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소도시 아파트 (5억대) 매도하는데, 매수자가 디딤돌대출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특약사항에 디딤돌대출 불가시 계약금은 환불하는 것으로 문구 기재를 요청합니다.
대출 불가 사유가 매수인에게 있는 경우 환불 할 수 없다고 추가해서 넣자고 했으나 그건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디딤돌대출만 받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출 승인 시기가 4주 정도 소요된다고 4주 후에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계약 해제 여부를 알려
주겠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출 승인이 나는 때 중도금 일부를 주고 승인난 날부터 2개월 후를 잔금일로 하자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중도금 없이 계약을 진행하자고 합니다. 부동산 중개사도 중소도시라 금액대가 작아서 중도금 없이 한다고 그러네요..
3. 매도가 급하지는 않은데 매도가격을 최근 최고가를 제시하는 터라 고민이 됩니다. 유초중을 품은 대단지라
요즘 내년 신학기 앞두고 이사 수요가 있어서… 이 계약을 하지 않고 다른 매수자를 찾아 봐야 할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봄빛님 안녕하세요. 매도를 앞두고 계신 듯합니다. 대출 불가 시 수평 계약 해지 문구 삽입으로 계약을 해도 될 지 고민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매수자가 대출 또는 매수 후 임차를 놓을 계획이었지만 임차를 구하지 못했을 때 계약을 수평 해지를 넣어 계약을 추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수 우위일 때 그리고 매수자에게도 유리한 조건이되기도 하구요. 닷컴이나, 카페의 실전투자 경험담에도 그런 경험들이 꽤 있습니다. 매수 희망자는 수평해지 문구를 넣으려고 하시는데 중도금을 넣으실리도 당연히 없을 것 같습니다. 그게 법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도 아니기도 하구요. 매도가 급하지 않다고 하셨지만, 소도시라고 하셨고, 정말 급하지 않으신지, 현재 그 지역의 매수 매도 분위기는 어떠한지 살펴보시면서, 매수 희망자가 붙었을 때 매도해야하는 상황인지, 아닌지를 한 번 밀도 있게 생각해 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붙었을 때 빼야하는 상황이라고 하시면 매수 희망자가 제아하는 방법대로 진행하시거나, 아니면 최근 최고가를 제시하셨다곤하나, 그보다는 조금 낮은 가격으로 매도를 하되 중도금을 넣는 계약 방향으로(수평해지가 없는 계약) 이끌어 보시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후바이님 좋은 답변 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디딤돌 대출로 매수하는 분들은 대출 불가 시 계약금 환불 문구를 특약에 추가한다고 중개사분은 얘기하던데, 중도금도 없고 대출 불가 확인 시점이 오래 걸리는 점도 있어서 고민이었습니다. 제안해 주신 내용도 참고해서 대출 불가 시 해지를 하더라도 대출 승인 시점 (계약 한 달 후)에는 중도금을 일부라도 주는 방향으로 얘기해봐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매수하시는 분들은 디딤돌대출만 받겠다고 하시는거고, 매도인입장에서는 거래계약까지 기한이 걸리기에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하시는거죠. 우선 이경우는 그지역에 매도세가 강한지 매수세가 강한지 보시고, 이 매수인이 거래하겠다고 하는금액과 조건이 내가 반드시 잡아야 하는경우라면, 조건을 수용하는대신 + 4주이내 매도인분도 다른 매수자를 찾게 되었을경우, 위약금 없이 받은 계약금만 돌려주고, 계약을 파기할수있다라는 문구를 적어서 서로 협의륿 보실수도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있으니 참고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