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기 53기 50조 모모하늘]너나위님의 1강 수강후기

 먼저 너나위님 열정 가득한 강연 감사합니다. 말씀처럼, ‘자린이’인 저를 비롯한 많은 수강생들에게 자본주의 시장원리까지 알기쉽게 설명해 주신점이 정말 인상깊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란 깃털과도 같다. 압구정 현대아파트 예시가 아주 명확하게 다가왔습니다. ‘대출은 잘못이 없다. 대출을 잘 못 사용한 사람이 있을뿐이다‘ 좋은 때에, 집을 위해 사용하는 좋은 대출을 천천히 갚으며 빚을 태울것!

대출을 갚지 말하는것은 그 돈으로 더 큰 투자를 이뤄 낼 시간을 벌라는 뜻으로 이해되었습니다. 더이상 대출을 무겁고 두렵게만 바라보지 않으려 합니다.

 

 이전부터 부동산 사이트로 집을 알아볼때 항상 마음이 두렵고 불안했습니다. 왜인지 알지 못했는데, 이번 강의 과제를 해보며 느꼈습니다. 내가 잘 못 선택할까봐 미리 두려웠구나.

 예산에 맞는 단지를 알아보고 엑셀파일로 정리해가며 저절로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다 가보면 알겠지. 모르겠으면 확신이 설때까지 가보면 되겠지. 혹시 모르니 최대한 모든 지역을 열어두고 알아보자‘ 객관성이 거의 없는 기준으로 뭘 주의해서 봐야하는지도 모론채, 가 볼 생각도 사실 없으면서 들여다보고만 있으니 마음 깊은곳에 내가 내 선택을 믿지못해 두려웠던 겁니다. 

이젠 정확한 예산/ 내가 갈수 있는 지역 안에서의 순위 등의 객관적 기준으로 많이 더 많이 알아보고 100권은 읽어내자는 자세로 공부하고, 때를 기다리며 절약하는 성장하는 자린이 부린이가 되자고 다짐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모모하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