 생각했다. 1년에 한채해야하는 것 여전히 고민, 돈의 심리학은 완전 다른 관점으로 생각해보게하는 게 좋았고, 인사이트가 많아서 배울게 많았다.
팡파르 : 일하면서 강의듣고 책읽었고, 강의를 깊이있게 들어가 배울 수 있었다.
래디액션 : 강의 과제 독서 실전준비반 할때보다 여유가 있는 것 같아 여유있게 과제할 수 있었다.
부자아이 : 동생셜혼식으로 바빴지만, 책 읽을 수 있는 만큼, 강의도 짬 낼수있는 만큼만 안다. 강의와 독서로 동대만, 마곡을 비교. 아파트 찾고있습니다.
[주제1]-가장 어려운 것은 멈출 수 있는 골대를 세우는 일이다.
내가 돈을 벌고, 부자고 되고 싶은 이유?나는 어떤 삶의 모습이 되었을 때 충분한 정도의 만족감을 느끼는가?
경제적자유a: 처음 아파트를 상투잡고, 두째도 상투 잡아, 방법을 찾다가 월부를 알게되었다. 내가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싶을때 하기위해. 만족감을 느낍니다.
래디액션 : 빠른 나이에 실버타운 가는게 꿈입니다. 경제적여유가 있었으면좋겠다.
수영v : 책 뒤에서도 찰리멍거의말 인용하는게 나는 독립성을 갖고싶었다. 그러려면 돈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팡파르 : 부자가 되고싶은 생각보다 결혼한 딸이 집을 구할 때 도움을 죽 싶다. 큰 쇼핑하면서 마음가는대로했기때문에 그런 실수를 하지 않기위해서 , 자율성 독립성 이런 것에 대해서 공감을 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남의 눈치보지 않기 위해.
부자아이 : 집산 경험은 없고, 이사를 가는 걸 이사 가는 게 싫다. 내 집마련을 목표로 오게 되었다.
실행해보자 : 퇴직하고나서 하고싶은 일 스스로 자유를 선택할수있는 것에 대해서, 아이들이 무언가를 하고싶다 할때 도움을 주는 부모가 되고싶다.
[주제2] 실패를 대할 때 중요한 것이 있다.
-지금까지 살아오며 투자 또는 집을 사야함에 있어 내가 했던 실패는 무엇인가요? 왜 실패라고 생각하는지, 이때 배운 점은?
수영v : 집을 산 경험은 없고, 주식을 살 때 기준이 있어야한다는 걸 강의에서 배웠고 이번에 공부를 할 때 공부를 확실히하고 하겠다 다짐했습니다.
래디액션 : 기초반에서 하지말아야할 투자 오피스텔했다가 돈이 일정부분 묶여있습니다. 이제는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공부합니다.
실행해보자 : 전세로 살았을 때 싸게 매매로 내놓은 걸 사야한다는 걸 알았는데, 안산경우, 수지 임장했을때 싸다는 걸 알았는데 못샀다. 두번정도 살기회가 있었는데 안사서 사는게 중요하다는 걸 알았다. 이번에 투자를 했다.앞으로 시장을 떠나지 않고, 살아남으려 노력중입니다.
팡파르 : 두번째 샀던 집에서 실패를 했다고 생각을 한다. 양재동에 살다가 조용한 경기도 별내로 이사했습니다. 그때는 23년을 살았다.지금와서 보니 실패였다. 적당한 시기에 한번씩 집을 바꿨어야 돈을 벌 기회가 된다는 걸 알았다. 부동산 박식한 친구가 파는 것 조언해주었지만 못했다. 그 이후에 2년 반전에 집을 한 채 매수했는데 꼭지에 샀다. 회복이 될 거라는 기대한다. 앞으로는 그런 실수하지 않기 위해 공부한다.
부자아이 : 내집마련 욕심도 있고, 투자 욕심도 있어 투자쪽으로 볼수있는강의듣고있다.
경제적자유a: 결혼 후 첫집도 상투잡고, 두번째도 상투 잡았습니다. 그래서 시작한 월부~ 경제적자유를 얻고싶어서 공부를 계속합니다.
[주제3] 돈관리를 잘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와 별 상관이 없다.
-부동산 투자를 통해 돈을 벌고, 부자가 되기위해 나에게 필요한 루틴은?
경제적자유a : 재무재표, 1등뽑기, 비교평가
수영v : 돈에 대한 태도는 그사람의 경험에서 나오는 것 같다. 조모임을 통해서 경험많은 사람을 만나야되겠다고 느껴 신청하게되었습니다.
부자아이 : 게리롱님 강의가 어렵다. 이거 한번만 보면 안되겠다 싶습니다. 남편과 돈모으는거 하려고하고있습니다.
팡파르 : 저는 이런 책을 읽어본 적이 없어서 힘들었습니다. 검소해서 돈이 많이 쌓이는 구조로 살았고, 아이들도 이젠 독립해서지금처럼 살아가면 될것같고, 책을 많이 읽어야되는구나 싶습니다.
래디액션 : 과제로 독서가 있기도했고 아침에 일어나 독서하면 루틴을 가져가고싶습니다.
[주제4] 저자는 원칙과 태도를 가지고 투자에 임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1강의 저환수원리가 내가 알고있던것과 달랐던 것은?
경제적자유a : 23년 초 저평가의 기준이 전고대비 -20%라는데 지금은 기준이 달라지고 있는 걸 느낍니다. 강의 내용에 실사례를 들어 더 생동감있게 들을수있었고 이해도 잘되었다.
팡파르 : 공급 리스크를 생각조차 못했었는데 23년 살았다는 그 집 역전세를 맞아서 토해주고 협상의 필요하다는 걸 느꼈고. 다행히 협상이 잘됐습니다.
수영v : 강의를 들으며 역전세 사례를 듣고 놀랐습니다. 역전세 리스크 공부를 해야겠다싶습니다.
부자아이 : 최소한 후회라도 안할수있는 방법은 자가마련이라고 생각하고 공부합니다.
래디액션 : 좋은입지, 저평가 보는 판단력 이런게 있었으면좋겠습니다.
실행해보자 : 게리롱 강의에서 다 좋았다. 가치있는 걸 가치보다 산다는 것이 좋았다. 환금성 - 매도시점에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매도 가이드라인 투자 : 가이드라인 2억정도 수익이 나면 잘 난거다. 그정도 금액이면 다른게 좋은게 있으면 , 확신이 있으면 기다릴수있는것는것이구나. 실제사례로 들으니 인상적이었다.
오프 모임이 아니라서 친해지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걱정과는 다르게 얘기도 많이 해주시고 적극적으로 임해줘서 독서도 강의도 복습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좀 더 친해지고, 좀 더 독서하는 강의듣는 한달이 되길 바래봅니다.
댓글 0
팡파르 : 같은시간에 있었는데 이렇게나 정성껏 후기를 써주심에 대단하시고 역시 조장님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