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상황: 21년 10월, 거의 꼭짓점에서 서울 동대문구 아파트 1주택을 9억대로 매수하였습니다. 현재매매가는 그때보다 1-2억이 빠져있구요. 대출은 3억 5천정도 남아있고, 종잣돈은 1억정도 있습니다.
방향성을 어디에 우선하여 가져가야할 지 고민스러워 의견을 여쭙니다!! (갈아타기 or 투자)
1. 남은 대출을 종잣돈을 이용해 최대한 빨리 갚고, 추가 대출을 통해 상급지를 가는게 옳은 걸까요?
2. 대출원금을 바로 갚지 않고, 종잣돈으로 추가 매수를 통해 2주택을 하여 투자를 하는게 옳은 걸까요? (예시: 1억종잣돈+1억추가대출+4억전세 갭투자 등)
---제가알고있기론, 2주택이상이면 취득세도 8.8프로인가 높다고 알고있고, 임대주택사업자를 등록해도 아파트는 양도소득세를 많이 부과한다고 그러는데, 2주택이상 아파트를 구매해도 세금으로 지불금액이 커져서 결국엔 얼마나 올라야 투자가 이득이 될지도 잘 모르겠네요..ㅜㅜ
댓글
안녕하세요 하뽁이님~ 힘들게 마련하신 집값이 떨어져셔 마음이 힘드실 것 같아요. 우선 뭔가라도 빨리 해야하지 않을까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된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ㅎㅎ 부동산은 주식 등과 비교하면 투자 한 건 하는데 상대적으로 큰 투자금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하려는 투자에 대해서 깊게 이해하고 의사결정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물론 도움이 되겠지만, 하뽁이님께서 아직 부동산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가 깊지 않으시다면, 관련된 책을 읽어보시거나, 내집마련반, 열반스쿨 같은 월부의 기초강의들을 수강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차분하게 하나씩 해나가셔도 됩니다 ㅎㅎ 응원할게요 하뽁이님~!
안녕하세요 하뽁이님 투자에 방향에 대해 고민이 많으시군요. 하나씩 답변드리겠습니다 1. 해당 질문에 대해서는 어떤 단지냐 얼마의 종잣돈이 있느냐에 따라 방향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와 대출을 보건데 급하게 투자하기 보다는 향후 방향을 점검하고 투자적인 눈과 실력을 키우는게 우선시라고 생각 됩니다 2. 2주택에 대한 취득세도 취득하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현재 강남3구외는 비조정 지역으로 풀렸기에 대부분 취득세가 2주택까진 1.1%입니다. 임대주택사업자와 관련해서도 현재는 막힌 상태입니다. 해당 부분들에 대해서 스스로 좀 더 공부 한 후에 올바른 방향을 선택해나가심을 추천드립니다. 혼자서 생각하기 어려울 시에는 재무코칭등을 통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많은 고민이 되실것같습니다. 우선 실거주로 매수하신거라면 물론 빠진가격이 마음이 아플순있지만 내가 이 집에서 거주하면서 갈아타는 지역과 단지가 보일때까지 공부하면서 갈아타기를 하셔도 되시고, 반대로 2주택으로 추가대출을 받아 끌어가실수도있으나, 저라면 현재 종잣돈 1억에 나머지를 전체 레버리지를 하기에는 조금 리스크가 크지 않나 라는생각이 듭니다. 어쩄든 두 선택둘다 가장 중요한것은 내가 어떤지역에 어떤단지를 갈지가 내 눈에 보여하는 부분이여야하니. 지금 당장 너무 급하게 결정을 짓기보다는 차분히 공부를 하면서 부지런히 임장도다녀보시면서 방향을 정하셔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