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읽은 날짜 : 12월 13일
핵심키워드 3가지 #소신 #달걀 #인내
1. 저자 및 도서 소개
:(Andre Kostolany)앙드레 코스톨라니는 1906년 헝가리에서 출생한 그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증권투자의 대부였다. 철학과 미술 사를 전공했지만 사실은 피아니스트가 되는게 꿈이었다. 16세에 아버지의 친구에게 투자를 배우기 위해 파리에 오면서 증권계에 입 문하였고 20대에 첫 투자를 시작한 이래, 금융세계는 늘 그를 필요로 했다. "박학다식한 저술가. 유머넘치는 칼럼니스트이자 유쾌한 만담가"(슈피겔지)인 그는 생전에 10여권이 넘는 책을 저술하였으며 8개국어로 번역된 그의 책들은 진정한 투자의 지혜를 갈망하는 전세계의 수백만이 넘는 독자들을 매료시켰다. 한 번도 정식 경제학 교육을 받지 않았으나 수많은 대학에서 강연을 하였고 마치 날씨 나 아름다운 여인처럼 '논리가 통하지 않는 주식시장'을 과학적 논리'로 해명하려 드는 경제학자들보다 언제나 한 수 위에 있었다. 90 이 넘어서도 필력을 과시하였던 코스톨라니는 혼신의 힘을 기울여 이 책을 저술하였으나 끝내 서문은 쓰지 못하고 1999년 9월 14일 94세를 일기로 파리에서 영면하였다. 그의 사후에 출간된 이 책은 출간즉시 독일내 종합 베스트셀러 1위 자리에 올랐다.
2. 내용 및 줄거리
p34 간단히 말하면, 나는 모든 영역에 투자를 했고, 어떤 상황에서도 버텨냈다. 바람이 부는 대로, 경제나 정치 상황 이 요구하는 대로, 호경기나 불경기에도,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이 있을 때에도, 가치 상승이나 가치 절하가 있던 때조차 말이다. 1924년부터 지금까지 주식을 생각하지 않은 밤이 단 하룻밤도 없었다.
-> 어느때나 투자할 수 있는 진정한 투자자. 투자는 과학이 아니라 예술이라고 저자는 말했다.
P62. 순종투자자: 장기적인 전략가 투자란 부와 파산 사이를 오가는 위험한 항해다. 이때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훌륭한 배와 똑똑한 항해사다. 그렇다면 훌륭한 배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돈, 인내 그리고 강심장으로 무장한 배다. 그렇다면 똑똑한 항해사는 어떤 사람일 까? 경험이 많고 주체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을 말한다.
-> 결국, 투자는 필요하지만 길게 보고 가야할 필요가 있다. 조급함을 가지게 되면 실수를 하게 되고, 원하는 부를 얻 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부동산투자로 제대로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은 어느 도시와 지역의 급격한 오름세를 눈앞에 두고 있는지 예측할 수 있어 야 평균이상의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
p.92 부동산투자의 장점은 도박꾼이 없다는 것이다.
-> 그날에 사서 그다음 날 바로 되팔기에는 사고파는 데 드는 부대비용이 너무 큰 탓이다.
110p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흔히 주식시장을 경제의 온도계라고 표현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주식시장은 현재 상황도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경제 흐름도 보여주지 않는다. (중략) 111쪽 경제는 지속적으로 발전하지만 한 걸 음 또는 두 걸음 멈추기도 하고 때때로 뒷 걸음질 치기도 한다. 하지만 주권시장은 같은 시기에 100번도 넘게 위아래 로 널뛰듯 변동한다.
→주인이 앞으로 가는 본질은 변하지 않지만, 강아지는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다 는 것. 그 속에서 반드시 기회를 만들어 내자. 나는 할 수 있다.
p212 손끝으로 전해지는, 이른바 '촉'이라고 불리는 그것은 오직 경험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저자는 시장의 과매도 상태인지, 과매수 상태인지 확인하는 것은 여러 지표보다 경험이 중요하다고 한다.
부동산도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부동산을 공부하는 것은 투자를 위한 도움인 거지, 실제로는 투자를해야 더 성장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공부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투자'를 위한 '공부'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p.294 재차 말하지만 투자로 번 돈은 고통이 수반된 돈이다. 먼저 고통이 있고, 그 다음에 돈이 따라온다.
-> 주식과 다르게 부동산은 엄청난 시간이 필요한 투자처이다. 그렇기에 돈을 쫓으면 돈을 벌기 힘들다.
왜냐하면 고통을 견딜 수 없다 생각한다. 그렇기에 실력을 키워야 돈은 따라온다. 실력이 크기 위해선 엄청난 고통이 따른다. 하지만 고통이 아니라 즐거움으로 이 시간을 보내면 나의 돈 그릇은 충분히 커진다고 생각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63 투자자의 무기는 첫 번째도 경험이고, 두번째도 그리고 세 번째도 경험이다.
: 경험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나는 투자자로서 경험을 쌓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있는지,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함께 나누어보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토니 로빈스의 내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댓글
미래의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