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상반기부터 시작된 서울 상급지 상승장이 대출 규제에 따른 거래량 감소로 조정 국면에 있습니다. 서울의 적지 않은 지역 임장을 하면서 느끼는 바가 큽니다. 상승 초반에는 많은 투자금을 갖고 있지 못해서 아쉬웠고 현재 조정 국면에서는 가치를 보는 안목을 제대로 갖추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투자는 공부로 하는 것보다 경험으로 배운다는 투자 선배들의 조언을 듣기 위해 다시 서울투자기초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애매하게 알고 있거나 어디까지 투자할 수 있는 지 기준을 명확하게 갖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강의에 모든 내용들이 소중하고 놓칠 수 없었습니다. 역시 임장과 임보를 병행하며 강의를 듣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지만 이런 강의를 또 어디에서 들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이런 환경을 조성해주신 월부의 많은 투자 선배님들과 월부인들 화이팅입니다.

 

  1. 많이 오른 아파트 추격 매수하지 않는다. 전고점 근처 아파트는 매수하지 않는다. 전세가율 60% 이상, 전고점 대비 15% 이상 가격 차이가 나있는 단지를 주목한다.  사실 먼저 상승한 아파트들은 입지 좋은 신축입니다. 제가 감히 접근할 수 없는 투자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런 단지를 보다 보니 3~4억으로 투자 기회를 열어주었던 24년 상반기가 떠올랐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금이라도 앞마당을 넓히고 배운 것을 적용한다면 분명 제가 가진 투자금으로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마당을 넓히고 강의를 들으며 끊임없이 비교한다.

     

  2. 서울에서 매수해야 하는 구축은 아파트가 몰려있어 균질성이 좋은 곳, 강남 1시간 이내, 언덕이더라도 대단지가 아니더라도 사람들이 좋아하는 구축이다. 지방을 임장하다 서울을 임장하면 선호도가 헷갈립니다. 지방은 입지좋은 신축이 좋은데 서울은 구축이더라도 신축보다 더 선호도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주우이님께서 매수해야 하는 3가지 특징에 대해 언급해주신 덕분에 투자 기준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길 수 있었습니다. 대단지가 아니더라도 언덕에 있더라도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는 다 본다. 그리고 비교한다.

     

  3. 단지 선호도 비교 방법 3가지는 상승 시작점을 보고, 전고점 상승 레벨을 보고, 전저 대비 전고 수익차이를 본다.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생각 나지 않았던 선호도 비교 방법을 임장보고서에 적용하여 후회를 적게 남기는 선택을 하겠습니다.

 

서울투자기회를 잡는 방법에 대해 현재 시장 진단과 명확한 기준을 알려주신 주우이 멘토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댓글


세나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