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25.1)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딥마인드
저자 및 출판사 : 김미경 / AWAKE BOOKS
읽은 날짜 : 2025. 1. 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딥마인드 #잇마인드 #BOD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지난 30년간 강연 무대와 TV, 유튜브를 종횡무진 오가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도전, 열정을 불러일으킨 대한민국 최고의 강사. 180만 유튜브 채널 김미경TV의 크리에이터이자 〈김미경의 리부트〉 〈김미경의 마흔수업〉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펴낸 작가다.
시골 엄마로부터 억척스러움과 강철체력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그녀는 평생 열심히 살면 모든 것이 좋아질 것이라 믿었다. 새벽 4시 반에 일어났고 10%만 준비되면 바로 시작했다. 그렇게 최선을 다해 먼저 도전해보고 넘어지고 다시 일어난 자신의 경험을 무수히 많은 강연과 책으로 만들었다.그러나 펜데믹과 함께 강연이 사라지면서 시작하게 된 그녀의 새로운 도전은 녹록치 않았다. 그녀의 새로운 꿈이자 사명감으로 시작했던 회사는 1년 반 만에 직원 100명의 스타트업으로 초고속 성장했지만 정작 그녀 자신은 외롭고 불행해져갔다. 뒤이어 찾아온 위기 속에서 회사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의 끝까지 자신을 밀어붙였지만 그 끝에서 발견한 것은 심각한 번아웃과 공허였다.죽을 것 같이 힘들었던 인생의 밑바닥에서 그녀는 ‘딥마인드’를 발견했다.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오랫동안 잠들어있던 엔진의 스위치를 켜고 스스로를 다시 살려내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딥마인드가 가진 강력한 치유와 통찰의 힘을 발견했고 이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완전히 바꿨다. 끌려 다니는 삶을 멈추고 딥마인드로 자신이 진짜 원했던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했다. 매일 아침 그녀는 다이어리에 딥마인드 토크를 쓰면서 진정한 삶의 주인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마음의 가장 깊은 곳에서 건져 올린 진실한 말들을 사람들과 나누며 오늘도 열심히, 행복하게 살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41p
열심히 살다 보면 성공만 쌓이는 게 아니라 결핍도 쌓인다. 인생의 밸런스가 깨지면 가족, 인간관계, 건강 등 인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망가져 버린다. 우리의 육체와 시간은 한정돼 있으니 당연한 이치다. 성공 레이스가 끝나갈 때에서야 거대한 ‘결핍의 산’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그 순간 정체불명의 후회와 공허가 밀려든다. 인생의 귀중한 것들을 제쳐두고 과연 무엇을 위해 미친듯이 달린거지 억울한 자괴감에 빠진다.
73p
우리는 반드시 잇마인드 엔진이 필요하다. 다만 우리는 잇마인드의 강력함과 필요성 만큼 양면성과 부작용도 정확히 알아야 한다. 꿈과 목표를 향해 열심히 살면 모든게 좋아지고 행복해질거라고 믿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잇마인드 엔진의 찌꺼기에 뒤덮여 건강, 가족, 친구 같은 인생의 소중한 것은 물론 나 자신까지 썩어버릴 수 있다. 인생은 잇이 만든 초거대 엔진보다 더 정교하며 복잡하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사건들의 교차이자 우연과 불확실성의 게임이다. 내가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얼마든지 실패할 수 있다. 잇마인드가 나를 쓸모없는 존재라고 조롱할 때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존재가 필요하다.
79p
나와 한 몸이자 운명공동체인 딥마인드의 목적은 내가 행복하게 사는 것. 어떤 고난과 아픔에도 살게 하는 것.
80p
딥마인드 엔진의 스위치는 오직 ‘믿음’이다. 내 안에 딥마인드라는 존재가 있다고 믿고 대화 상대로 인정해야 한다. 대화와 혼잣말은 완전히 다르다. 상대가 있다고 믿고 말을 걸어야 한다. 나의 상황과 마음, 감정에 대해 낱낱이 고백하듯 노트에 글로 썼다. 딥마인드가 나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만들어주고 있었던 것이다. 딥마인드를 깨우려면 좋은 질문을 하는 것인데, 감사, 칭찬, 반성을 활용한 질문이다.
83p
매일 딥마인드로 나 자신과 대화(being)하고 여기서 나온 미션을 스케줄에 오거나이징(organizing)하고, 몸으로 실행 (doing)하는 것이다.
86p
딥마인드가 새로운 의견을 제안할 때 대부분 오랫동안 나를 통제했던 잇마인드의 목소리가 더 설득력 있게 들리기 마련이다. 나는 며칠을 다이어리 앞에서 서성이다 다시 이렇게 썼다. “난 모든 가족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간다. 나를 꺾어야 거기서 새순이 돋아난다.”
105p
bod 하우스 : 이 집은 1개의 지붕과 4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족, 일, 재정, 건강, 신앙 등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 하는 삶의 섹션을 정한 뒤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것은 지붕에, 나머지 섹션들은 기둥에 배치한다.
108p
많은 사람들이 오해를 한다. 외적 성공을 이루면 내적 성취는 자연히 채워질 거라고 말이다. 그 생각은 착각이다. 오히려 외적 성공에 모든 에너지를 가져다 쓴 사람들은 내적 성취에 쏟을 여력이 없다. 내적 성취도 외적 성공을 키우는 것 만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의 신뢰와 지지를 얻으려면 가족에게 시간과 정성을 쏟아야 한다. 내 마음의 안정감과 자존감을 키우려면 사색하고 자신과 대화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마음의 뿌리를 지탱하는 안정감, 행복함, 자존감은 결코 물질만으로 대체되지 않는다.
109p
외적 성공은 인생에서 절반의 성공일 뿐이다. 아무리 커다란 외적 성공을 이뤘다 해도 내적 성취를 놓친다면 우리는 본능적으로 내면의 중요한 것이 비어 있음을 알아차린다. 그것이 바로 열심히 살면 살수록 우리를 괴롭히는 공허의 실체다.
116p
딥마인드가 활성화되고 진화하려면 반드시 세 가지가 필요하다. 첫 번째 내 안에 강력하고 지혜로운 내가 있다고 믿어야 한다. 두 번째 시간을 내야 한다. 하루 30분 혹은 일주일에 하루라도 나 자신과 진지하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야한다. 마지막으로 딥마인드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
119p
딥마인드 토크, 즉 나와 대화하는 것이다. 단 하나 지킬 규칙은 나에게 성실히 묻고 성실히 대답해야 한다. 그 답이 비록 부족하고 모자랄지라도 나를 위한 최선의 답을 끝까지 찾아야 한다. 그래야 딥마인드가 이를 학습해 나에 대한 가장 현명한 답을 내줄 수 있다. 인풋이 많고 내용이 좋아야 아웃풋도 좋아지는게 당연한 이치다. 딥마인드의 말은 대부분 찰나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로 빠르게 스쳐 지나간다. 그걸 놓치지 않고 붙잡아서 계속 대화해야 한다. 그러려면 글로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122p
생각만 할 때는 내 감정을 감추고 미화시킬 수 있지만 글로 쓰면 팩트가 드러난다.
124p
비잉노트는 나의 하루를 기록하기 위해 쓰는 것이 아니라 딥마인드와 대화하기 위해 쓰는 것이다. 나와 대화하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나는 누구인가 같은 철학적인 질문을 해야 하는 줄 안다. 일상에서 좋아하는 친구와 대화하듯 가볍고 단순해야 자주 반복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 감사, 칭찬, 반성이 내가 찾아낸 최고의 딥마인드 토크 방법이다.
130p
2단계 감사는 불행한 일을 감사로 반전시키는 것이다. 불행한 이 사건을 뒤집으려면 우리 인생의 모든 사건은 단면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살면서 삶이 얼마나 입체적인가를 늘 실감하곤 한다. 모든 사건이 겉으로 보이는 게 전부다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뒷면도 있고 측면도 있고 윗면, 아랫면도 있다. 반드시 모든 사건에는 1가 지 이상의 숨은 메시지가 들어있다.
133p
감사로 반전시키면 자유가 생긴다. 더 넓은 시야로 다른 곳을 볼 수 있는 자유, 다른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자유. 감사는 자유의 언어다. 불행한 사건에서 나를 풀어주고 두 번째 문을 열게 해준다.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다시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진취적인 에너지를 준다. 딥마인드가 진화할수록 세상을 보는 생각의 회로 자체가 바뀐다. 그러면 어떤 사건이든 보는 즉시 애써서 뒤집지 않아도 뒷면을 꿰뚫어 보게 된다. 또 일상의 행동감이 커지고 감정에 쉽게 흔들리지 않으며, 진취적이고 포용력 있는 태도로 점점 변화한다.
137p
스스로를 칭찬하는 내용을 매일 꼭 쓰라고 강조한다. 가벼운 칭찬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매일 칭찬하는 내용이 달라야 한다. 칭찬하는 연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하나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140p
타인이 해주는 칭찬은 겉으로 보이는 나, 그중에서도 매우 유능한 나의 모습이다. 더 이상 동기부여를 받거나 변화하지 않아도 되는 모습을 칭찬받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141p
스스로 자기 자신을 자주 칭찬해본 사람은 다른 사람도 습관적으로 칭찬한다. 그러나 섣부른 충고와 지적은 하면 할수록 자기 손해이고 스스로를 고립시킬 뿐이다. 매일 가족과 직원들에게 어떤 칭찬을 할지 그 내용을 미리 적어놓고 만나면 꼭 그 얘기를 하려고 애쓴다.
146p
반성은 변화를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다. 반성이 없으면 변화도 없다. 반성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오늘 벌어진 상황을 내가 고민해봐야 할 문제로 가져오는 것이다.
150p
반성의 마지막 단계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이를 어떻게 바꿀지 구체적인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다. 자신의 부족함응 발견하는 순간 격차가 생긴다. 그 격차를 발견했다면 반드시 이를 메꾸기 위한 구체적인 지시가 들어가야 한다. 이렇게 반성이 생각이 그치지 않고 행동의 변화로 이러지려면 구체적인 딥마인드 미션을 만들어 실행에 옮겨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우리는 반성에 게을러진다. 본인의 문제도 있지만 주변에서도 말을 아낀다. 반성은 오직 나만 할 수 있다. 나의 가장 밑바닥까지 내려가 무릎 꿇고 정직하게 부족함을 인정할 수 있는 사람, 진정 사랑하는 마음으로 뼈아픈 충고를 해줄 사람은 세상에 오직 나밖에 없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정직한 상상, 반성을 시작해보자.
157p
자신의 문제를 인생 질문으로 가져와 풀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내 인생에서 생긴 문제는 반드시 내 손으로 풀 수 있다’라는 사실이다.
172p
실행은 딥마인드의 성장동력. ‘무슨 채소주스 하나 만드는데 저렇게까지 해야 해?’ 그런데 저렇게까지 해야 한다. 아주 작은 습관 만들기부터 커다란 도전까지 모두 치밀한 기획과 고생스러운 수정이 필요하다. 이 모든 과정이 바로 딥마인드의 미션을 현실로 만드는 오거나이징이다. 딥마인드가 준 미션을 실행해내면 그것이 아주 작은 것이더라도 딥마인드에게 커다란 자극과 에너지로 돌아간다. 실행의 결과가 좋으면 자신감과 에너지를 얻을 뿐 아니라 이것이 맞다라는 확신을 통해 딥마인드가 크게 성장한다. 결과가 좋지 않을 때조차 딥마인드는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고 더 깊어진다.
174p
가장 안 좋은 피드백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딥마인드와 대화만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딥마인드는 엔진을 가동할 에너지도 진화하는데 꼭 필요한 데이터도 얻을 수 없다. 성장이 그 자리에서 멈춘다. 당연히 지혜로운 해답도 얻을 수 없다. 딥마인드가 가장 원하고 딥마인드를 가장 크게 성장시키는 것은 그 어떤 좋은 책이나 강의가 아니다. 나를 가장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동해서 하는 ‘행동’이다.
190p
bod 하우스 짓기의 첫 번째 단계는 자기 인식이다. 내가 현재 처한 상황, 불안과 두려움 같은 마음, 잘못된 선택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나의 부족한 점, 내가 그동안 잘해왔던 것, 내가 가치를 두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나를 쉬게 만들고 행복하게 만드는 것, 앞으로 살고 싶은 모습, 바꾸고 싶은 모습 등등, 지금의 나에 관한 모든 것을 솔직하게 한 문장씩 써나간다. 여기에는 어떤 형식이나 기준도 없다. 최대한 자유롭고 솔직하게 내 마음속에 있는 모든 생각과 감정을 퍼 올린다는 생극으로 한 줄씩 쓰면 된다.
206p
플래너 첫 번째,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먼저 정한다. 바빠지면 가장 먼저 줄이는 것이 잠자는 시간이다. 숙면의 가장 큰 이 점은 뇌 속에 쌓인 노폐물 청소다. 건강을 지키려면 수면부터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플래너에 가장 먼저 써야 할 것도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이다. 두 번째, 그날의 중요한 일정을 적는다. 내 의지로 움직이기 어려운 일정을 먼저 확인해 야 나머지 시간을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세 번째, 루틴을 배치한다. 구체적으로, 현실적으로. 네 번째 루틴 외에도 챙겨야 할 그날의 스페셜 두잉리스트를 적는다.
197p
루틴은 측정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쓴다.
212p
나의 bod하우스가 오늘 하루 안에 충실히 오거나이징 되어 있으면 그것이 최고의 플래너다. 비교하지 말고 주눅 들지 말고 오직 내 하루만 보자. 이 모든 변화는 나 자신의 행복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
225p
‘과연 이 인터뷰가 그 정도의 가치가 있을까?’ ‘나의 bod하우스를 2주 동안이나 문 닫게 할 정도로 인터뷰가 내 인생에서 중요한가?’ 무엇을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 이것을 하려면 내가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가 bod 하우스의 균형을 무너뜨릴 정도의 커다란 일 일수록 그 정도의 가치가 있는 일인지 신중히 따져봐야 한다.
227p
내가 그렇게 바쁘게 살았던 가장 큰 이유는 ‘기준’이 없어서였다. 막연한 기대로 시작한 일은 언제나 막연한 결과로
끝난다.
246p
아웃풋이 바뀌려면 인풋부터 달라져야 한다. 딥마인드 대가들이 쓴 책 속의 해답지를 들춰보는 것만으로도 내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다.
248p
가장 좋은 응원 시스템은 ‘커뮤니티’다. 좋은 공동체에는 불행을 극복하는 힘이 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그들이 가진 마음의 힘을 빌려 쓸 수 있기 때문이다.
255p
그에게 살 빼기는 그 정도의 가치라는 의미다. 그 이상의 대가를 치르고 싶지 않다는 것은 애초에 다이어트는 그가 정말 원한 목표가 아닐 수 있다. 이 사실을 스스로 알아차리는 게 정말 중요하다. 단순히 부럽다고 생각한 감정을 나도 살을 빼고 싶다라는 뜻으로 잘못 알아듣는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라고 스스로를 속인 것이다. 노력과 대가가 없이 결과를 얻고 싶은 얄팍한 잇마인드는 언제나 간편한 공산품을 찾는다. ‘이게 진짜 내가 원하는 게 맞아? 정말 당장 바꿔야 할 중요한 문제가 확실해?’
259p
자신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일수록 무엇이 진짜 문제인지 파악조차 하지 못한다. 루틴은 오거나이징으로 90퍼센트까지 완성해야 두잉이 나머지 10퍼센트를 채울 수 있다. 삐그덕대는 상황이나 나를 탓할 게 아니라 오히려 무엇이 문제인지 면밀히 관찰하면서 세부 계획을 다시 조율해야 한다.
260p
좋은 실행을 만들려면 반드시 좋은 기획이 필요하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지금까지 열심히 노력했지만 이뤄낸 것이 없는 것 같아 인생이 허무하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 진심어린 조언과 위로가 되는 책이고, 내 안의 깊은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나 스스로와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함을 일깨워준다.
4.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네 인생 우습지 않다
댓글
더블샷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