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소액투자하기 좋은 시점
매매가 상승보다 전세가 상승이 더 큰 경우, 그리고 시장이 좋지 않아 매매 주춤하지만 전세수요가 넘치는 경우에 소액투자하기 적절한 때이며 후자가 소액투자자에게 더 좋은 시장인데 현재 후자에 가까운 시장이다.
소액투자를 위해 해야 할 것
- 소액투자 가능 지역 늘리기(1,2기 신도시 및 서울 접근성 좋은 수도권 지역 앞마당으로 만들기)
- 투자 가능 단지 리스트업(매매가 5~6억 정도 아파트 중 저평가 돼있는 아파트 리스트업)
- 전세 및 매매 동향 파악하기(해당단지들의 매매매물수와 전세매물수, 전세가 등락 지속 확인)
- 주기적 확인(한 달 간격으로 아파트 매매가격 및 전세가격 업데이트)
수도권은 교통이 중요한데 교통이 중요하지 않으면 투자 어렵겠구나 → 편견임을 이해하기
그간 부천 임장을 다니면서 교통이 안좋은 구축을 보면 투자리스트에서 제외하였다. 하지만 해당 지역 내에서 교통보다 선호하는 어떤 요소가 있을 수 있고 그 니즈에 받쳐주는 수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투자자로서 다시 한 번 편견을 깰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키워드로 해당 구 나누기
임장 가기 전에 키워드로 해당 구를 기억해놓는다면 임장 시 더 잘 기억할 수 있고 그 지역별 특징을 더 잘 기억해낼 수 있을 것이다.
소액투자 비교평가 프로세스
- 생활권 순서 매기기
- 단지 선호도 순서 매기기(임장 & 입지분석)
- 저평가판단(이 단지 가격으로 더 좋은 생활권에 있는 단지 매수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소액투자 전략
- 매매 절대가 선정 (투자금 X 5억 + 1억)
- 저평가 단지 찾기 (좋은 생활권의 싼 단지 추려내기)
- 전세가율 70% 이상(경기수도권) 전고점대비 -20% 이상
- 수익률 검증 (현재 매매가와 전고점 비교) : (전고점-매매가)/투자금X100
- 다른 앞마당의 다른 단지들과 비교
6개월 계획
- 1월 지투기 / 2월 재기 or 열중 / 3월 서투기 / 4월 지투기 or 지투실 or 실준 / 5월 재기 or 열중 / 6월 열실 → 2025년 5월 31일까지 7개 완성 (부천 등과 비교할 수 있는 신도시 및 지방 앞마당 만드는 것이 목적)
- 2025년 6월 30일까지 투자 완료 후 7~8월 중 전세세팅
- 조모임과 강의 계속 병행하기 (바쁜 1월 빼고는 모두 조장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