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장을 맡고 한 첫 조모임! 낮에 많이 마신 커피 탓이라고 하고 싶지만.. 오히려 조OT 때보다 더 긴장한 상태로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ㅠㅠ
안내드렸던 조모임 시작 시간이 되어도 대박조짐님 한분밖에 안 들어와계셔서.. 안내를 못 보신 건 아닌가 조마조마했는데 다행히 1, 2분 후 한두분씩 들어오기 시작해서 처음으로 52조 완전체가 모여 조모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모임 끝나고 돌이켜 생각해보니, 조원분들과 대화도 제대로 못 나눈 채 바로 조모임 자료를 보기 시작해서.. 딱딱한 분위기에서 시작한 것 같아 괜히 조원분들께 죄송하고 아쉬웠습니다ㅠㅠ 다음부터는 스몰토크라도 나누고 나서 시작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다른 조원분들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잘 못 듣기도 했습니다ㅠㅠ 내용에 집중해야 하는데, 화면 공유라든지 기타 등등의 운영에 초점을 맞추게 됐던 것 같습니다.. 저도 배우는 수강생이라는 걸 잊지 않고!! 조 운영도 중요하지만 조원분들과의 이야기에 더 집중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이전에 조모임을 참여할 때면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메모하기라도 했는데, 오히려 조장을 맡고서 메모를 깜빡했던게 아쉬웠습니다ㅠㅠ 다른 조원분들이라도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길 바라며… 다음 조모임 때는 더 집중하여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조 역시 사는 곳, 연령대, 상황 등 모두 다양한데 각자의 상황에 따라 내집마련의 필요성을 느끼고 계시고, 그러한 이유로 저희가 이렇게 내마기 강의의 한 조에서 만날 수 있게 됐는데요!
확실히 강의 듣는 걸로 끝나는 게 아니라, 조원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니 강의 내용, 특히 제가 지나쳤을 수 있는 내용까지도 복기할 수 있어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강의
1주차 너나위님의 강의를 듣고 모든 내용이 좋았지만,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으로 대부분이 대출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는데요. 저뿐만 아니라 조원분들 모두 내집마련에 대출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우게 돼서 강의 듣기를 잘 했다는 말씀을 입을 모아 말씀하셨습니다.
#드림하우스
드림하우스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었는데요! 가장 인상 깊었던 이야기는, 파란파랑님의 답변이었습니다! “파란파랑님의 드림하우스는 아직 지어지지 않았다!”는 것이었습니다. (더 멋있게 말씀하셨던 것 같긴 한데! 정확하게 못 옮겼네요ㅠㅠ) 파란파랑님의 말씀을 듣고 보니, 정말 제가 생각한 드림하우스, 원베일리는 2023년식이고, 저의 목표시기는 10년 뒤인 2035년인데 그렇게 되면 벌써 10년이 넘는 단지가 될 테니… 파란파랑님의 말대로 드림하우스는 아직 지어지지 않은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정말 참신한 발상이죠?^_^
#내집마련 예산
내집마련 예산을 확인한 후, 가장 관심있게 보는 지역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 저는 강의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살고 있는 지역(지방 중소도시)을 생각하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다른 조원분들께서 서울 이야기를 하시는데.. 아차 싶더라구요! 너나위님께서 지방은 광역시 신축을 강조하셨는데, 배운 것과 행동을 따로 하려한다는 걸 깨닫고.. 강의 내용을 적용해서 다시 실행에 옮겨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조모임 끝나고 개별적으로 각자의 수강목표를 포스트잇에 작성해서 인증해보았습니다!
저희 내마기 54기 52조 수강목표 인증으로 조모임 후기 마쳐 봅니다^^
댓글
뚱근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