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투자에 대한 생각 독서 후기
열중반 3주차 선택 독서 <투자에 대한 생각>
난이도 상!
많은 강사님들께서 권유해주신 추천 책이지만 솔직히 나는 쉽게 읽히지 않았다.
이 책은 경험치에 비례해 책의 이해도가 따르지 않을까 한다.
주식과 부동산도 같은 투자의 맥락선상에서 공통점을 생각하며 충분히 읽혀내려 갈 수는 있겠지만
그래도 책장이 잘 안넘어 갔다. 이 책은 투자 경험치가 많이 쌓인 후 다시 보기로 해야겠다.
2차적사고
1차적인 사고는 단순하여 누구나 할 수 있다. 투자에서는 통찰력 있는 사고 즉 2차적 사고가 더 중요하다.
여러번 언급하고 있는 2차적 사고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2차적 사고를 할 때에는
-예측 가능한 결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중 어떤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내 예측이 맞을 가능성을 얼마나 되는가?
-시장은 어떻게 예측하는가?
-시장의 예측과 내 예측은 어떻게 다른가?
-자산의 현재 가격은 시장이 예측하는 미래 가격에 비해 적정한가? 나의 예측과 비교해서는 어떠한가?
-가격에 반영된 시장 심리가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나 비관적이지는 않은가?
-시장의 예측이 맞다면, 또는 내 예측이 맞다면 자산 가격은 어떻게 될 것인가?
남들과 다르면서 남들보다 더 나아가는 2차적 사고를 하자.
단순한 투자 규칙!
싸게 사서 비싸게 팔라! 내재 가치보다 싼 가격에 사서 그보다 비싸게 팔면 된다.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확고한 신념이 필요한 이유는 가치 평가에 대한 정확한 신념이 있어야지 사고팔고 사고 팔고를 반복하지 않는다.
확신이 있다면 믿고 끝까지 밀고 가야 한다.
가치보다 싸게 사라.
가치보다 싸게 사라.
가치보다 싸게 사라.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리스크
리스크에 확실하게 대처하지 않는다면 장기간 성공하지 못한다. 리스크를 이해하고 인지하고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리스크는 회피가 아니라 제어가 답이다.
역투자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는 예로부터 내려온 오랜 격언이지만 시장 주기에 통제되는 투자자들은 이와 반대로 하는 일이 매우 잦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과 반대로 행동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다.
사람들이 매도할 때 사고, 매수할 때 팔아야 한다.
1차원적 사고에서 벗어나 2차원석인 사고를 하고 더 많은 분석과 경험을 통해 투자를 해야한다. 조심성을 가지고 저평가되어 있는 싼 것을 사는 것 그리고 모두가 팔 때 살 수 있는 가치를 볼 줄 아는 견해가 우리에게 있고 그 견해가 옳기만 하다면 최소한의 리스크로 최고의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