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49/50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투자자로서의 소신, 인내, 정석

  • 24.12.13



1.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p.114 주가의 흐름은 주식을 팔려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들이려는 매수자보다 더 급박한지 아닌지에 달려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면, 기업의 이익이 좋든 나쁘든, 전쟁중이든 평화상태든, 혹은 좌파가 권력을 잡았든 우파가 권력을 잡았든 전혀 상관없다.

->매수자 우위인지, 매도자 우위인지. 부동산도 다르지 않다. 중요한것은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

->내가 할수있는것은? 최대한 빨리 전세빼기 .행동하는것. 오늘바로 부동산에 전화해서 방법 찾는것. 올수리결정하는것. 행동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는것.

 

p.117 성공하려면 수면제를 복용한뒤 몇년은 푹 잠들어 주식시장을 보거나 듣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호황기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바로 그 앞의 침체기를 견디지 못하고 모든것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주식을 파는 시장의 분위기를 뛰어넘을수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잘 기다릴수있을까. 시계만 보고있으면 시간이 가지 않는다. 몰입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찾을것.

-> 임장가고 임보가는것 5년만기로. 중간에 시세트래킹하지 않으면 앞마당 의미가 없지.

 

p.165 투자에 있어서 인내에 대한 나의 생각은 '투자를 통해서 번 돈은 고통의 결과물이다. 처음에 힘든 시간을 보내야 나중에 돈이 생긴다'라는 것이다 .처음에는 항상 생각했던것과 다르게 전개되다가 마지막이 되어서야 생각했던 대로 이뤄진다. 투자의 근거가 되는 분석이 맞다면, 그러니까 올바른 전제에서 시작되었다면, 그 투자는 성과를 볼 것이다.

->배운대로 하는것. 정석대로 하는것. 지름길이 없다는것. 시작이 올바르면 분명 시간이 지난다음 성과가 나올것이라는것. 힘든시간을 반드시 거쳐가야 한다는것. 그럼에도 이를 악물면 버틸수가 없다는것.

->유연하게 유려하게 투자공부를 지속해나가는것. 단단하게 실력을 쌓는것은 매순간 +1만큼 생각을 더하는것.

 

p.168 돈이 없거나, 심지어 빚이 있는 투자자는 인내할 여력이 없다. 항상 그렇듯 처음에는 모든것이 기대와 다르게 흘러가고 시세가 예측과 다르게 변하면 그 즉시 포지션을 바꿀수밖에 없다. 나중에 시장이 그에게 유리하게 바뀌는 순간이 오더라도 말이다. 자신만의 생각이 없으면 전략도 세울 수 없다. 이런 투자자는 남들이 파는 대로 따라 팔고, 사는대로 따라 산다.

->내가 확신이 없다면, 돈을 벌 수 없다. 대출로 투자하는 것은 금물. 마이너스 통장은 정말 비상용(역전세 대비. 잔금때 일부활용 용도)

->나의 투자는 내것이 되어야 한다. 내가 생각하지 않으면 누구도 나의 투자를 지켜줄 수 없다.

 

p.211 성공 전략은 현재의 경제 순환과 반대로 하는것. 순환하는 주식시장의 사이클에서 투자자가 성공하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투자자는 소신파에 속해야 하고, 현대 경제순환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들과 반대로 갈 수 있는가. 남들과는 다른 소신을 선택할 수 있는가. 나의 투자에 확신을 더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면 좋을까.

 

 

2.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원칙




댓글


키우자
24. 12. 19. 07:21

햇님 돈뜨사차 책 읽어봐야겠네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