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와 대출상환 중 무엇이 먼저일까요?

청약담보 및 신용대출로 잡힌 금액이 1.1억

수중에 회전가능한 금액이 1.0억

연간 저축가능(대출상환 감안) 0.4억

1호기는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방쪽 투자방향을 잡고 부산, 대구, 천안, 청주, 전주, 울산, 창원, 김해를 매달 시세트레킹을 하고 0.5억 이하로 투자가능한 단지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지방투자 기회가 많이 보이는 시점이라 고민되는 부분이,

 

질문 1) 모든 대출을 다 갚고 제로베이스에서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또는 현재 대출을 유지하고 주택담보대출 가능한 금액과 합친 것을 감당가능한 매수가격대로 보고 먼저 1호기를 전세 세팅한 후 수중에 남은 것으로 대출을 상환하는 것이 좋을까요?


댓글


user-avatar
드림텔러user-level-chip
24. 11. 13. 10:28

리치캐슬님 안녕하세요. 대출로 인해 매월 나가는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감당이 가능한지 판단해 볼 것 같습니다. 강의를 듣고 투자를 하면서 느낀 것은 절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투자를 이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벌 수 있는 투자도 좋지만 저라면 잃지 않고 꾸준히 오래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user-avatar
한양인user-level-chip
24. 11. 13. 10:41

안녕하세요 리치캐슬님~! 대출 제외하고 연간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이 4천만원 정도 된다는 말씀이실까요? 이 정도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을 만들 수 있다고 하신다면 저라면 대출 금리가 높은 신용대출은 다 갚고 현재 남은 돈에서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투자를 진행해봐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드림텔러님 말씀처럼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투자를 이어나가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리스크적인 부분을 잘 고려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리치캐슬님 화이팅입니다~!

쩡봉위user-level-chip
24. 11. 13. 11:37

안녕하세요 리치캐슬님 해당 부분 상황에 따라 다를 수있을 것 같고, 상환하는 이자에 대한 부분이 종잣돈을 모아나가기에 큰 부담이 없다면 투자를 하시고 점차 상환하는 방법도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가지 명확한 방안이 있는게 아니라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