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으로 더 오를 집 고르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용용맘맘맘

내집마련중급반을 들으면서 1주택 갈아타기로 자산 불리기를 하자고 결정한 지금,
현 시장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었다.
개인적 사정으로 인해 1주택 매도가 힘들어 2년 뒤 갈아타기를 할 예정인데
일 년에 한 번씩은 강의를 들으며 변화된 시장상황에 대한 너나위님 의견을 들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다만 2년이 채 되기 전 매수를 할 수도 있으니
너나위님이 최대한 안쪽으로, 상급지로 들어가야한다는 말을 참고해
1급지부터 앞마당을 늘려갈 생각이다.
중급반에서 준 엑셀시세표에 나의 앞마당 모든 단지들을 작성하고,
매달 1개씩 앞마당을 늘려나가며 투자금 범위 내 1~3등 단지를 뽑는 연습을 해야겠다.
깨달은 것 :
24년 초 가격이 많이 떨어졌다가 여름에 상승장을 타며 전고를 뚫은 단지까지 나온 이 시점에 앞으로 어떻게 투자를 해야하는지 고수의 생각이 궁금했다.
결론은 앞으로 가격이 더 떨어질지 보합할지 모르지만 가격을 협상할 수 있는 올해 겨울이 투자하기 좋은 시기라는 것! PIR 평균이 12인데 현재 11이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가격이 아니라는 것!
또한 1주택 갈아타기를 하려면 평수를 줄여서라도 상위급지로 올라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셨다. 그래서 1급지부터 3급지를 더 자세히 파야겠다고 생각했다.
대출은 저축액의 65%정도면 괜찮다 하셔서 투자금액 기준을 정하고 월부에서 나눠준 엑셀자료를 이용해 앞마당을 전부 채워넣어 계속 투자가능단지를 살펴볼 예정이다.
적용할 것
대출은 저축액의 65%이하로 하라고 하셔서 계산해보니 1.5억까지 가능했다. 하지만 실제 내 투자시기는 2년 뒤가 될 것이기에 종잣돈, 종잣돈+1억, 종잣돈+2억으로 투자금을 정해서 각 종잣돈마다 최고 선택의 단지를 뽑아보려 한다. 이 작업을 매달 앞마당 넓혀가며 하려고 한다.
댓글
와스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