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좋아] 라즈베리 튜터님께 매물코칭 받은 후기 - 매물코칭 통과했지만,,, 결론은?

안녕하세요 아침이좋아입니다 :)

 

저는 11월부터 계속 투자 물건을 찾고 있었고 매물 임장을 하던 중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매물코칭이 다시 열린다는 소식을 들었고 마침 협상중인 매물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바로 신청했으나,, 첫째 날은 실패!😭 그리고 둘째 날 신청에 성공하게 됩니다.

설문지를 바로 작성하고 다음 날 오전에 코칭을 받았습니다.

 

12월 5일에 받았는데 라즈베리 튜터님도 매물코칭이 열리고 제가 처음이라고 하시더라구요

(튜터님 후기가 너무 늦었지요ㅎㅎㅎ 다음에 꼭 뵙고 인사드릴게요~~~)

 

설문지에는 현재 거주지역 / 보유하고 있는 자산 / 투자금 / 종잣돈 / 대출가능금액 / 수강한 강의 / 앞마당 / 매수 or 매도하려는 아파트(동,호수,평형,구조,향,가격,매물 상황 등까지 상세히) 1순위 / 2순위 / 지역과 매물을 선택한 이유 / 어려운 점 등을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되고 전화가 왔습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스타트

먼저 간단하게 제가 적은 설문지의 내용들과 제 상황을 확인하셨습니다.

 

그 다음에 매물을 뽑은 과정을 설명해달라고 하셨습니다. 계속 생각했던 과정이고, 글로 쓰면서 또 한 번 생각이 정리되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말하려니까 말이 길어지더라구요ㅎㅎ 해당 지역과 매물을 선택한 이유를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과정에 이유가 있고 확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앞마당이 5개가 있고, 최종 2개 지역에서 비교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1순위, 2순위 물건을 각각 하나의 지역에서 최종 뽑은 매물로 가져갔습니다. 

 

2순위는 매매가가 싼 건 맞지만 전세가도 싸서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는 상황이었고, 이정도 투자금이면 다른 곳을 보는게 나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 물건은 저도 싼 것 같기는 하지만 가치 판단이 잘 안되고 헷갈린 부분이 있었는데 그 부분을 명확하게 설명해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1순위는 이거 잘 뽑았고 사도 되겠다고 하셨습니다😭 저평가가 맞았고, 입지는 약간 떨어지지만 연식이 좋고 선호도가 있고, 적은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물건이었습니다. (제 상황에 할 수 있는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매물 코칭을 받을 때는 최종 협상에서 제가 가격을 던져놓고 매도인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였는데요. 튜터님께서 협상을 할 때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 지금은 전세가 높아 투자금이 적게 들지만 앞으로는 전세가가 완만하게 오를 수 있다는 것, 세안고 물건이지만 세입자분과 확실하게 이야기해야 할 것 등 꼼꼼하게 이야기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제가 어려웠던 점은 제가 최종 협상이 완료된 상황이 아니었기때문에, 매물코칭을 통과하고 협상이 잘 안되었을 때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막막했습니다. 대안이 있어야 한다고 배웠는데, 제가 가진 대안은 투자금이 더 필요하거나, 아쉽거나, 1순위로 뽑은 물건 보다는 리스크를 가져가야 하는 대안 같았습니다. 튜터님이 보시기에도 대안이 부족한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웠던 이유는, 저는 3월에 내마기, 내마중 강의를 수강한 상태로 매물코칭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때는 앞마당도 없었고 그 물건의 가격과 가치를 잘 몰랐습니다. 매물코칭은 통과했지만 최종 협상 과정에서 조금 더 깎아보려다가 매도인이 마음을 돌렸고, 결국 매수까지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로 잠시 길을 잃은 느낌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더 깎으려고 하다가 안 된다면? 혹시나 그러면 어쩌지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대안이 부족한 것에 대해 많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대안과 튜터님이 공감하시는 부분, 추가로 생각하면 좋을만한 것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전화를 끊고 매도자에게 여전히 답변이 오지 않았지만 저는 대안을 찾기 위해 계속 전임-매임을 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매도자는 그 가격에는 팔지 않겠다고 하더라구요. 대안을 진짜 찾아야 했습니다.

 

첫 번째 대안으로는 제가 선택한 단지 내에서 4개의 매물을 봤는데, 그 중에 1개는 세안고 물건이었고, 2개는 세를 맞춰야하는 물건이었습니다. 우선 제가 잔금 대출이 안 되는 리스크가 있어서 세안고 물건부터 협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게 안되면 세를 맞추더라도 2,3순위 물건을 더 깎고 전세를 낮게 해서 빠르게 빼보자!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세안고 물건이 안 될 것 같아 바로 2,3순위 물건으로 시도하려고 했으나,,, 이미 투자자들이 매수를 했는지 바로 전세까지 올라와있었습니다. 저만 싸다고 보고 있는게 아니었습니다. 저는 세안고라는 리스크가 없는 물건을 협상하면서 기다리고 있던 와중에, 누군가는 2순위 3순위로 생각한 물건의 기회를 잡았습니다.

 

매물코칭 겨우 통과했는데,, 내가 선택한 것에 대해 확인을 받았는데,,, 너무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1순위 물건만 기다리지 않고 2,3순위도 동시에 협상을 했더라면 어땠을까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포기하지 않는다! 그럴 수 있지! 다 경험이다!!! 그동안 봐 왔던 매물도 있었고, 튜터님과 대안도 많이 이야기 했으니 할 수 있다!!! 생각했습니다.

 

전임만 했던 곳도 직접 가보라고하셔서 일주일 동안 매임을 계속 했습니다. 당일 매임 예약을 하고 퇴근하고 달려갔습니다. 그렇게 튜터님과 말했던 곳은 거의 다 봤습니다. 제가 처음 찾은 곳은 입지가 조금 안좋더라도 연식과 선호가 있는 곳이었는데, 이렇게 된거 연식은 떨어지더라도 입지가 더 좋은 곳도 찾아보자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튜터님과 이야기했던 대안 중에서 투자를 할 수 있었습니다.(제가 살고 싶기도 하다고 고민하고 있던 곳이요! 투자금 범위 내에 아예 안 들어올 줄 알았는데 계속 찾다보니 들어오는 물건을 발견했습니다) 매수 후기는 따로 남겨보겠습니다.

 

그리고 라즈베리 튜터님 정말 따뜻하시더라구요,, 제가 3월에 매물코칭 받았던 매물은 지금 보니 가격이 1억 이상 올라있어 아쉽기도 했는데요. 튜터님은 그 때는 좋은 기회인 단지를 알았지만 기회를 알아보지 못했던 것이고, 이번에는 내가 배우고 기준에 맞는 걸 찾았다는 관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실력을 기르고 실력을 기반으로 물건을 고르는 과정이 훨씬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이제 투자할 실력이 된 것 같다고 하셨는데 끝나고 사실 눈물을 훔쳤습니다😭  배운대로 앞마당을 만들고 단지를 찾아보고, 매물 임장을 하고,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하긴 했는데,, 내가 잘 생각하고 있는걸까? 내가 아직 실력이 부족한데 조급한건가? 이대로 투자해도 되는걸까? 무섭기도 했는데 확인받을 수 있어 기뻤습니다. 튜터님이 “대화를 해보니 조급한 것 같지는 않아요” 라고 해주셨는데 이 따뜻한 한마디에 녹음 파일을 들을 때마다 눈물이 나네요ㅠㅠㅋㅋ 튜터님 감사합니다,,ㅠㅠ 출 퇴근길에 녹음 파일을 계속 들으면서 포기하지 말자고 생각했습니다. 매코 받은거 협상 실패했다고 했더니 동료분도 “매코 통과한거면 그 과정이 맞았다는거니까, 또 그렇게 찾으면 될거에요” 라고 말해주셔서 저 자신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가격 협상을 하다보면 부사님들이 “이 가격 되면 바로 가계약금 쏠 수 있어요?” 이렇게 자주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매물코칭을 신청할까 망설여진적도 있습니다. 지금 바로 계약금 넣어야하는데 코칭을 신청하고 기다리고 다음 날 받을 수 있으니까요,, (부사님이 이렇게 말씀하실 때 코칭도 받고 결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팁이 있다면 누구든지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코칭도 열렸고 꼭 받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최종 협상을 완료하지 못한 채로 코칭을 넣었고, 코칭 결과 통과했지만 협상은 안 된것이었습니다ㅎㅎ 그래도 매물코칭을 통해 제가 물건을 고른 과정이 올바른 과정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게 안되면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거인의 어깨를 빌려 조언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물건을 고르면서 들었던 의문들과 가치 판단이 어려운 물건에 대한 의문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튜터님과 대안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대안을 찾아다닌 결과, 정확하게 확인 받은 매물은 아니었지만 제 선택에 확신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 물건도 코칭 한 번 더 받고 물건의 디테일한 상황에 대해 튜터님과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좋았겠다는 약간의 아쉬움도 남네요. 그래도 덕분에 해냈습니다 튜터님!!! 정말 감사합니다ㅎㅎ

 

따뜻한 연말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튜터님 :)


댓글


user-avatar
부이자user-level-chip
24. 12. 29. 15:02

아침이 좋아님 꺄!! 매수 축하드려요♡♡그리고 매물코칭 후기 잘 읽었어요^^ 감사합니다!!

user-avatar
기쁘어라user-level-chip
24. 12. 29. 17:30

우와 아침이좋아님~!!! 자세한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원칙에 맞는 투자, 스스로 과정에서도 확신이 생긴 투자하신 것 같아 정말 대단하시고 넘 축하드립니다!! 항상 성장하고 있는 아침님 응원합니당~~~😍

user-avatar
호랭시user-level-chip
24. 12. 29. 17:32

오오 좋아님! 매물임장과 코칭까지, 성장하시는 모습 너무 부럽습니다. 저도 계속 제가 하는 프로세스와 1등 뽑기 과정에 대한 불신이 있는데, 꼭 1호기 투자하기 전에 투코 매코 하면서 점검해 나가야 겠어요! 좋은 복기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