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대출 금리(혼합/변동금리) 관련 문의드려요~

24.03.08

안녕하세요!

작년 하반기 월부 기초반과 실전반을 듣고

치열하게 공부한 끝에 내집마련에 성공한 부린이입니다^^

먼저, 세상물정 모르던 제게 부동산이라는 드넓은 세상을 알게해주신 너나위님. 코코드림님. 새벽보기님. 진심으로감사드려요.

첫 내집마련한 저의 선택이 현재로선 옳은 선택이라고 믿어 확신하지만, 생각보다 조금 무리해서 샀던 탓에 대출을 알아보며 이제부터 감당해야할 원리금 생각에 조금 아찔하기도하네요ㅎㅎ


두서없이 서론이 길었습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은, 작년 강의들을때 너나위님께서는 대출 받을때 무조건 변동금리로 받는 것이 유리하다하셨습니다.(아마 워낙 금리가 높을때니 조금이라도 더 낮아질 희망을 갖고 6개월마다 변동되기를 꿈꾸는게 낫기때문에 그러셨던거겠지요?)


하지만, 반년이 지난 현재는 작년과 비교해봤을때 크게는 1~2퍼센트정도 낮아지며 점차 더 떨어질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있지요(물론 아무도 모르지만요.)


제가 카카오 주담대를 신청하고 대출 가능한 예산과 금리를 확인해보니,

최대 6억까지 가능하며 50년 혼합금리시 3.839%

변동금리시 4.64%정도 나오더라구요.

대출 계산기로 두드려보니, 혼합금리시 한달에 224만원정도 갚아야하고, 변동금리시 257만원정도 갚아야해요.


두 금액 모두 예상했던 범주에 들어와 큰 문제는 없지만,

3프로 후반까지 금리가 내려온 상황에서 앞으로 드라마틱한 수준까지 금리가 더 떨어질것을 기대하며 4.64의 금리를 택해야하는걸까요?(6개월만 버텨보자!!는 마인드?)


아니면, 이정도 금리에 만족하고 혼합금리(5년고정, 이후 변동)을 선택하여 현재 조금이라도 이자 부담을 낮추는게 현명한걸까요?(혼합금리를 선택할 경우, 카카오는 중도상환 수수료 자체가 없으니, 금리가 더 낮아지는 시점을 기다렸다가 갈아타는것도 방법일것같습니당)


지금 당장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현명한 행동일지

대출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드려요!ㅠㅠ


댓글


호재라이언creator badge
24. 03. 08. 00:46

안녕하세요. 대출 금리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 상환 계획에 따라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장기간이라면 너나위님께서 말씀하신 변동금리가 유리학 것 같고, 그렇지 않다면 혼합으로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선택 하시길 응원드립니다 !!

자주가족
24. 03. 08. 01:09

안녕하세요 해적왕님! 상환계획이 어떠시냐에 따라 상품 선택이 달라질 것 같아요. 금리를 확정짓고 5년안에 갚으실 거라면 혼합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나을 수 있고, 장기간 가져갈 대출이라면 변동금리가 나을 수 있겠네요. 다만, 혼합금리를 선택하셨다면 향후 5년 내 금리가 혼합금리 금리보다 낮아지는 것. 변동금리를 선택했을 때, 금리가 생각보다 떨어지지 않는 것에 대한 기회비용에 대해 아시고, 한 쪽을 선택했을 때 다른 쪽의 기회비용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것이 현명해보입니다.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