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슈퍼노멀
저자/출판사: 주언규
읽은 날짜: 2023.11
얻고자하는 것: 지극히 평범한 사람도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
핵심 키워드: #슈퍼노멀 #경제적자유
점수: 9점
저자 소개:
월급 160만 원의 ‘노멀’에서 구독자 180만 유튜버로, 30대에 경제적 자유를 얻고
누구나 자신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외치며 오늘도 ‘노멀’들의 반격을 응원하고 있다.
반지하 단칸방에서 월 160만 원에 매달려 사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20대를 보냈다. 평생 월급쟁이로 남을 수 없다는 생각에 부자가 되기로 마음먹은 후 곧바로 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렇게 렌털 스튜디오로 호기롭게 첫 사업을 시작하지만, 모든 시도가 곧바로 성공으로 귀결되지는 않는다는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십수 번 넘어지고, 전략을 수정하고, 다시 도전하면서 마침내 스튜디오 사업을 성공 궤도에 올려놓았고, 이후 ‘성공하는 방법’을 찾아낸 그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서도 승승장구했다. 또한 그즈음 개설한 재테크· 자기계발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을 통해 구독자 180만 명을 모으며 다시 한번 성공을 증명해냈다. 2022년 〈신사임당〉 채널을 20억에 매각했고, 현재는 유튜브 리서치 서비스 ‘뷰트랩’의 창업자이자 유튜브 채널 〈주언규 joo earn gyu〉 운영자로 활동하며 새로운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대표 저서로 『킵고잉』, 『인생은 실전이다』(공저)가 있다.
평범한 사람에서 슈퍼노멀이 되기까지
성장은 ‘잘하지 못하는 것을 계속하는’ 그 순간에 시작된다. 오히려 잘하는 것만 계속하면서 안전지대에 머무른다면, 어느새 도태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안전지대에 있다는 건 익숙해져있다는 얘기이다. 안전 지대 에서 한 걸음 나와야 새로운 성장이 있듯이 잘 하지 못하는 것을 계속 할때 성장이 이루어 진다.
돌연변이를 찾을 때부터 ‘반드시 돌연변이를 넘어서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해야 한다. 해당 영상보다 ‘더 재미있고, 더 유익하고, 더 흥미롭게’ 만들어내야 지속적이고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아이러니하게도 모방 전략의 관건은 ‘차별화’다.
→ 완전히 다른 시각으로 돌연변이를 바라보고 낱낱이 분해 하며 나와의 차이점에 대해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저자는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른 시장 속에 돌연변이를 찾기만 할 것이 아닌 '반드시 돌연변이를 넘어서겠다'라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한다.
진짜 핵심은 이것이다. 우리는 나와 비슷한 이들이 거둔 뜻밖의 압도적 성과에서 내 성공의 힌트를 찾아내고 ‘차별화’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 압도적으로 성과를 낸 결과물을 토대로 성공의 힌트를 찾아내고 차별화를 중요히 생각 해야 한다.
운의 영역에서 성공 확률을 끌어올리는 유일한 방법은 ‘되도록 많이 시도해보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주사위를 여러 번 던지면 언젠가 6이 나올 것이다. 운의 영역에서는 ‘빈도’가 관건이며, 한 번 시도할 때 드는 자원을 최소화해야 최대한 여러 번 시도할 수 있다.
→ 성공 확률을 끌어 올리려면 '많은 시도'가 필요다. 뭐든 한번에 잘하는 것은 없는 것 처럼 자주 시도해보고 겪어봐야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당신의 시도는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실력의 영역을 끌어올린다면 분명 어제보다 나은 미래를 만나게 되리라 믿는다
→ 시도를 할때 때로는 성공을 때로는 실패를 할수도 있지만 이 과정을 충실 밟고 복기했다면 분명 실패 속에서도 배움이 있을 것이고 성장이 있을 것이다.
성공에 있어서 특별한 재능보다 근성과 포기하지 않는 끈기(저자는 이를 ‘그릿’이라고 부른다)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더불어 그는 끈기나 의지력을 갖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의도가 있는 체계화된 훈련’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정확히 책의 이 부분에 밑줄을 쳤다.
→ 이 체계화된 훈련이 매일 우리가 하는 긍정적인 습관으로 이해 했다. 독강임투를 반복 하면서 꾸준히 해나가기 위핸 습관으로 장착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할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대표적인 이유를 딱 하나만 꼽는다면 바로 ‘시도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시작도, 시도도 하지 않으려 한다.
→ 실행 하는 것과 생각하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크다.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생각을 행동을 옮기고 실패해도 꾸준히 목표를 향해 실행 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 한들 머리속에 있는 아이디어는 내게 아무것도 가져다 주지 않는다.
슈퍼노멀 프로세스
1단계: 돌연변이를 발견한다.
2단계: 운과 실력을 분해한다.
3단계: 먼저 실력의 영역을 정복 한다.
4단계: 빈도를 극단으로 높인다.
5단계: 고성과를 일반화한다.
책을 통해 배운점/총평:
성공의 길을 가기 위해 알아야 할 요소들을 저자의 경험을 통해 배우니 좀더 와 닿았던 것 같다.
반복 적인 성공을 위해 쳬계적인 훈련을 하고 지속적으로 시도하면 저자가 말하는 슈퍼 노멀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있지 않을 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