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후기[열반스쿨 중급반 41기 21조 우행자]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지음,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11. 1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3. p184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 가지 규칙.] 

#확언하기 #조롱 받는 연습 #통장 쪼개기 

●언어를 통제하면 생각이 닫히고 행동이 통제된다.

   “나는 우리 가족의 가난의 고리를 끊고 누구에게나 존경받는 부자가 되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주며 살고 싶다.”

   정말 진지하게 이 말을 되뇌고 힘들 때마다 같은 말을 반복하기 바란다. 

Chapter4. p328
[책이 부자로 만들어줄까?] 

#좋은 도구 #산책 #생각정리 #스스로 질문하기(자문)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산책을 통해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자기 스스로의 기준으로 작가의 권위에 무조건 굴복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를 통해 내려간 어깨와 굽어진 무릎을 펴고 스스로 홀로 서는 연습을 해야한다.

책을 읽을 때마다 무릎은 다시 굽혀질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을 계속하다 보면 다리에 근육이 생기고 어깨가 펴지면서 스스로 혼자 우뚝 서는 날이 있을 것이다.

산책과 자문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길을 걷거나 조용히 앉아 오늘 읽은 책의 내용을 숙고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바란다.

Chapter4. p358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가 되고, 투자 할 때는 어부가 돼라.] 

#견디기 #행동력 #판단력 #위기를 기회로 #생각의 전환

●부자들이 부자로 살아남는 것은 남들과 동일한 상황에서도 남다른 두 가지 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첫째는 부자라고 해서 위기가 올 것을 짐작하거나 알려주는 시스템은 없지만 위기가 발생하면 대처할 준비가 평소에 되어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실제 위기 발생 시에 이에 대처하는 더 나은 답을 갖고 있지 않지만 답이 보이면 실제로 실행한다는 점이다.
보통 사람들이 주저하는 사이에 이미 판세를 뒤집어놓고 기다린다. 즉,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능력이 탁월할 뿐이지 더 많은 정보와 자산이 위기 시에 이들을 돕고 있지는 않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을 인격체로서 보고 한 부모의 자식이라도 성향이나 가치관 등이 다른 것처럼 돈이라는 사물에 대해서도 어떠한 특징이나 속성이 있다는 관점이 새로웠다.

 

2. 김승호 회장은 돈의 5가지 속성(돈은 인격체다, 규칙적인 수입의 힘, 돈의 각기 다른 품성, 돈의 중력성, 남의 돈에 대한 태도) 와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능력(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구분하여 알려주고 있다.

 

3. 경제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던 과거의 내가 무심코 다루었던 돈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을 떠올릴 수 있었다.

 

4. 과거의 나는 ‘돈이 돈을 버는거지.’ , ‘투자 한 번 잘해서 큰 돈을 버는거지.’ , ‘사업은 무조건 운이 따라야 성공하지.’ 와 같은 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고정관념으로 꽤 많은 시간들을 무심코 흘려보낸 것 같아 반성하게 되었다.

 

5. 지금이라도 돈과 자본주의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내가 처한 현실과 원하는 목표를 알고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에 대해 구분하고, 바꿀 수 있는 부분을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것 또한 느낄 수 있었다.

 

6. 불과 몇 년 전 만 해도 책에서 나오는 ‘삼성전자 주식을 삼성증권에 가서 사는 사람.’의 예가 나였음에 놀랐고, 무지했던 나에 대해 부끄러움과 동시에 그 당시 나는 무지하다는 것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살았음에 웃음이 나기도 했다.

 

7. 투자자로서 성장하면서 월부의 강사님들께서도, 김승호 회장님께서도 가지고 계신 투자원칙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고, 나도 나만의 투자기준을 하나씩 만들어 가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8. 나에게 특별히 기억에 남는 점은 Chapter4. p319에서 나오는 <가족 안에서 가장 부자가 되었을 때 부모와 형제에 대한 행동요령>인데, 내가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9. 재산규모에 따라 10억 안쪽일 때, 50억 안쪽일 때, 100억 이상일 때 3부분으로 나누어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김승호 회장의 조언이 담겨 있었는데 전혀 생각지도 못한 부분인데 읽어나가며 이런 처신이 중요한 부분이 될거라는 것을 깨달았다.

 

10. 무조건 좋은 걸 해준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내가 부자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족, 친척들이 흩어지지 않고 더 단단하게 만들면서 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책을 읽는게 아니라 ‘나의 아버지’가 해주는 말처럼 들려서 읽는 도중 가슴이 먹먹해지기도 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내가 무엇을 바꾸고 싶거나 깊은 염원이 있으면 100일동안 행동하자!

2. 책을 읽은 후에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산책을 하거나 조용한 공간에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자!

3. 무지한 곳에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보여도 관심 가지지 않고, 한 번에 큰 성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심이 생기면 이악물고 도망가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03. 에필로그) 
 

구체적으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다름 달이나 내년에 다른 삶을 살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 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도 노력하고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진지하게 삶을 살아야 겨우 자리를 잡는 것이 인생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