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타이탄의 도구들 독서후기 [열중33기 10억 달성은 독서근6에서 시작하조 블루베리잎]

  • 23.11.20


안녕하세요

블루베리잎입니다. :) 오늘은 독서후기를 가져왔습니다.ㅎㅎ



처음에 책을 읽을 때는 언제 읽나 했는데, 책 내용이 거창한게 아니고 우리가 다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이고

공감되는 내용들이라서 단숨에 쉽게 읽혔는데요~

이렇게 독서후기까지 쓰니 내용도 더 정리가 잘되고, 내용도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아직 과제 완성 전이신 분들은 좀만 더 힘내서 완수하세요! 화이팅입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타이탄의 도구들

2. 저자 및 출판사: 팀페리스/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3.11.16.~203.11.20.

4. 총점 (10점 만점): 8.5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장.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아침 루틴 #명상

승리하는 사람들은 아침에 잠자리 정리하기, 명상하기, 스트레칭 등 간단한 동작하기, 차 마시기, 아침일기 쓰기 등의 일을 한다. 이 하루의 아침루틴들이 하루의 질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이 작은 디테일이 우리의 삶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 또한 명상을 통해 전체 지도를 보면서 수준 높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기 삶의 지휘관이 될 수 있다. 명상은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는 게 목표가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관찰하는 것’이며 얻어야 할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하는 것이다.

 

[Chapter1. 5장.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하라/ 12장. 언제나 가능한 것을 시작하라]

#공격적인 삶 #오직 나만의 할 일 목록 #가능한 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급쟁이로, 회사 집을 반복하며 윗사람과 동료의 눈치를 보며 주어진 일을 간신히 가까스로 해내는 수비적인 삶을 살고 있다. 매달 크지 않은 벌이에 만족하며 돈을 잃지도 않는 수비적인 삶을 산다. 단, 돈을 벌고 싶다면 회사에서 주어진 일을 그럭저럭 해내는 ‘오늘의 할 일’을 대신해 나만의 할 일 목록을 만드는 ‘공격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러니 자신의 독특함과 유별남을 꼭꼭 가면 뒤에 숨겨서 살지 말고, 자신의 모습대로 살다 보면 최고의 행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12장에서도 우리가 좋아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쓰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종일 싫어하는 일을 하는데 매달려 있다. 결국 싫어하는 일을 빨리 해치우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가치 있는 순간’을 만드는데 노력해야 한다.

 

[Chapter1. 7장. 영웅적인 날들로 복귀하라]

#한가지 집중 #작은 성과들 #2~3시간만

최고로 평가 받는 사람들과 평범한 사람은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아니고 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나도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이다. 다만 성공을 하는 사람들을 키운 것은 ‘성과를 내는 날을 그렇지 못한 날보다 많이 만드는 것’이다. 그 날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일 한가지에 오로지 2~3시간 동안만 집중하면, 반드시 그날 한 가지의 성과는 남길 수 있으며 이렇게 되면 성과를 내는 날이 그렇지 않은 날보다 많아지게 되며 성과를 점점 더 경험하게 된다.

 

[Chapter1. 8장. 눈에 잘 띄는 곳에 존재하라]

#이길 수 있다. #버티는 자가 이기는 자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을 가지고, 극한 고통을 견뎌낼 수 있다. 그래서 상대가 느끼는 가장 큰 고통보다 더 갈 수 있다. 경쟁사회에서는 특히 실력은 큰 의미가 없고 중요한 건 비전에서 나오는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과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 다고 해서 스스로 사라지지 않고 끝까지 퇴장하지 않고 남아있는 끈기이다.

 

[Chapter2. 1장. 타이탄들은 어떻게 두려움을 극복하는가

2장. 오늘도 대담하게 뛰어들었는가

3장. 강력한 행동을 끌어내는 7가지 질문

20장. 나에게 일어난 멋진 일들을 저장하라]

#두려움 #불안 #감사 #경기장에 서 있는 투사 #리스크가 아닌 가능성

원하는 일과 원하는 삶이란 떠올릴 때마다 두렵고 긴장되고 떨리는 일이다. 그리고 진정한 성공이란 주체의 삶을 회복하고 타인이 나를 이해해주고 받아주기를 바라지 않는 평화로운 상태에 놓이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지금 이순간의 좋은 일에 진심을 다해 감사하는 것이고 ‘용기’라는 친구를 초대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원하는 일을 하면서 우리는 경기장에 서 있는 투사처럼 많은 실수를 드러낼 수 있으며, 실수와 한계를 드러내는 일에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 하며, 상대에게 도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람이 가장 용감하고 빠르게 성공한다. 또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우리가 기꺼이 내려놓을 수 있는 물건의 숫자에 비례하는데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더라도 생각보다 큰 리스크는 별로 없다. 정작 리스크보다 더 많이 만나는 것은 인생을 바꿀만한 다양한 가능성이다. 그리고 두려움을 리허설 해봄으로써 실제로 최악의 상황이 닥쳤을 때 생각보다 감각들이 둔해지고, 진짜 상황이 닥쳤을 때 훌륭하게 대처할 수 있다.

 

[Chapter2. 8장. 모든 길은 스스로 열린다]

#한계 #자유 #약점 #강점 #창의성

성공을 방해하는 이유로 늘어놓는 한계와 변명들은 가장 쓸데가 없다. 오히려 자금도 없고 연줄도 없을때 더 크게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 모든 것을 가지고 있어도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한계상황에서 창의성을 발휘하면 더 나은 상황으로 바꿀 수 있다. 또한 창의성은 꼭 캐내야 하는 비결이거나 알아야면 몰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무엇이 창의적인 몰입으로 이끄는지 아무도 답을 모르지만, 마음을 열어 창의성이 흘러나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의 직관을 믿고 일단 실행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아침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하루가 결정된다는 것은 경험으로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인 아침루틴이 있다는 것을 보고 놀랐다. 삶에 마치 법칙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작은 성공들과 명상을 통한 좋은 마음들이 하루를 그리고 인생을 많이 결정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2. 나의 회사생활을 돌아보면 늘 출근하기 싫어서 아침에 비비적 거리고, 주말만을 바라보며 욕 먹지 않을 정도로만 일을 간신히 해내며 죽은 시간을 보냈었다. 책에 ‘출퇴근에 두세 시간씩 걸리는 먼곳에 살면서도 표정이 밝은 사람이 있다면, 그가 바로 당신이 찾고 있던 사람이다’ 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나는 출퇴근 시간이 한시간 이내이면서도 나의 얼굴은 항상 어두웠던 것 같다. 수비적인 삶을 살고 있었던 것이다. 내 고유의 독특함과 유별남을 당당하게 드러내며 내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오직 나만의 할 일 목록을 만들어서 실천해 나가는 공격적인 삶을 살아야 겠다.


3. 하루를 온전히 내 모든 에너지와 역량을 쏟아 부어야 성공하는 하루라고 생각했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들보다 체력과 지능면에서 뛰어나서 남들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할 수 있고 노력한 만큼 성과도 얻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최고로 평가 받는 사람들과 평범한 사람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고 단지 성과를 내는 날을 그렇지 못한 날보다 많이 만들면 된다는 사실에 놀랍고 희망이 보였다. 심지어 하루에 2~3시간만 온전히 한가지 규칙에 집중하면 된다니..결국 성공이란 거창하고 힘든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 내게 주어진 시간 중에 몇 시간만 집중하는 날들을 만들어가면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겠다.


4. 마찬가지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실력이 뛰어난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중꺾마)였다는 사실에 감탄했다. 자신에 대한 효능감이 아닌 자신의 비전에 대한 확신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자신의 비전에 대한 확신이 이기게 해 준다는 것을 알았다.


5. 나는 불안과 두려움이 많은 사람이고 겁도 많다. 때문에 두려움과 불안을 성공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극복해 나갔는지에 대한 부분이 관심이 많이 갔고, 내가 이렇게 두려움과 불안을 많이 느끼는 이유는 현재 가진것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이 부족하고, 갖고 있는 것을 잃을까 하는 것 때문에 많이 두려워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냥 두려워 할 것이 아니라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보고 두려움을 리허설함으로써 불안과 두려움을 관리해야겠다.


6. 내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를 항상 나의 능력 부족과 자원의 한계 등 변명을 늘어놓기 일쑤였다. 하지만 글을 보고 나니 정말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가진 한계와 약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상상력을 발휘하되, 정해진 방법이 없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나의 직관을 믿고 꾸준히 실행해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일어나서 물을 마신 후, 하루 10분 동안 명상하기, 일어나서 감사일기 및 다짐일기쓰기

2. 아침에 사무실 출근하면 오늘 내 주체적인 의지로 내가 하고 싶은 목록을 작성해보기

3. 새벽시간이든 퇴근 후 밤 시간이든, 2~3시간 오로지 한가지 규칙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서 집중하기(재테크 관련 독서, 나의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강의듣기 등)

4. 중요하지 않은 원하지 않은 일들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빨리 처리하고,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내기

5. 나의 비전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비전을 구체화하기

6. 긍정적인 일이든 부정적인 일이든 시각화해서 정리하자. 감사하는 삶을 실천하고, 두려움을 리허설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2) 목표 달성을 위한 절차와 순서, 필요한 자원, 무시해도 될 조건 등을 결정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명상은 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극단적으로 말해, 때론 심호흡 하나가 인생을 바꿔놓는다.

(P. 61) 수비적인 삶은 내 삶을 타인에게 맡기는 것이다. 공격적인 삶이란 내가 내 삶의 조건들을 주도해나가는 삶이다. 이 둘 중 어느 것을 선택해도 좋다. 단, 돈을 벌고 싶다면 공격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승부를 결정하는 골은 대부분 공격수들이 넣기 때문이다.

(P. 81)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다고 해서 스스로 사라지지 마라. 그들이 고개를 들어 나를 바라볼 때까지 기다려라. 퇴장만 하지 않으면 반드시 누군가가 나를 기어이 본다.

(P. 103) 케이시는 위대한 현자 벤저민 프랭클린의 다음과 같은 탁월한 조언을 등불 삼아 따라간 사람일 것이다. “죽어서 육신이 ᄊᅠᆨ자마자 사람들에게 잊히고 싶지 않다면,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글을 쓰든지, 글로 남길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을 하라.”

(P. 78) 내 비전은 ‘이길 수 있다’였다. 나는 경쟁하러 경기에 나간 게 아니다. 이기러 나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상대가 느끼는 가장 큰 고통보다 한 걸음 더 지난 극한점까지 가 있을 줄 알았다.

(P. 164~165) 알랭은 또 “진정한 성공이란 평화로운 상태에 놓이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주체의 삶을 회복하고 타인이 나를 이해하고 받아주기를 바라지 않아야 한다. 타인에게 상처받는 다는 건, 결국 자신에게서 상처받는다는 말에 다름 아니다. 이 같은 나약함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감사야말로 불안과 두려움을 보내오는 운명의 여신에게 맞설 수 있는 인간의 가장 효과적인 무기이다.

(p.202)변명은 세상에서 가장 쓸데 없는 짓이다. 자금도 없고 연줄도 없을 때 더 크게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p.207)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몰라도, ‘몰라도 된다’는 믿음을 갖고 캔버스에 붓을 가져가라. 일단 붓을 가져가면 어디로 가야 할지는 저절로 알게 될 것이다.



타이탄의 도구들을 읽고 난 느낀점을 한마디로 말하면 또 중꺽마였습니다!!ㅎㅎ

오늘도 굳은 마음을 다지며 독서후기를 마무리 해봅니다.

아자아자~!


댓글


스톤
23. 11. 21. 20:34

블루베리잎님 글 정말 잘 쓰시네요 분명 저도 그 문장을 읽었는데 이렇게 깊이있게 이해하시다니.. 이 책의 도움이 필요할때 저는 이글을 읽겠습니다^^

로노
23. 11. 28. 17:30

블루베리잎님 정말 내용 정리 잘하시네요 ^^ 제가 이해가 안된 부분이 잘 정리되어 있어 또 배우고 갑니다

츄그릿
23. 12. 07. 17:35

진짜 후기 잘쓰시네요... 와... 갬동...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