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버는 독서모임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4.12)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저자 및 출판사 : 앙드레 코스톨라니 / 미래의 창
읽은 날짜 : 24.12. 1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 #생각 #인내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이 책은 증권 거래와 투자 심리에 중요한 변수인 투자의 근본적인 비밀과 기술 등을 안내한 돈 관리 지침서다. 이 책의 원제는 돈에 대한 기술이지만, 주식에 관한 책이다. 투자자들에게 21세기 증권 시장에 있어서 기회와 위험, 그리고 변화와 상승, 하락에 대한 전망을 보여준다. 저자는 주식 및 다양한 투자에 대한 자신의 지식, 돈에 관한 세계사 적인 사건들, 돈과 부를 추구하여 그것을 획득한 사람들 혹은 실패한 사람들 자신의 투자 인생을 통한 수많은 경험들을 말해주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자신을 '순종 투자자'로 지칭한다. '자기 돈을 가지고 우량주에 투자하라. 그리고 수면제를 먹고 한 몇 년간을 푹 자라.' 라고 말한다. 그는 투자자의 4가지 덕목 말한다. 바로 돈, 생각, 인내 그리고 행운이다. 그의 원칙을 요약하면 절대 빚내서 투자하지 말고,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 하며 자신의 결정을 믿고 지킬 수 있는 인내심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운이 따라 주어야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책에서는 주식에 대한 이야기 주된 이야기지만 부동산 투자자로써 가져야 될 마음가짐과 생각들이 비슷한 점이 많았다. 시장을 보는 바라는 생각과 장기 투자 그리고 주변 환경에 휩쓸리지 않는 기준과 가치를 점검해서 확신을 갖는 것이다. 항상 자신의 생각에 오류가 있음 인정하고, 망설였던 투자처라도 가치를 점검하며서 지금이라도 샀을 것인 검토하는 것, 예측하기 힘든 리스크까지 전부 계산해보는 것까지 투자자로써의 가져야할 행동과 실천이 비슷한 게 많아 도움이 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투기가 아니라 가치 투자를 할 것
주식은 군중 심리로 인한 추세에 흔들린다는 것
장기적인 투자를 할 것
돈을 빌려 투자하지 말 것
부화뇌동파가 아니라 소신파가 될 것
소신파의 조건 : 4G - 돈(Geld), 생각(Gedanken), 인내(Geduld), 행운(Gluck)
- 돈: 부채없이 온전한 자기 자본을 보유함을 뜻한다.
-생각: 주식 매매시 기준이 있어야 한다. 기준을 세웠다면, 여론, 일상생활 등에 흔들려서는 안된다.
-인내: 처음에 힘든 시간을 보내 나중에 돈이 생긴다.
-행운: 전쟁, 자연재해, 정치적 혼란, 새로운 발명, 사기 등은 투자자의 투자 기본 전제 조건들을 무너뜨린다.
상상력은 지식보다 훌륭하다
붐-폭락의 흐름을 기억할 것
남들과 반대로 행동할 것
누구나 다 아는 사실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말라
차트에는 어제와 오늘이 있지만 내일은 없다.
주식 분석의 기사가 아니라 현재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뉴스와 그 행간을 읽어라.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58~59 장기투자에 대한 권유
- 장기투자자는 적은 액수의 돈으로 짧은 시일 내에 백만장자 대열에 오를 수 없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상당한 자산을 축적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워런 버핏은 장기투자로 미국에서 둘째가는 부자가 됐다. 그런데도 단기투자자들은 끊임없이 사고 팔아야만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솔직히 말하면 난 여러분 모두에게 장기투자를 권하고 싶다. 장기투자는 모든 주식 거래 중 평균 이상의 결과물을 약속한다. 주식으로 성공한 투자자 가운데 단기투자자의 비중은 극히 낮다. 만약 독자 여러분들이 그냥 내 조언을 듣고 내 말을 그냥 따르기로 한다면 이 책은 그냥 이 지점에서 끝내야 할 것이다.
P.64 수익보다 손실이 날 때 배움이 발생한다.
-주식투자로 본 손실은 경험적인 측면으로 보면 수익이다. 이는 장기적 측면에서는 현재 잃은 것이 충분히 상쇄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다만 실패를 수익으로 전환하려면 우선 손실의 원인을 제대로 분석해야 가능하다. 실제로 투자 분석에는 수익보다 손실이 난 경우가 더 적합한데, 이는 투자의 본질 때문이다. 주식에서 수익이 나면 사람들은 자신이 옳았다는 생각에 구름 위를 걷는 것처럼 들뜨기 수비다. 해당 거래에서 무언가를 배우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심각한 손실을 경험한 후에야 비로소 사건의 밑바닥으로 되돌아가 무엇이 문제였는지 면밀히 분석해보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경제학을 공부했다는 것 만으로는 절대 충분하지 않다.
P.114 주가의 흐름에 대한 기본 원리
-주가의 흐름은 주식을 팔려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들이려는 매수자보다 더 급박한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심리적 또는 물질적 압박감에 주식을 내놓았는데 돈을 가진 사람은 반대로 사려는 마음은 있지만 꼭 사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지 않는 다면 주가는 하락한다. 하지만 돈을 가진 사람이 다급하게 주식을 찾는데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주식을 팔려는 심리적, 물질적 압박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주가는 상승한다. 나는 이 가르침을 잊어본 적이 없다. 모든 것은 공급과 수요에 달려 있다. 내 모든 주식투자 이론은 여기에서 비롯됐다고 할 수 있다.
P.165 투자에서 인내의 중요성
-“증권거래소에서는 머리가 아니라 엉덩이로 돈을 버는 것이다.” 라고 나이가 지긋한 프랑크프루트의 어느 증권거래인이 말한 바 있다. ….. 투자에 있어서 인내에 대한 나의 생각은 ‘투자를 통해서 번 돈은 고통의 결과물이다. 처음에 힘든 시간을 보내야 나중에 돈이 생긴다.’ 라는 것이다. 처음에는 항상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전개되다가 마지막이 되어서야 생각했던 대로 이뤄진다. 투자의 근거가 되는 분석이 맞다면, 그러니까 올바른 전제에서 시작되었다면 그 투자는 성과를 볼 것이다. …….. 하지만 대다수의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그 사이에 벌어지는 폭풍과 악천 후를 버텨낼 인내와 정신력이 부족하다. 시세가 하락하면 심리적 혼란에 빠져 보유한 모든 주식을 팔아버린다.
P.211 성공 전략은 ‘현재의 경제 순환과 반대로’ 하는 것
-투자자는 소신파에 속해야 하고 현대 경제순환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강운동의 과장기인 제3국면에 이루러 주가가 떨어진다고 해도 놀라거나 동요하지 말고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과거 부다페스트 곡물거래소의 경험 많은 거래인들이 입버릇처럼 하던 말을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밀 가격이 떨어질 때 밀을 보유하고 있지 않던 사람은 밀 가격이 오를 때에도 밀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주식시장도 이와 마찬가지다.
P.310 - 10가지 권고사항
1.매입 시기가 되었다고 판단되면 어느 나라의 무슨 업종 주식을 매입할지 결정하라.
2.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돈을 충분히 확보하고 움직여라.
3.인내심을 가져라. 모든 것이 당신의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4.확신이 있다면 강경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유연하게 해동하고 자신의 생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라.
6.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드는 것이 보이면 그 즉시 팔아라.
7.때때로 보유한 종목의 가치를 점검하면서 지금이라도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8.대단히 상상이 가능할 때만 매수한다.
9.예측하기 힘든 리스크까지 전부 계산하라.
10.자신의 주장이 옮더라도 겸손하라.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댓글
달빛정원s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