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웡정]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 / 반니

3. 읽은 날짜: 2024. 11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5. 누가 뭐라고 하든 밀고 나가라
- 목표 달성 과정에서 가장 힘든 부분은 계획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것이다.
- 주변의 말들에 휘둘리지 않겠다는 결심이 필요하다.
- 꿈을 터놓을 상대를 신중히 고르자. 나를 진심으로 응원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머지는 그저 궁금한 관중일 뿐이다.
- 남들이 내 꿈을 말리는 이유(1. 걱정이 앞서서 2. 비교되기 싫어서 3. 기죽기 싫어서 
- 그들의 우려와 관심에 고마움을 표하고 필요하면 사랑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내가 하려는 바와 하려는 이유를 다시 강력하게 말한다.
그래도 사람들이 말리려 들면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하고, 아무 해명도 하지 말고 목표만 재천명한다. 그리고 실행에 옮긴다.
내 앞길에 진정한 통찰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같은 목표를 이미 이뤘거나 현재 진행 중인 사람 뿐이다. 
- 다른 사람의 참견에 휘둘리지 않는 방법은 사람들에게 기분 좋게 대하고 편한 사람이 되는 것. 논쟁을 피하라. 그들의 말할 권리를 인정하고, 그들의 의견에 동의하라. 그리고 너의 의견을 말하라

 

6. 내 인생의 최고 결정자
- 지금 나의 상황의 원인을 남에서 찾기 보다는 나에게서 찾는 것. 그것은 자책감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객관화라는 강력한 에너지를 발휘하는 것
- 물론 내 인생에서 일어나는 일의 상당 부분은 내가 통제할 수 없다. 하지만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무엇을 생각할지, 어떻게 반응할지, 어떤 선택을 할 지에 대한 통제권은
전적으로 나에게 있다. 
-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생각과 태도다. 때로 나쁜 결정을 할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거기에 대처하는 방식이다.
- 이런 선택이 모여 나의 미래를 결정한다.
- 자신의 인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선택의 질을 높여라.
- 중요한 것은 내게 어떤 일이 일어나느냐가 아니다. 거기에 내가 어떻게 대처했느냐다.(미첼의 이야기)
- 원하는 모든 것을 갖춘 인생을 창조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기변명을 멈추는 것이 좋다.
- 어떤 일에도 제한인자는 있다. 그러나 이런 제한인자를 극복하고 해당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도 수천 수만 명씩 있다.
- 인간에게는 같은 행동을 되풀이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해괴한 심리가 있다. 내 인생이 이 모양이고, 내게 있는 것이 이런 것뿐인 이유는
내가 같은 사고방식과 같은 행동양식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7. 시각화 기법
- 목표를 그림처럼 시각화해서 입력하면 RAS가 이를 상상이 아닌 실제로 여긴다. 그래서몸이 거기에 물리적으로 반응한다.
내 의식이 목표를 생생한 그림으로 생성하면 RAS가 그 심상을 잠재의식으로 전달하고 잠재의식이 나를 해당 목표로 몰아간다.

 

8. 확언의 힘
- 확언도 RAS를 타고 우리 뇌로 들어가 생각의 지도를 바꾼다. 주장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사람은 결국 그것을 내면화한다. 
- 우리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 하기 때문에 확언을 통해 자기 암시가 효과를 발하는 것이다.
- 말과 글로 확언하는 것은 흔히 말하는 공상과는 다르다. 
공상가는 자신의 꿈을 믿지 않는다. 공상은 일시적 변덕이나 판타지다. 심지어 현실화를 원치 않는 내용도 많다.
공상가는 자신의 꿈을 위해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는다. 
시각화의 힘을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확고한 목표의식이 있다.
- 긍정형 목표를 세우고 데드라인을 설정하면 전에 보이지 않던 기회요서들이 사방에서 나타난다.
그것은 확언을 접수하면 몸에게 실행 명령을 내리는데 RAS에게는 확언이 꿈을 현실화하는 실행 명령이다.
나의 행동거지, 태도, 심지어 물투도 바뀐다. 확언을 통해 마음에 심은 자아상이 겉으로 발현된다.


9. 버릇 바꾸기
- 부정적인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사람들은 해당 습관에 연결된 물리적 행동만 바꾸려할 뿐 습관의 뿌리,즉 사고방식을 바꿀 생각은 못하기 때문이다.
- 긍정적 사고방식, 부정적 사고방식 모두 습관이다.
- 발전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나보다 나은 사람들을 가까이하는 것이다. 그들이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 내게서 최선을 끌어내는 사람들을 곁에 두고, 내게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들을 멀리하자.
- 나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5명의 평균이 곧 내 수준이 된다.

 

10. 확률게임
- 사람들은 목표를 향하다 쉽게 낙담한다. 이 평균의 법칙을 모르고 바로 다음에 일어날 일만 걱정하고 거기에 사기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다음에 일어날 일은 십중팔고 아무 결과도 내지 않는다. 평균 성공비율은 활동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다르다. 나는 나의 비율을 알아내면 된다.
- 제품 소개까지 들어준 2명 가운데 1명꼴로 제품을 구매했고, 나는 판매 건당 45달러를 벌었다. 다시 말해 잠재 고객 5명에게 전화하면 45달러의 판매 수수료로 이어졌다.
다시 쪼개면 전화 연결 1건당 9달러씩 떨어지는 셈이었다! 이번에 전화 받는 사람이 나를 만나는 데 동의하든 말든, 약속에 나타나든 말든, 실제로 구매를 하든 말든, 
내가 포기하지 않고 계속 전화를 돌리면 누군가 전화를 받을 때마다 내게 9달러가 생긴다는 뜻이었다. 나는 ‘9달러’라고 크게 써서 전화기 옆에 붙여 두었다.
그리고 오래지 않아 나는 호주 최고의 냄비와 팬 판매사원이 되었다
- 당장의 실적만 생각하면 금새 맥이 빠지고 일이 고달파진다. 목표도 중요하지만 과정도 즐거워야 한다. 확률 게임을 하자.
- 내게 80퍼센트를 만들어 내는 20퍼센트가 무엇인지 아는지 여부가 인생에서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 힘만 들고 보람 없는 80퍼센트를 제거하고 나머지 20퍼센트로 놀라운 결과를 달성할 수 있다. 그것이 성공한 사람들이 사는 법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생각하고 말하는 것과, 실제 일어나는 결과는 별개의 영역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RAS 개념을 통해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고, 성공에 대한 확언을 통해 성공에 이르는 기회와 방법 등을 포착할 가능성이 많다는 점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 성공을 향한 여정 중 드는 기회비용이 아깝다고 생각했고, 목표 달성을 하지 못한다면 기회 비용은 쓸모 없는 비용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확률에 기반하여 생각한다면 기회 비용이 발생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향한 의지가 꺾이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가령 10번의 매물임장으로 1번의 투자를 할 수 있다면 1번의 매물임장으로 0.1번의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투자가 지지부진 하거나, 거의 다 된 투자가 엎어질 때, 성과가 좀처럼 나아지지 않을 때, 투자를 했는데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때 등 확률게임으로 투자를 바라보고 견뎌낸다면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매일 확언을 통해 목표를 떠올려보기
  • 주위로부터 부정적 조언을 듣는다면 ‘그럴 수 있다고’생각하고 웃으며 넘기기
  • 나보다 더 실력이 좋고 마인드가 투철한 사람들과 관계 맺기

 

 

 

 


댓글


웡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