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25.1) 머찌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김미경의 딥마인드 (저자: 김미경)

저자 및 출판사 : 김미경 / 어웨이크북스

읽은 날짜 :  2024.12.30~2025.01.0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딥마인드   #bod루틴    #자신과의대화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5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 김미경은 자기계발 분야에서 활발히 강연을 하고, 이와 유관한 사업을 꾸려가던 사람이다. 이 책은 저자 김미경이 본인의 번아웃 시기를 되돌아보며, 성찰을 통해 얻게 된 ‘딥마인드’ 훈련과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저자는 마르틴 부버의 <나와 너> 도서의 내용인, 세상에 나와 너의 관계(I-you; 참다운 삶을 위한 관계)와 나와 그것의 관계(I-it; 목적, 도구로 존재하는 관계)로 분류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도서의 개념을 만들었다. 전자는 나라는 존재-육체와 정신-인 딥마인드, 후자는 물질적 도구와 자본주의인 잇마인드와 연결되고, 잇마인드는 자본주의에서 생존하기 위해 더 많은 물질과 도구를 획득하고 목적을 달성하려는 마인드셋을 의미한다. 그래서 잇마인드엔진에 의해 살게 되면 가시적인 성취는 있지만, 자신에 관한 진정성 있는 내용 및 자아가 빠져 있기 때문에 공허함, 우울감 등이 따라온다고 한다. 따라서, 저자는 딥마인드엔진에 의해 나와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렇다면, 딥마인드엔진을 어떻게 가동할것인가?에 대한 방법으로 피드백 루프인 bod루틴(being-organizing-doing)을 제시하고 있다. 매일 아침 bod일기를 통해 루틴을 실현하며 머신러닝을 하듯 엔진을 가동하고 점점 학습시킨다는 내용이다. being은 자신과 대화하며 회고하는 것으로 '감칭반'-감사칭찬반성-의 방법을 통해 회고한다. 감사는 일상 중 감사한 일부터, 불행을 감사로 발전시키기까지 단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칭찬을 하면서 자기 효용감을 느끼고 내가 누구인지 알아가는 과정, 반성을 통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아닌, 반성해야 할 상황을 내가 주체적으로 고민하면서 주인의식으로 인생을 살아가라고 권유한다. organizing은 being의 각 항목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계획해보라는 의미이며, doing은 작은 것부터 실천해나가며 자기효용감과 자존감을 채우기 위해 한걸음 나아가는 행위이다. 또한, bod루틴과 함께 bod하우스를 지어서 내 삶의 기둥과 지붕을 세우면서 나의 지향점을 찾아가라고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매일 거치다보면 자신을 알아가며, 자존감이 높아지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고등학생 시절부터 미라클모닝을 하고, 열심히 살아왔지만 가끔 무엇을 위해 열심히 사는가라는 물음을 던지곤 했다. 고등학생 때는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 대학생 때는 학점 관리를 위해서, 직장에 입사하고서는 업무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 목표도 있었고, 그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으므로 목표하고자하는 바는 대부분 달성하였지만,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대답을 하지 못하여 공허함이나 허탈함을 느끼기도 하였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이 내 인생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저자의 방법을 활용하여 설정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나 자신과의 깊은 대화를 통해 주체적인 삶을 사는 원동력을 딥마인드 엔진이라고 칭하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bod루틴 일기를 쓰고 bod하우스를 짓는 행위를 하는 것 또한 organizing의 일환이라고 생각했다-추상적인 개념을 나의 삶에 접목하기 위한 행위니까. 강의를 잘 하시는 분이라 일목요연한 개념정리가 용이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감칭반은 월부의 목실감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고, 저자의 메세지가 너바나님께서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하셨을 때 비전보드 작성하고, 독강임투인을 하며 나의 삶을 그려보라는 강의 내용과 유사해서 신기했다. 성공으로 나아가려면 누구나 거치는 과정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한편으로는, 책에서는 잇마인드엔진은 지양해야 할 가동 방식이라는 뉘앙스로 서술하였는데, 너바나님께서 강의하셨을 때도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내가 인생에서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하고, 그래서 돈 공부를 해야 한다라고 하셨듯 딥마인드/잇마인드를 꼭 흑백논리로 나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이는 저자의 개념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개념을 수용할 때 자본주의와 관련된 사고는 좋지 않다-라는 식의 생각을 할 필요는 없다는 뜻.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역행자


댓글


머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