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4.11.02~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12) 돈 관리를 잘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와 별 상관이 없다. 중요한 건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행동은 가르치기 어렵다. 아주 똑똑한 사람에게 조차 말이다. (중략) 아무런 금융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도 몇 가지 행동 요령만 익히면 부자가 될 수 있다
→ 기술보다는 행동요령으로 부자가 될수 있다. 누구나 부자가 될수 있다.
(p20) 금융위기에 관해 공불르 하면 할수록, 글을 쓰면 쓸수록 나는 금융위기가 금융이라는 렌즈가 아닌, 심리학과 역사의 렌즈를 통해서 볼 때 더 잘 이해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사람들이 왜 빚에 허덕이는지를 이해하려면 이자율을 공부할 것이 아니라 탐욕과 불안, 낙천주의의 역사를 공부해야 한다.
→ 돈과 부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리학, 금융학을 이해하기 보다 심리학, 역사를 공부해야 한다.
(p64) 실패를 대할 때 중요한 것이 있다 이때는 투자를 잘못했고 저때는 목표 달성을 못 했다는 식으로 자신의 금전 인생을 정리하려 들지 마라. 그렇게 정리한다고 해서 기록이 모두 없어지는 게 아니다. 또한 확률이 나에게 유리해질 때까지 계속 게임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 현재 0호기에 대해 손실을 보면서 매매를 내 놓았다. 스스로 실패라고 생각하였다. 저자는 나 스스로 실패라고 규정지을 필요가 없다라고 말한다. 나 스스로 실패, 패패자로 정의하고 다음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할 필요가 없다.
(p174)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하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이 사실을 고려하면 소득과 저축률, 둘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는 명확하다.
→ 현재 저축률이 0이다. 특수 상황때문에 그러하지만, 이 상황속에서도 나는 치열하게 노력하지 못하고 있다.
(p181) 내 뜻대로 쓸 수 있는 시긴,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선택권을 더 많이 갖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화폐중 하나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저축을 할 수 있고, 그리고 해야만 한다.
→ 저축과 부의 축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여 우리 가족의 자유를 얻고 싶다.
댓글
조복님 과제 하신다구 고생 많으셨어요>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