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달콤승자_돈 버는 독서 모임] 딥마인드 - 독서 후기

  • 25.01.09

[돈 버는 독서 모임] 딥마인드 - 독서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딥마인드/ 김미경 

저자 및 출판사 : 김미경/어웨익북스 

읽은 날짜 : 1/3~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딥마인드#비잉#오거나이징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10점 만점에 ~ 몇 점?) : 8/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지난 30년간 강연 무대와 TV, 유튜브를 종횡무진 오가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도전, 열정을 불러일으킨 대한민국 최고의 강사. 180만 유튜브 채널 김미경TV의 크리에이터이자 <김미경의 리부트> <김미경의 마흔수업>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펴낸 작가다.

시골 엄마로부터 억척스러움과 강철체력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그녀는 평생 열심히 살면 모든 것이 좋아질 것이라 믿었다. 새벽 4시 반에 일어났고 10%만 준비되면 바로 시작했다. 그렇게 최선을 다해 먼저 도전해보고 넘어지고 다시 일어난 자신의 경험을 무수히 많은 강연과 책으로 만들었다.그러나 펜데믹과 함께 강연이 사라지면서 시작하게 된 그녀의 새로운 도전은 녹록치 않았다. 그녀의 새로운 꿈이자 사명감으로 시작했던 회사는 1년 반 만에 직원 100명의 스타트업으로 초고속 성장했지만 정작 그녀 자신은 외롭고 불행해져갔다. 뒤이어 찾아온 위기 속에서 회사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의 끝까지 자신을 밀어붙였지만 그 끝에서 발견한 것은 심각한 번아웃과 공허였다. 죽을 것 같이 힘들었던 인생의 밑바닥에서 그녀는 ‘딥마인드’를 발견했다.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오랫동안 잠들어있던 엔진의 스위치를 켜고 스스로를 다시 살려내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딥마인드가 가진 강력한 치유와 통찰의 힘을 발견했고 이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완전히 바꿨다. 끌려 다니는 삶을 멈추고 딥마인드로 자신이 진짜 원했던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했다. 매일 아침 그녀는 다이어리에 딥마인드 토크를 쓰면서 진정한 삶의 주인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마음의 가장 깊은 곳에서 건져 올린 진실한 말들을 사람들과 나누며 오늘도 열심히, 행복하게 살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29: 무질서를 질서로 바꾸려면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인지 왜 나는 이걸 하고 싶은 것인지 끈질기게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그리고 그 질문에 지혜로운 답을 해줄 내가 있어야 한다. 이는 오랜 연습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신뢰가 쌓여야 가능한 일이다.

 

p.52: 나는 어떤 사람으로 살고 싶은가? 

 

p.68: 그러나 아무리 익숙한 아픔이라도 아프지 않은 건 아니다. 가끔씩 

마음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많이 아플 때가 있다. 이 정도는 충분히 

버틸 수 있을 것 같은데 번아웃이 오고 무기력에 빠진다.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있는 우울증에 시달리고 너무 멀쩡하다가 갑자기 숨을 못 쉬는 공황장애가 오기도 한다. 이런 일을 겪을 때 사람들은 스스로 멘탈이 약해서 라고 자책한다. 그러나 이 책을 쓰면서 나는 분명히 알게 됐다. 거대한 잇시스템의 압력과 속도와 스트레스를 이 작은 몸뚱이 하나로 견디며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고생스럽고 힘든 일 인가를 버티고 사는 것만도 장한 일이다. 이 힘든 세상에서 포기하지 않고 사는 것만도 기특하다. 절대 내가 멘탈이 약해서도 나약해서도 아니다 충분히 그럴만 했다.  

 

p.81: 딥마인드도 프롬프트 즉 질문을 어떻게 하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오랫동안 마음속으로 잇마인드 질문만 했다. 하지만 잇마인드 질문으로는 결코 딥마인드를 깨울 수 없다. 잠든 딥마인드를 활성화하려면 딥마인드에 최적화된 질문을 해야 한다. 바로 감사, 칭찬, 반성을 활용한 질문이다. 그중 나는 감사에 대한 질문을 가장 많이 했다. 

‘오늘 있었던 일중에 감사한 일은 무엇인가?’ 

‘오늘 있었던 안 좋은 일 중에 감사할 일은 무엇인가?’

 

p.82: 매일 감사 칭찬 반성을 적으면서 나는 내안의 딥마인드가 점점 깨어나고 활성화 되는 것을 느꼈다.

 

p.83: 단, 실행에 앞서 한가지 과정이 꼭 필요하다. 바로 오거나이징 즉 기획이다. 보이지 않는 마음인 딥마인드가 제안한 미션들을 눈에 보이는 결과로 실체화하려면 반드시 오거나이징이 필요하다.

 

p.84: 나는 매일 아침 두 권의 노트를 펼친다. 하나는 딥마인드와 대화하는 비잉노트이고 또 하나는 이를 오거나이징하기 위한 플래너다. 

 

p.118: 살다보면 죽을만큼 힘든 시간이 찾아온다. 숨 막히는 불안과 우울함 나를 둘러싼 사회적 책임이 한꺼번에 어깨를 짓누를 때도 있다. 그때는 그 숨 막히는 쳇바퀴에서 절대 빠져나오지 못할 것 같다. 출구가 전혀 없어 보인다. 그때 사람들은 절망을 느낀다. 그러나 살아있는 한 반드시 출구는 있다. 딥마인드는 가장 힘들 때 나를 구하고 다르게 살 수 있다는 희망의 출구를 보여준다. 어두운 바다를 밝히는 등대처럼 마음속의 딥마인드를 켜두고 힘들 때마다 그 빛을 따라가길 진심으로 바랄 뿐이다.

 

p.133: 감사로 반전시키면 자유가 생긴다. 더 넓은 시야로 다른 곳을 볼 수 있는 자유 다른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자유 감사는 자유의 언어다. 불행한 사건에서 나를 풀어주고 두 번째 문을 열게 해준다.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다시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진취적인 에너지를 준다. 이 얼마나 대단한 힘인가.

 

p.146: 반성이라고 해서 모든 것을 내 탓으로 돌리라는 게 아니다 반성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오늘 벌어진 상황을 내가 고민해봐야 할 문제로 가져오는 것이다. 

 

p.150: 반성의 마지막 단계는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이를 어떻게 바꿀지 구체적인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다. 

 

p.152: 감사를 통해 힘든 사건을 뒤집어보는 통찰력과 회복탄력성이 커지고 칭찬을 통해 스스로 동기부여를 받으며 반성을 통해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해 가는 자신을 발견한다. 

 

p.176: 오거나이징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첫 번째 타당성 검토다 

두 번째는 실행을 돕는 구체적인 계획수립이다. 세 번째는 시행착오를 통한 세부조율이다.

 

p.199: 내가 정한 5가지 라이프 섹션 중 무엇을 지붕으로 올리고 무엇을 기둥으로 넣을지 정하는 것이다. 지붕은 5가지 중에서 지금 당장 시급한 것, 내가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을 들여야 하는 것을 올린다. 그리고 나머지 4개를 각각의 기둥에 배치한다. 이렇게 bod하우스가 채워지면 다시 한번 전체 그림을 보면서 최종 점검을 해야 한다. 내가 회사에 다니고 아이를 키우면서 잠자고 먹는 시간을 다 빼고 남는 시간에 이 루틴들을 과연 다 할 수 있을지, 이 루틴이 최선인지 고민해본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위로 


댓글


달콤승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