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음과모음님 소개
- 소액 전문 투자자
- 천만원으로 시작해 순자산 10억 달성
- 월급쟁이부자들 튜터
안녕하세요 자음과모음입니다.
어느덧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이 되었네요. 2022년 아쉬움 없이 잘 보내셨나요? 뒤돌아보니 올해 많은 선택들이 있었고, 그 선택들로 인해서 많은 것들이 달라지고 또 달라질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올해 어떤 선택을 하였고, 또 다가오는 2023년에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궁금하네요. 한 해는 바뀌겠지만, 2023년에도 여전히 내집마련은 삶의 질을 바꿔줄 중요한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어디에 사는지를 떠나서 집이라는 공간에서 우리는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인생의 대부분 시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죠. 또한 가족과의 행복한 보금자리가 되어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행복하면서도 경제적으로도 우리 가족을 지켜줄 집을 찾는 방법
“집값이 떨어지는데…지금 내집마련해도 될까?”
“내집마련 언제가 제일 좋을까요? 2년마다 이사하는 것도 넘 지겨워요”
“아이가 태어나면 어떡하지? 지금 집에서는 너무 좁을 것 같은데…”
대한민국 직장인에게 집은 언제나 큰 숙제입니다. 저 또한 ‘열심히 살면 언젠가 내집마련 하겠지…’라는 마음에 놓쳐버린 기회들을 돌이켜보면 참 가슴이 아픕니다. 그렇게 저도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시작은 평범한 월급쟁이이자 워킹맘이었지만 전국 아파트를 분석하고 투자하면서 순자산 10억을 달성했습니다. 현재 월급쟁이부자들에서 내집마련 강의를 하고 고객분들의 재무 코칭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행복한 우리 가족의 보금자리를 만들면서도 경제적으로 든든한 자산이 되어줄 집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다 공개하려고 합니다. (1회에 50만 원 내집마련 코칭 노하우가 들어가 있으니, 내집마련으로 고민이 되신다면?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선택 중에서도 '집을 선택 하는 기준'. 그중에서도 집 안, 집 밖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안타깝게도 대부분 돈이 되는 걸 보지 못합니다…
부동산을 매수할 때 대부분의 사람은 '집 안'을 봅니다. 내부 구조가 어떻고, 방은 몇 개고, 베란다가 있고 없고를 따져봅니다. 집을 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집 안'을 보는 것이 아니라 '집 밖'을 보는 건데, '집 안'을 보느라 '집 밖'을 볼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집 밖'을 본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집 밖'을 본다는 것은 집이 서 있는 땅의 가치를 보는 겁니다.

A단지 : 91년식 - 분당선인 서현역 역세권 - 강남까지 28분
90% 이상 학업성취도율 학교 17개

B단지 : 15년식 동탄 신축 아파트
전철 이용 불가, 강남까지 버스로 52분
수도권에 위치한 A와 B 두 단지는 연식으로는 B가 앞서지만, 압도적인 입지 차이로 인해 5억 이상의 가격 차이가 납니다. 아파트를 매수할 때 입지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땅의 가치는 집의 위치, 집 주변의 교통, 집 주변의 환경, 집 주변의 직장으로 결정됩니다. 위에 나열한 요소들을 두 글자로 줄이면 바로 '입지'입니다. 집을 살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가치'와 '가격'이고 '가치가 있는가?'를 생각해 볼 때, 그 '가치'는 다시 말하면 '입지'로 결정됩니다.
2. 비싸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가격' = 싸게 사는가?
'가치' = 입지가 좋은가?
가격이 싸면서 가치가 있는 곳을 매수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입지가 아무리 좋아도 비싸면 사지 말아야 합니다. 싼지 비싼지를 생각하면서 입지가 좋은가 아닌가를 동시에 생각해 봐야 합니다. 수도권의 경우 입지가 좋은 아파트가 가치가 높을 가능성이 크고. 지방의 경우 연식이 좋은 아파트가 가치가 높을 가능성이 큽니다. 요컨대 집을 살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집을 사야 할까?를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2가지를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1) 내가 사려는 아파트가 가치가 있나요?
2) 가격이 정말 싼가요?
가치는 집 내부로 결정되지 않으며, 집 외부에 있습니다.
3. 결정하기 어렵나요? 그러면 수도권은 ‘강남 1시간 컷!’만 기억하세요
마지막으로 수도권에서 제일 중요한 1가지만 지킨다면, 결국 오르게 되는 아파트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내가 밟고 있는 그 땅에서 강남까지 지하철을 타고 이동해 보면 입지가 좋은지 아닌지를 직관적으로 빨리 알아볼 수 있습니다. 1시간 이내로 강남까지 도착할 수 있다면 수도권 내에서 입지가 좋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 헷갈린다면 이렇게 결정하고 사세요!
[산다, 안 산다 체크리스트]
1) 입지가 좋은데 가격이 싸다 = 산다
2) 입지가 좋지 않은데 가격이 싸다 = 실거주자의 관점에서 '거주'의 의미로 살 수는 있지만, 실거주라도 입지가 더 좋은 곳에 싼 가격이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3) 입지가 좋은데 가격이 비싸다 = 사지 않는다
4) 입지가 좋지 않은데 가격이 비싸다 = 절대 사지 않는다
부동산은 매수하면 매도하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나의 소중한 종잣돈을 가지고 실거주 또는 투자를 할때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 아파트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자산의 크기' 역시 달라집니다. 내년에 후회를 남기지 않을 수 있도록, 내년에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부동산 매수할 때의 중요한 두 가지를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다 얘기하지 못한 ‘내집마련 노하우’를 너나위님과 함께 강의에 담았습니다. 평생 써먹는 내집마련 노하우. 내집마련 기초부터 투자자들만 알고 있는 ‘시세차익 얻는 아파트’ 고르는 법까지! 그냥 집 대신 ‘앞으로 10억 오를 똘똘한 한채’을 마련하고 싶다면? 3만명이 선택한 5년 연속 마감 강의! (누적 수강 후기 4만 7천건)<내집마련 기초반>를 추천합니다.
부자 되는 2023년 되세요. 감사합니다.
CK_cb0460055965.jpg
댓글
월부Editor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