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내 돈 안전하게 지키며 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 투자법

  • 22.07.29



자음과모음님 소개

- 소액 전문 투자자

- 천만원으로 시작해 순자산 10억 달성

- 월급쟁이부자들 튜터

 

 

 

내 돈을 안전하게 지키며 투자해야 하는 이유 

 

1_resize.jpg


투자는 기본적으로 이익을 얻기 위한 행위이기 때문에 투자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투자하면 무조건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를 할 때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투자라는 행위에 리스크가 있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은 '돈 버는 것'에 집중하기 때문에 '돈을 잃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투자는 언제나 리스크를 수반하고 있습니다. 동전의 양면처럼요. 크게는 한 개인이 예측할 수 없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세계 강타, 우크라이나 러시아간 전쟁과 같은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일이 일어나기도 하며 작게는 역전세로 인한 추가 투자금 투입, 매도불가로 인한 공실상황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투자할 때부터 돈을 잃지 않는 방법을 알고 그 방법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는 게 중요합니다.

  

 

 

부동산을 살 때 '가격이 싼 것'을 사는게 중요합니다 

 

부동산은 우리가 마트에서 사는 공산품처럼 똑같은 가격이 메겨져 나오지 않습니다. 같은 동네에 있는 아파트라고 하더라도 위치나, 향, 단지조경에 따라서 사람들의 선호도가 달라지고 이게 가격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때에 따라서 시장 안에서의 시세는 입지나 선호도대로 메겨지지도 않는 경우도 생깁니다 가격과 가치가 왜곡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초보 투자자들은 '비싸건 좋고, 싼건 별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꾸 비싼 가격에 부동산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비싸게 사면 투자원금을 잃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비싸다 ≠ 좋다

 

동부11.png

 

예를 들어 봅시다. 용인 수지구에 신분당선 풍덕천역을 이용할 수 있는 입지 좋은 구축 아파트입니다. 17년에 매매 2억 9천, 전세 2억 6천으로 매수할 수 있었죠. 이걸 누군가는 21년도에 7억으로 매수합니다. 전세가는 3억정도입니다. 만약, 시장이 꺾여 자산 가격이 하락한다고 했을 때 투자금 4억으로 이미 올라버린 가격인 7억에 매수한 투자자는 하락장이 온다면 현재 전세가 4억까지도 매매가가 내려올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금 4억은 보전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17년도에 이 단지를 2억 9천이라는 가격에 싸고, 투자금을 적게 들여 투자한 투자자는 매매가가 4억까지 내려온다고 하더라도 이미 본인이 매수한 2억 9천이라는 매매가보다 전세가가 비싸기 때문에 절대 잃을 수가 없습니다. 이 단지는 입지가 좋은 단지입니다. 좋은 단지이긴 하지만 싸지 않기 때문에 지금 매수하지 않는 겁니다. 

 

 

 

전세가율 높은 것을 사야 합니다

 

alvaro-reyes-qWwpHwip31M-unsplash.jpg


전세가율이 높다는 것은 단순히 매매 전세 차이가 적어서 투자금이 적게 들어간다라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전세가율이 높다는 것은 매매가가 덜 올랐다는 걸 의미합니다. 하락장이 왔을 때 투자 원금을 잃지 않으려면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살 때부터 싸게 사고, 전세가율이 높아 매매가가 덜 오른 것을 사야합니다.


많이 올라서 비싸고 전세가율이 낮은 단지를 사는 것보다 덜 올라서 전세가율이 높은 단지를 사야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많아집니다. 가치(입지,연식) 대비 싸고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는 단지에 투자해야 돈을 잃지 않습니다.


 

 

비교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물건을 살 때, 어떤 과정을 거치시나요? 대부분 비교의 과정을 거치지 않나요? 어떤 물건을 살 때 비교하며 샀던 경험을 떠올려 보면 부동산 투자를 함에 있어서도 어떤 집을 사야 할지 입지와 가격 을 비교해보는 과정은 당연한 겁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부동산 거래에 큰 돈이 왔다 갔다 함에도 불구하고 돈을 넣는 결정을 내릴 때 남의 말에 의존합니다. 심지어는 남의 말이 맞는지 검증도 해보지 않으려고 합니다. 남들이 살 때 같이 사고 남들이 팔 때 같이 팔면 내 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없습니다.


해당 지역과 그 단지의 입지(직장,교통,환경,학군)를 비교하고 

입지와 비교해 가격이 싼지 비싼지를 비교한 후 

싼 것들 중에서도 가치를 비교하여 그 안에서도 가장 좋은 것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래야 내 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를 꼭 지켜서 내 돈을 지키며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월급쟁이도 따라하면 돈 버는

소액 투자 방법이 궁금하다면? 

 




부동산 입문 강의 바로가기.png

  • 자모님.jpg

    다운로드

댓글


부답
24. 09. 12. 10:47

부동산 투자는 리스크가 존재하며 잃지 않으려면 비싼게 아니라 싸고, 가치 대비 가격이 안올라 전세가가 높은 물건들을 비교해서 그 중 가장 좋은 것에 투자하여야 한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