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현자의 지혜]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28

  • 24.11.25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1. 책 제목: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가바사와 시온(쌤앤파커스)

3. 읽은 날짜: 2024. 11. 12.-11. 24.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 33~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작은 목표(마일스톤)을 세워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여러 번 되풀이하며 마침내 큰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후 목표를 이룬 자신을 구체적으로 상상한다. 보기 쉬운 형태로 틈날 때마다 목표를 확인하자. 그렇게 해야 도파민이라는 의욕이 보급된다. 긴장감을 즐기면 도파민이 나오고, 학습효과가 향상된다. 목표를 달성하면 스스로에게 상을 주고, 다음 목표를 향해 동기부여를 하자. 목표달성을 기뻐하는 것과 만족하는 것은 동의어가 아니다. 현재의 자신에게 만족하는 순간 인간은 더 이상 발전하지 않는다. 그리고 모든 과정을 반복한다.

 

p. 124~  

아드레날린은 심야, 자기 전에는 꺼두어야 한다. 잠자기 2시간 전에 운동을 마치고, 미지근한 물에서 느긋하게 하루의 피로를 풀면 아드레날린 스위치가 꺼진다. 야근하면 아드레날린이 계속 분비되어 누워도 잠이 오지 않는다. TV 등을 보지 않고 멍때리는 것만으로도 긴장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적극적인 휴식을 취하자. 

 

p. 215~

기상 후 오전 2-3시간은 ‘뇌의 골든타임’인 만큼 뇌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대다. 오전의 뇌는 수면에 의해 전날의 기억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상태다. 할 일 목록 작성하기, 목표설정, 계획세우기 등을 권장한다. 밤늦은 시간대에는 영감이나 참신한 발상을 하는 창조적인 작업이 적합하다. 아세틸콜린은 창조력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힘들다는 것을 즐겁다로 리프레이밍 해야 뇌를 속일 수 있다.

2. 도전하기 전에 샤우팅을 하는 것만으로도 아드레날린을 활성화하여 집중력과 판단력을 높인다.

3. 편안한 시간을 보내면 알파파가 원활하게 나오며 그에 따라 엔도르핀도 활발하게 분비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두근거리는 가슴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평소보다 훨씬 더 잘 할 징조다!’

2. 아침에 일어나는 자가 하루를 지배할 수 있다. 

3. 감사는 최고의 성공법칙이다. 실패마저 감사하게 받아들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2) 뇌를 괴롭히는 업무방식은 자동차의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운 상태에서 엑셀 페달을 밟는 행위와 같다.


댓글


현자의 지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