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기_53기 2ㅣ제는 내집마련 해ㅇㅑ죠_미라미라클] 내마기 수강후기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이 심상치 않고 상승세 곡선을 그리면서 나의 의지는 하락 곡선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가끔 시세를 따면서도 흥이 나지 않고 강의도 소홀히 듣곤 했는데, 내마기 첫 강의를 들으며 마음을 다시 잡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시세가 다가 아니다!!

부동산 뉴스에는 일부 하락이 보인다고 하나, 시세 호가는 상승 이후 미동도 없어 보였습니다. 

오히려 일부 호가가 상승된 곳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너나위님께서 강의 중 부동산 사장님을 직접 만나서 가격을 흥정할 수 있는 좋은 시기라는 말씀에 뒤통수를 한대 맞은 기분이였습니다. 

‘내가 기본을 안하고 있었구나!’라는 생각!

부동산은 발품. 손품. 귀품이 동반되어야 실제 거래 금액 및 시장을 확인할 수 있다라는 것을 다시 한번 자각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돈 버는 내집 마련 기본!

투자로 방향을 잡은 이후로 나의 예산은 ‘종잣돈+전세금’만 생각하였기에 대출 한도에는 관심을 갖지도 앖았습니다. 

내집 마련의 기본 중 기본인 나의 예산을 아는 것!  정작… 나의 예산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나의 세전 소득. 나의 대출 한도 (그외 대출 관련 세부사항)을 알아야하는 필요성도 모르면서 내집마련을 꿈꾸고 있었다니. .  어리석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Q1. 원금균등상환 vs 원리금균등상환 

     → 나: 원금균등상환 (상환 여력이 가능할때 빨리 빨리 많이 많이 하는게 좋지 않을까!)

A1. 땡!!! 

       원리금균등상환이 자본주의에서는 더 적절하다! 돈은 깃털과 같아 지금의 금액이 훗날엔 가벼워 질테니깐.

---

Q2. 변동금리 vs 고정금리

    → 나: 고정금리 (금리가 오르면 어떡해… 고정금리가 안정적이겠지..)

A2. 땡!!! 

       지금은 금리 인하기 이기에 은행원의 꼬임(?)에 넘어가지 말고 나의 중심을 갖자!

---

위에 대출 상환에 대한 상황은 정답이 있는것이 아니라, 경제 시기 및 나의 상황에 따라 달라 질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깨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나위님. 

 

 

적용할 점

  • 내 세전 소득 및 지출 파악하기 (6개월 지출 평균)
  • 나의 대출 한도 파악하기 (LTV, DTI, DSR 등)
  • 예산 내 가능 단지 리스트 뽑기 (5개 이상)

 

 

 


댓글


세노테user-level-chip
25. 01. 04. 00:54

미라미라클님 글솜씨가 보통이 아니시네요ㅎㅎㅎ 이제 의지 상승곡선으로 전환 시작해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