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2주차 권유디 튜터님의 강의 정말 잘 들었습니다! 유디님은 항상 명확하고 시원하게 설명을 잘 해주셔서 강의를 듣고 나면 왠지 의지와 자신감이 뿜뿜(?)하게 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ㅋㅋ
입지분석 파트에서 ‘수요’의 관점에서 입지를 분석하는 점이 특히 인상깊었는데요,
수요 = ‘이 동네에 사람들이 이사오고 싶어 하는지?’의 관점에서 철저하게 해당 지역이 수요를 끌어들일만한 지역인지 분석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특히 학군과 교통, 공급 등 기존에 제가 그저 기계적으로 입지 등급을 매기고 분석을 했던 내용들을 조금 더 수요의 관점에서 어떤 장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봐야겠습니다.
또한 전세가율을 통해 알 수 있는 여러가지 중에서, 최고 전세가율이 지나야 비로소 대세 상승장이 시작된다고 하셨는데요, 이 부분 또한 전혀 생각치도 못했던 내용이라 인상 깊었습니다.
현재 서울 수도권의 전세가율은 점점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나 아직 최고 전세가율을 찍기에는 역부족인데요, 그 말인 즉슨 대세 상승장까지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고, 그러므로 너무 마음 급하게 먹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해주셔서 일정부분 안심이(?) 되었습니다.
지금의 서울수도권 시장은 과거 2011~2012년 언저리쯤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 관심 단지의 과거 당시의 흐름을 참고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또 기억에 남는 내용은 강의 초반에 말씀해주신 “1등은 없다, 1등에 목매지 말라. 투자 채수 5채 이하면 확신이 안 드는게 당연하다. 확신보다는 ‘최선’의 마음으로 접근하라"는 것이었습니다.
항상 임보 결론 파트, 특히 1등뽑기를 할 때 내가 뽑은 1등이 이게 맞나, 그렇다면 이 1등이 가장 많이 오를 단지가 맞나?/혹은 현재 나의 상황에 가장 알맞은 단지가 맞나? 항상 의심이 가고, 정답이 뭔지 알 수가 없어 답답했는데요.
1등은 없다<고 단언해주시는 부분에서 뭔가 마음이 확 편해지고 그 결론에 도달하기까지 스스로 최선을 다 하고 그 결과보다는 ‘과정’에 대해 확신할 수 있는지 여부가 더 중요하다는 말씀으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1등에 대한 확신 대신 과정에 대한 확신을 할 수 있게 노력하는 콘소메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