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광명 자가 매도시기 관련 문의드립니다!!

25.01.08

안녕하세요~ 작년에 너나위님 강의를 열심히 듣고, 광명에 자가를 마련한 부린이입니다^^

감당가능한 빚도 자산이라는 신념하에 6억 대출(금리3.902%, 50년 상환)을 하였고, 매달 원리금으로 227만원정도 내고있습니다!

직장인 부부라 현재 원리금을 상환하는데엔 크게 무리는 없지만, 막상 집을 사서 대출을 갚다보니 이 집에 살면서 매월쏟게되는 원리금 액수가 크다보니 조금 아깝다는 생각도 드네요.. 

이 집에서 살면서 4년정도 대출금을 상환하게되면 약 1억정도 내는거니까요.ㅠㅠ

그래서, 어느정도 가격이 올랐을 때 매도하면 손해보지않고 나름의 차익을 남길 수 있는 기준 금액을 세우려고하는데, 언제정도가 적당한 금액?시기일까요?

 

작년에 7억5천정도에 구매했던 저희집은 현 시세가는 8억 중반대로 거래되고있어요~ 1년만에 1억 가까이 올라서 감사한 일이지만, 취득 3년이전에 갈아타게되면 내게되는 세금도 무시할수없는지라..최소 3년은 버텨야하지않을까싶어요!

 

부동산에 많은 경험이 있는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싶어요!

(부동산 구매시 세금 1500만원, 법무비 80만원, 중개보수비 330만원, 반셀프인테리어 1500만원 들었어요!)


댓글


버린돌creator badge
25. 01. 08. 12:13

해적왕님 안녕하세요 ~ 강의듣고 광명에 자가까지 마련하시다니 너무 멋지고 축하드려요! 반셀프 인테리어까지 비용을 아끼셨네요~ 우선 저라면 대출을 갚는 것 자체가 아깝다기 보다는 저축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원리금을 갚아나가는 거니 성실하게 모을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매도 시기는 언제 얼마나 더 오를지 예측할 수 없는 영역이기에 정해두진 않을 것 같습니다. 아래 3가지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매도 가격 별 수익률 (8억, 9억, 10억에 매도한다면?) 2. 매도 수익으로 나는 어떤 것을 해나갈 것인가? 그리고 그 금액으로 더 큰 수익을 만들 수 있는가? 3. 만약 갈아타기를 한다면 최소 후보가 5개 이상 있는가? 3가지를 먼저 생각해보시면 자연스레 계획이 세워지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렵다면 강의에서 더 도움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화이팅입니다 ^^

반나이
25. 01. 08. 19:59

해적왕님 안녕하세요! 굉장히 핫한 지역에 멋진 내집마련을 하셨다니 정말 축하드립니다! 저도 집을 사고 대출을 갚으면서 참 이자가 아깝다는 생각을 한적이 있는데요! 만약에 우리가 여행을 가서 빚을 갚는거라면 아까운게 맞습니다만...! 해적왕님은 앞으로 오를 수 있고 돈을 벌 수 있는 가치있는 '자산'을 사셨기 때문에 오히려 재정적으로 더 건강한 선택을 하고 있으시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매도를 할때 저는 몇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는데요! 1. 더 좋은 자산을 갈아탈 때 (그리고 그 자산이 쌀 때) 2. 내가 대출금을 감당할 수 없을 때 (모으는 돈이 마이너스일 경우) 3. 내가 목표한 수익에 도달하였을때 몇년뒤에 팔아야지! 보다는 나만의 원칙을 세우고 매도를 계획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도에 대한 기준과 더 좋은 자산에 대한 공부는 강의에서 자세히 알려주시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좋은하루 보내세요!

후안리
25. 01. 08. 22:45

해적왕님 안녕하세요~ 내집마련하시고 벌써 집값이 오르다니 정말 감사한 일이네요! 일단 제가 배운 매도 원칙은 3가지가 있는데요! 1.충분한 수익이 났을때 2.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탈때(가치가 더 좋고+저평가) 3.감당할 수 없을 경우 해적왕님 같은 경우는 1번은 해당되실것 같습니다! 언제 얼마에 매도할지는 부동산공부를 계속하시면서 갈아탈 아파트가 보이신다면 그때 얼마에 매도할지를 정하실 수 있을겁니다! 내집마련중급반 강의가 1월23일에 신청할 수 있더라구요! 강의 들으시면서 어떻게 갈아탈지 공부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갈아타기 응원드리겠습니다 홧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