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혼의 자유를 위해 경제적 자유를 쫓는 행복한 투자자 쏭파고입니다.
어느덧 한 달간의 독서모임(조모임)이 끝이 났습니다.
몇 가지 기억나는 일을 꼽는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동안 잘한 일
모두가 공통적으로 월부를 알게 되고, 강의를 들은 점이라는 데에 입을 모았습니다.
남들이 하는 얘기를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월부를 다행히 알게 되고, 열중반 강의를 들으며 성장할 수 있게 된 점을 잘한 일이라고 자랑스러워 했습니다.
저 또한, 올 초에 월부에 처음 입성했던 때가 떠올랐습니다.
누군가가 월부를 추천하지도 않았고, 우연히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되었었습니다. 그리고 강의 수강까지도 많은 고민을 거듭했었습니다. 그 단계 중에 하나라도 없었으면 저는 2024년도 성장하지 못한채 지냈던 것 같습니다.
2. 한 달 전과 지금의 나를 비교
한 달간 강의와 책과 씨름하며, 때론 재밌게, 때로는 억지로라도 해왔던 것 같습니다. 한 조원 분은 수면제와도 같았던 책이었는데, 하루에 한 권을 읽을 수 있는 나를 발견한 것만으로도 의미있는 한 달을 보냈다고 합니다. (루미너스님 자랑스럽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되길 바랬지만, 안타깝게도 4권을 완독하겠다는 스스로의 약속은 지키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한 달간 서로 다른 네 권의 책을 본 것도 처음이었고, 평소보다 많은 독서량을 통해 책을 읽는 작은 습관을 가졌다는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3. 조장으로서의 성장
이번 열중반은 열중반 강의보다 ‘조장’의 역할에 더 집중하고자 했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내가 아는 것과 경험을 나누고자 하였는데, 열심히 들어주시는 조원분들 덕분에 나 또한 두 뼘 성장한 것 같습니다.
(날아라님, 제가 더 감사했어요 😊 늘 응원할게요!)
한 때는, 조장을 앞으로 못할 것 같다라는 두려움도 들었었는데 부족한 저에게 용기를 주셨던 104조 조원분들 한분 한분 덕분에 오히려 제가 더 배운게 많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조원분들 한분 한분께 감사드립니다. 😊)
4. 향후 투자에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
그동안 들었던 강의 중에, 내가 기대했던 것과 실제로 얻은 것의 차이가 가장 큰 강의가 이번 열반중급반이었습니다. 그간 내가 알고 있다고 믿었던 것에 대한 자만도 있었고, 복습으로 인해 아는 것들은 더 명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지역을 하나 더 알아간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지역을 어떻게 알아가야 하고, 어떤 지역을 알아가야 하는지 그 기준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댓글
조장님 4주동안 정말 수고하셨어요~ 부린이정도가 아닌 무지랭이 응애였던 제가 쏭파고님 덕분에 완강 완독 하며 강의 겨우 따라갈 수 있었어요! 물어보시면 척척 답해주시고 너무 든든했습니다! 조모임 끝나고 항상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고 아실 호갱노노 보는법 시세 트레킹하고 단지 비교평가 하는 방법 친절하게 다 알려주셔서 너무 많은 도움 받았어요 너무 감사합니다! 앞으로 쏭파고님 성공적인 투자 항상 응원할게요!! 열중41기 104조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