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파트 가격이 주기적으로 오르는지 모르겠습니다.
1.자본주의, 인플레이션이 아닌 진정 오르는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2.많은 강의를 수강 했지만 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고 단순 하락장이기 때문에 기회,
언제가는 상승한다는 이야기
3.왜 글로벌 시대의 다른 국가에 비해 부동산 가격이 높은지?
4.부동산이 내외수 경제와 가계부채 관계에 설명?
멘토,튜터,월부 고수님의 진정성 있는 고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용맹정진님. 저는 멤생이 라고 합니다. 아파트 가격은 왜 주기적으로 오를까? 장기적 우상향이라고 하는걸까? 이전에 저도 많은 고민을 했고 그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해봤던 것 같아 제 생각을 댓글을 남겨봅니다. 자본주의를 빼고 생각해보면(너무 어렵긴 해요 ㅎㅎ) 사람들이 좋아하면 인기가 많은거고, 인기가 많으면 상대적으로 희소해지잖아요. 만약 자본주의가 아니라면 어떤 정책이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저도 살아본적은 없지만 상상해보면) 수요가 달라도 가격이 모두 같으려나요. 모르겠어요 사실 ㅎㅎ 사람들이 좋아하고 인기가 많고 희소해지면 당연히 가격이 비싸지는걸로 생각의 흐름이 이어져버려서요 저는 🤔. 이제 그럼 인구가 줄기에 수요 자체의 파이가 절대적으로 줄어들수도 있지 않냐라는 생각에 저도 모든게 다 똑같이 오른다곤 생각이 안들더라구요. 예를들어, 10년전이랑 비교해서 가격이 거의 비슷한 것들이 있고,(뭐가있을까요 ,,, 새콤달콤도 올라서 거의다 오른거 같긴해요 ㅎㅎ) 몇십배, 몇백배 된것들도 있잖아요. 사람들이 좋아할수록 더 많이 오르고, 사람들이 덜 좋아하면 그만큼 덜 오르고, 사람들에게 외면당하면 가치가 없어져버리는 경우도 있겠구요. 그래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들에 한해 가격이 오를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덕분에 제 생각을 정리해볼수 있어서 감사드려요 정진님. 독서토론 하는 느낌이 드는것 같아요 ㅎㅎ 혹시 제 생각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또 총총 달려나오겠습니다! 정진님 본질에 관한 질문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 진정으로 오르는 배경에 인플레이션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입장에서, 그런 점들을 제외하고 설명해 달라고 하셔서 저도 다른 이유를 더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ㅎㅎ 단기적으로 왜 오르고 내리는지가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서 해당 관점으로 생각을 남겨보겠습니다 ^^ (저도 부족한 사람으로 같이 이야기 나눠보고 싶었어요) 저는 심리적인 이유도 매우 크다고 생각이 듭니다. 많은 사람들(대중 혹은 다수)의 관점에서는 부동산은 필수재(반드시 살아야 하는)이면서 투자재(자산적인 가치가 있는, 땅을 사기에)이기도 하기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임대/임차 선택 시 타이밍을 보는" 기묘한 재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있으면 좋겠지만, 이게 사는 게 맞는건지라는 생각이 드는 지점들이 부동산에서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 그래서 심리적으로 아래와 같은 사이클이 있는 것 같아요. 불신의 시기 -> 조심의 시기 -> 확신+열광 시기 -> 탐욕의 시기 -> 떨어질 때 단기적으로 무시하는 시기 -> 부종하는 시기 -> 두려움+공포 -> 자포자기(불신의 시기) -> 원금 회복시 판매(불신의 시기) -> 조심의 시기... 지금은 조심의 시기이기 때문에 집을 사기 좋다고도 저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사람의 본능이 있는 이런 심리는 사라지기 힘들기에 사이클이라는 게 생기고 오르 내림이 생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글로벌 시대라고 해도, 우리나라는 땅이 상대적으로 작아서 살 곳이 정해져 있기에 조금 더 비쌀 수도 있고, 우리나라가 수출 규모 6위권이라는 무역 강대국으로 돈이 많이 들어오는 나라라는 점도 말씀해주신 포인트 중에서 우리나라 가격에 대한 일부 증거도 될 수 있겠어요 ㅎㅎ 화이팅입니다 용맹님!
안녕하세요 용맹정진님~ 아파트뿐 아니라 모든 자산의 값이 오르는 이유는 자본주의와 인플레이션인데요, 그 상승 분을 제외하고 생각해보면, 생각하시는 것처럼 아파트 가격이 오르기만 하지는 않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의 상폐처럼 아파트도 절대적인 가격 단위자체는 오르지만, 인플레이션을 고려했을 때는 상대적으로 오르지 않은 아파트, 오히려 떨어지는 아파트도 존재한다고 봅니다. 즉, 왜 아파트 가격이 계속 오르냐에 대해 용맹정진께서 의구심이 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상폐되는 아파트가 아닌, 가치가 있는, 수요가 있는, 사람들이 사줄만한 아파트를 골라야 아파트 값이 올라간다고 봅니다. 단순하락장이나, 싸이클이 있어서 어차피 상승한다는 것은 결과론적인 관점인 것 같고요, 위에 말씀드린 것과 연관지어서 오를만한 아파트를 선별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고, 선택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같은 투자금을 넣고 어떤 아파트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추후의 자산이 적게는 1배~3배 이상 차이가 나지 않을까요. 저도 월부에 공부하기 이전까지는 하락론자였습니다. 용맹전진님께서 어떤 말씀으로 이야기하시는 것인지 공감이 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저는 책을 100권이상 읽고나니, 그동안 하락론자로 지냈던 것은 나를 지키기위한 에고였음을 알게되었습니다. 용맹정진님도 책과 강의를 통해서 궁금한 점 해소하시면서 본인만의 자산을 쌓아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