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생에 치여 강의를 제대로 듣지 못하다가,
토요일 오전 월부에서 보내주신 너나위님의 문자를 받고 열심히 듣기 시작하여 월요일 저녁 완강하였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확실히 너무 강의의 텀이 길고, 또 제게 새로운 내용들이 많다보니 많은 것들이 정리 되지 않은 채로 머리에 정리되어있는 기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월부에서 주는 이 과제가 좋은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휘발되어가는 기억을 이렇게라도 조금 더 정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베타 투자가 먼저(우선 잘 벌고, 잘 쓰고, 잘 저축하자!)
저번 ot 강의에서도 말씀하셨던 베타 투자의 중요성을 이번 강의를 통해 다시 한번 익힐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번 강의에서는 단지 개념만 제시해주셨다면, 이번 강의에서는 사례를 통해 정리해주셔서 더 와닿았습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인 저는 이제 돈을 더 열심히 모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통장 최적화, 통장 쪼개기 실천
예전부터 통장 쪼개기가 필요하다는 말은 많이 들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너나위님의 통장 쪼개기 방법을 전수 받아 이제는 실천을 해보겠다는 다짐을 가졌습니다.
- 연금저축계좌, 또는 ISA 계좌 개설하기
올해 목표 중 하나였던 연금 저축 계좌 혹은 ISA 계좌를 개설할 계획입니다. 사실 이미 몇 달 전부터 개설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워낙 완벽주의를 기하고 또 확신이 부족한 상태라;; 염불만 외우던 것을 이제는 정말 해보려 합니다. 올해 다음주에 광화문 금융러님 강의를 듣고 확실하게 제게 필요한 연금계좌 세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보험 살펴보기
저는 어렸을 때 부모님께서 들어주신 2개의 보험이 있습니다. 사실 이 보험료가 11만원 정도하여 조금 부담이 되었는데, 이번에 강의를 들으며 겹치면서 보장되는 항목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보험을 쉽게 해지하기 어려운 것이 암 가족력도 있고 또 저도 당장 내년에 수술을 할 계획이라 쉽사리 해지가 어렵네요..ㅠㅜ 하지만 그래도 조금 더 꼼꼼히 살펴보고 보험을 정리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재테크를 시작하는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 가지기
‘생각이 감정을 지배하고, 감정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행동이 세상을 바꾼다.’ 라는 말씀에 깊이 공감합니다. 취미로 골프, 테니스 등의 운동을 즐기고, 비싸고 맛있는 식당, 여행을 즐기는 친구들의 모습에서 부러움만을 느끼고 스스로를 비교의 구렁텅이로 넣지 않겠습니다. 그보다는 이제 재테크를 시작하며 스스로의 소비를 통제하고 나의 돈을 관리하는 나의 모습을 보며 ‘나는 계획을 가지고 스스로를 책임지려하는 멋진 어른이다’라는 생각을 끊임없이 가지려 합니다!
- 내년 2월 전까지 추천 도서 읽기
지금까지 학생으로서의 본문을 위해, 직업을 갖기 위해 공부를 했다면 이제는 능동적으로 나를 책임지기 위해 공부를 해보고자 합니다. 그간 공부를 너무 멀리해 글을 읽는 것이 조금 자신 없지만, 추천해주신 책을 읽어 공부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