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겨울학기 퍼펙트 '롱' 튜터님의 6각형 투자자 양성소 윤윤진] #2 독서후기 _여덟단어

  • 25.01.30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저자 및 출판사 : 박웅현 / 북하우스

읽은 날짜 : 2025.0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자존 # 본질 # 인생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자존, 본질, 고전, 견, 현재, 권위, 소통, 인생의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이 책에서 저자는 무엇보다도 인생에서 정답을 찾지 말 것을 당부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조차도 자신의 것만 취할 뿐 맹신할 것은 아니며, 모든 선택에는 정답과 오답이 공존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바보처럼 단순하게, 자신의 판단을 믿고 가라고 조언한다. 우리 인생은 몇 번의 강의와 몇 권의 책으로 바뀔 만큼 시시하지 않으며, 스스로 깨닫고 점차 자신의 방식대로 수행하기를 권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1강 자존(自尊)

 

당신 안의 별을 찾으셨나요?

 

p17.

메멘토 모리와 아모르 파타, '죽음을 기억하라' 와 '운명을 사랑하라'는 죽음과 삶이라는

상반된 의미의 조합이지만 결국 같은 방향을 바라봅니다.

내가 언제 죽을것이 살아있는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하라는 것이고 그러니 지금 내가 처한 너의 운명을 사랑하라는 것이죠. 저는 이런 태도가 자존 같습니다. 어떤 위치에 있건 어떤 운명이건 스스로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것 사실 많은 사람들이 자존을 말합니다. 그런데 진짜 자존을 지키며 사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도대체 이 자존이라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울까요?

 

 

P28-29

"모든 사람은 완벽하게 불완전하다 "맞습니다. 완벽한 인간은 없어요. 우리나라 최고 기업의 총수 최고의 대학 총장 대통령까지도 몇 한 사람은 없습니다. 모두 불완전해요. 다만 그들의 직책이나 직위 때문에 완벽해 보일 뿐이죠. 그들은 완전한 면만 부각이 되는데 대부분 사람들은 불완전한 면만 두드러져 보이 기 때문에 차이가 나 보이는 것 뿐입니다. 누구나 단점은 많습니다. 그러니 내가 가진 장점을 보고 인정해줘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존중해야 하는 것이죠. 단점을 인정하되 그것이 나를 지배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자꾸 실수하고 조금 모자란것 같아도 본인을 믿으세요. 실수 했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돈오 한 다음 점수 하면 됩니다. 그러면 인생에 새로운 문이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P33

자신의 길을 무시하지 않는 것 바로 이게 인생입니다. 그리고 모든 인생마다 기회가 달라요. 왜냐하면 내가 어디서 태어날지 어떤 환경에서 자랄지 아무도 모르잖아요. 각기 다른 자신의 인생이 있어요. 그러니 기회도 다르겠죠. 그러니까 아모르파티 자기 인생을 사랑해야 하는 겁니다. 인생의 정석과 같은 교과서는 없습니다. 열심히 살다보면 인생의 어떤 점들이 뿌려질 것이고 의미 없어 보이던 그 점들이 어느 순간 연결되어 별이 되는 거예요. 정해진 빚을 따르려 하지 마세요. 우리에겐 오직 각자의 점과 각자의 별이 있을 뿐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걸 해야 합니다. 그래야 답이 나오죠. 나는 관심도 없고 잘하지도 못하는데 남들이 다 하니까. 기준점을 그쪽에 찍어놓고 산다면 절대 답이 나오지 않을 겁니다.

 

p34

모든 인생은 전인 미답이예요. 인생의 공짜은 없어요. 하지만 어떤 인생이든 어떤 형태가 될지 모르지만 반드시 기회가 찾아옵니다. 그러니들처럼 내가 가진 것을 들여다보고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준비해야죠. 내가 뭘 봐야 하는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다른지, 과연 강판관의 농업과 나무가 나에게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나만 가질 수 있는 무기 하나쯤 마련해 놓는 것 거기서 인생의 승부가 갈리는 겁니다.

 

여러분은 모두 폭탄입니다. 아직 내관이 발견되지 않은 폭탄이에요. 내간이 발견되는 순간 어마어마한 폭발력을 가질 거라고 믿습니다. 그러니까 즉 자존을 찾고 자신만의 뇌관을 찾으세요.

 

 

- 모든 사람들은 불완전하다. 이말이 위안이 되면서 부족한 나자신에 대해 내려놓기가 쉽지가 않아서 남과 비교하고 과거의 내가 보낸

시간들에 대한 댓가라고 생각을 했었다. 사실 맞는 말이긴하다. 월부 몇년차가 되니 이제는 내려놓은 법은 조금은 깨닳아 가고있는듯하다. 안되는부분에 욕심 부리고 속상해 하기보다 나를 인정하고 하나씩 천천히 해나가자고, 지금도 그런 과정을 해나가고 있는중이다.

인생의 공짜는 없다. 지금 해나가는 것들이 쉽지만은 않지만 하나씩 준비해나가고 나만의 무기를 잘 갈고 닦아 나가야겠다.

그러면 어느순간 인생의 승부가 갈리는 시점이 올꺼라 믿고 해나가자. 이제부터라도 남들과 똑같이 하기보나 좀더 나아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될수있도록 해보자.

 

2강 본질(本質)

 

Everything Changes but Nothing Changes

 

P57-58

수영을 배우는 목적이 수영을 잘하는 것이었다면 저는 일찌감치 나가 떨어졌을 겁니다. 하지만 수영을 배우는 본질을 저는 땀 흘리는 것으로 정했어요. 저는 수영 선수가 될 것도 아니고 빨리 상급반으로 올라가고 싶은 생각도 없었어요. 강사에게 잘 보일 것도 아니고요. 그러니 실력이 빨리 늘지 않은 것은 크게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이렇듯 본질이 무엇이냐에 따라 흔들림이 달라집니다.

 

 

P59

나는 도대체 왜 이렇게 떨리는 걸까? 하고 제 자신을 돌아봤더니 너무 잘하려고 한 것이 문제였습니다. 남들에게 멋지게 보이고 싶은 마음이 컸던 거죠. 하지만 잘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 할 말을 하는 것 ' 이었어요.

오랜 시간 동안 피와 땀을 흘려 생각해낸 아이디어을 잘 정리해서 정확하게 전달하는 게 내 역할이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의 본질은 내가 멋 있어야 하는게 아니라 잘 전달하는 것에 있더라는 거죠. 그 이후로 덜 떨렸어요.

 

P60

내가 하는 행동이 5 년 후에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 수 될 것이냐 아니냐가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년 후에 나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본질은 결국 자기 판단입니다. 나한테 진짜 무엇이 도움이 될 것인가를 중심에 놓고 봐야합니다.

 

P68

본질은 삶에 대한 데 있어. 잊어서는 안되는 아주 중요한 단어입니다. 우리가 본질적으로 가져가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오늘이 그것에 대한 고민하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덧붙이자면 경험상 돈을 따라가면 재미도 없고 재미를 따라가면 돈도 따라오더군요.

그런 경험에 따른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돈은 본질이 아닙니다. 돈을 따라가지 말고 내가 뭘 하고 싶은지 내 실력은 무엇인지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고 그것을 따라가세요.

 

- 투자에서도 본질이 중요하듯 인생에서도 본질이 중요하다, 돈을 쫒는것이 아니라 실력을 키우면

돈은 따라오게 되어있다. 그럴려면 투자 공부도 재미있게 해나가야 오래할수있고 오래해야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수있다.

실력을 키우고 즐겁게 오래 할수 있게 매 순간을 즐겁게 해나가자~!! 그러면 돈을 따라오게 되어있다.

 

 

 

3강 고전(古典)

 

Classic, 그 견고한 영혼의 성(城)

 

p86

클래식 고전을 만나기 위해서는 함부로 씹다 버린 껌처럼 여기지 않으려면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가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을 가리고 있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

우리는 첨성대를 알고 비발디를 알고 도스토예프스키를 합니다. 하지만 진짜일까요? 잘 생각해보세요.

진짜 알려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면 궁금해질 겁니다.

그 대상의 본질에 대해서 그리고 그것을 알기 전에는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위험합니다.

모르면 모른다고 해야합니다.

정보는 인터넷에서 조금만 찾아보면 다 나옵니다.

알려고 하기 전에 우선 느끼세요. 우리는 모두 유기체잖아요.

고전을 몸으로 받아들이고 느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문을 열려요. 그 다음에는 막힘없이 몸과 영혼을 타고 흐를겁니다.

 

p97

고전을 궁금해하세요. 여기저기 도움을 받고 책을 통해 발견해내면서 알려고 하세요. 클래식을 당신 밖에 살게 하지 마세요. 클래식은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즐길 대상입니다. 공부의 대상이 아니에요. 많이 아는 건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요. 얇게 알려고 하지 말고 깊이 보고 들으려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들고 있는 가방이 명품이 아니에요. 그 가방은 단지. 고가품 일뿐이죠.

명품은 클래식입니다. 고가풍과 명품의 헷갈리지 말고, 진정한 명품의 세계로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클래식이 삶을 풍요롭게 해준다는 말을 꼭 경험해보고 싶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게 되면 아이들과 함께 클래식 깊게 공부하고 알아

가보는 것도 해보면 삶이 정말 풍요로워 질것 같다.

 

4강 견(見)

 

이 단어의 대단함에 관하여

 

제대로 보고 제대로 들어야 한다.

P110

머릿속에 있다고 모든 것들이 창의적으로 발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머릿속에 있으되 327번 128번처럼 아주 정확한 세례 새겨져 있어야 하는 겁니다. 흘러간 것들은 잡히지 않습니다. 깊이 새겨져 있는 것들만 잡을 수 있는 것이죠. 즉 나는 간장 게장을 흘려 봤던 것이고 안도현 씨는 깊이 새겨본 겁니다. 넘어지는 아이를 일으켜 세운게 살면서 처음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계속 흘려보다가 그때 한번 깊이 본 것이 아이디어가 된 것이죠. 이래서 볼 견인 겁니다.

 

심불제언 시불견 청이 불문 시기 부지

마음이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으며 그 맛을 모른다는 뜻으로 유교 경전 중 대학에 나오는 말입니다. 우리의 대부분 행동은 시청을 하는 거죠. 흘려보고 듣느냐 깊이 보고 듣느냐의 차이 결국 생각해 보니 지금까지 나의 경 경쟁력이 되어준 단어는 견이었습니다.

 

P126

 

호학 심사 즐거이 배우고 깊이 생각하라. 이 말에는 더욱 깊이 새겨 할 것은 심사입니다.

너무 많이 보려 하지 말고 본 것들을 소화하려고 노력해야 했으면 합니다. 참된 지혜는 모든 것을 다 해보는 데서 오는 게 아니라 개별적인 것들을 본질을 이해하려고 끝까지 탐구하면서 생겨나는 것이다.

이게 우리의 이게 지금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길거리에 풀 한포기 에서 우주를 발견하고 아무 생각 없는 없이 먹는 간장 게장에서도 새로운 세상을 얻을수 있습니다. 깊이 들여다 본 순간들이 모여 찬란한 삶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

 

 

 

5강 현재(現在)

 

개처럼 살자

 

답은 내앞에 있다.

 

P134-135

개처럼 살자 (순간을 잡아라 현재를 즐겨라 제 삶 의 목표입니다.)

이 말은 현재를 살아라 순간에 쾌락을 즐겨라가 아니라 순간에 최선을 다하라는 뜻입니다.

지금 내가 있는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해서 살아 살라는 이야기죠.

이 순간의 보배로움을 알아라 개처럼 살자입니다.

 

현재 집중 하라는 말입니다. 밥 먹을 때 걱정하지 말고 밥만 먹고 잠잘때 계획 계획 세우지 말고 잠만 자라는 거죠.

마치 개들처럼요. 순간 산다는 건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내 답이 옳다.

 

P140

다른 답은 내 답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 현재에 집중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 입니다. 결국 이것은 자존과 연결됩니다.

그렇다면 나의 상황이 완벽할까요? 딸을 하나만 낳을 것 이 직업 선택한 것 원주의 선택은 내가 잘못된 선택을 할 한 걸지도 모릅니다.

그 선택을 옳게 만드는 겁니다. 팁을 하나 드릴게요. 어떤 선택을 하고 그걸 옳게 만드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건 뭐냐 돌아보지 않는 자세입니다 어느 하나를 선택하고 구 선택을 옳게 만들면 지금 있는 상황에서 무엇이 최선인지 생각하고 실천하는게 제일 좋은 답이에요.

 

P142

결국 삶은 현재 순간의 지속적인 일어남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루의 매 순간 그대는 신을 송두리째 가질 수 있으면 잊지 말라고 못을 박죠.

매 순간 신은 바로 여기 있고 전부 내 차지가 될 수 있습니다. 앙드레 지드가 말한 그대 온 행복을 순간 속에서 찾아라 만 실천한다면요.

 

 

P143

우리는 순간을 예측 할 수 없습니다. 어떤 순간이 보배로운 순간인지 모릅니다. 그러니 그 순간을 우리가 보배롭게 보면 됩니다. 후회는 또 다른 잘못의 시작일 뿐이라고 나폴레옹이 대 말했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원주에 간혹 후회하면 뭐가 달라질까요? 또 다른 잘못의 시작일 뿐입니다. 선택을 한 이상 그게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결정적인 순간 현재입니다. 살아있다는 것이 놀라운 사실을 우리는 몰라요. 죽기 전에 합니다. 지금 살아 일단은 놀라움 존재하는 황홀함 이 순간에 치해 있어야 합니다

 

 

삶은 순간의 합이다.

P145

답은 내 앞에 있다는 사실 현재에 있다는 사실을 알면 행복합니다.

봄이 어디에 있는지 찾고자 짚신이 닳도록 돌아다녔것만 정작 보면 우리의 집 매화나무 가지에 걸려 있다지 않습니까? 우리 집 앞 언덕길에 특별한 거 없는 가로수 들이 있습니다. 그야말로 아무것도 아닌 가로수들이죠. 그런데 아무것도 아닌 것이 아무것도 아닌게 인생이라고 말씀드렸죠.

현재에 대한 존중 내 눈앞에 있는 것들에 대한 존중 결국 견과 일맥상통 하는데,

그냥 홀려보내지 말고 존중해서 잘 보아야 합니다.

 

P148 ~ 149

지금 이 순간 현재의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행복은 삶이 끝나갈 때쯤 찾게 될 겁니다.

순간의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삶을 의미없는 순간들이 순간들의 합이 될 테니까요.

만약 삶은 순간의 합이라는 말에 동의하신다면 찬란한 순간을 잡으세요. 나의 선택을 옳게 만드세요. 여러분의 현재를 믿으세요. 순간순간 의미를 부여하면 내 삶은 의미 있는 삶이 되는 겁니다.

 

-지금 보내고 있는 이 삶을 생각없이 보내기 보다 의미를 부여하고 살아가야 겠구나 또

가족들과 내 주변의 에서 함께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보내고 있는 순간의 시간 또한 의미부여를

하면서 보내야겠다. 큰 의미부여라기 보다 작은 의미 부여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더 표현 많이 하기

배우자에게 고맙다는 표현 자주해주기, 동료들에게 응원 댓글 달아주기 등

그리고 내가 선택한 것들이 후회가 아닌 옳은 선택이였다는것을 믿으며 하루하루 의미를 부여해 나가보자.

순간 힘들때가 오면 지금 내가 보내고 있는 이시간들을 믿고 나 자신을 믿고 해나가보자.

 

 

 

6강 권위(權威)

 

동의되지 않는 권위에 굴복하지 말고 불합리한 권위에 복종하지 말자

 

 

 

7강 소통(疏通)

 

마음을 움직이는 말의 힘

 

p193

법륜스님의 엄마 수업이라는 책을 인상적인 내용이 있었는데 아이들을 야단치지 말고 내 자신이 아이였을 때 어떻게 했는지 생각해 보라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엄마들은 아이가 일등이 되길 원하고 우동생이 되기를 원하는데 본인은 그랬나요?

엄마 본인은 그러지 못했으면서 왜 아이한테 강요를 하는 걸까요? 그걸 사랑이라고 말하는데 사랑이 아니에요.

집착일 뿐이죠.

아이 입장에서 아이 입장이 돼서 봐줘야 해요.

아이들을 키울 때 내가 자랄 때는 어땠는지 생각해 보고 내가 듣고 싶었던 이야기를 아이에게 해주라고요.

거기에 덧붙여 내가 자랄 때와 아이가 자라는 지금이 다르다는 걸 알라고요.

 

- 저도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내가 자랄때 어땠는지 생각해보고 내가 듣고 싶었던 이야기를 아이에게

해주는거 공감이 가고 부모가 되어보니 쉽지는 않지만 아이 마음을 조금이라도 이해하면서 대할수있는

방법이지 않나 생각이 들었는데요. 저도 월부를 통해서 공부하면서 어렵고 힘든 상황에 있을때마다

아이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이해 해보려고 하고있는데요. 아이에게 강요보다는 내가 자랄때 어땠는지 부터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8강 인생(人生)

 

인생은 책이 아니다, 내가 채워나갈 공책이다

 

 

p212

하나 더 덧붙이자면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에 너무 안달복달하지 않는 태도가 정말 지루한 삶의 태도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의 실패는 나와 먼 이야기 불행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내 뜻대로 일이 풀릴 거라는 전제하에 삶을 살아갑니다. 그래서 실패하면 하늘이 무너질 듯 찾아라 줘. 아쉽게도 인생은 종종 내 뜻과 무관하게 실패와 마주하게 됩니다. 때문에 실패를 기본 조건으로 놓고 살면 작은 일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P 222

영화평론가 이동진씨는 자신의 책 담은 책이다. 에서 하루하루는 성실하게 살고 싶고 인생 전체는 되는대로 살고 싶다 말을 했습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지혜입니다. 맞습니다.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고 인생은 되는대로 살아야 합니다. 성실하게 산 하루하루의 결과가 인생이 되는 겁니다.

꾸지 말라고 해서 날 줄이 험 할 수 있다고 해서 그냥 놀고 먹으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중간중간 말씀드렸듯 무엇이 본질적인 것인지 고전이 왜 중요한지 발견 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를 생각하며 지혜롭게 하루하루를 쌓아가야 합니다. 이렇게 하루하루 꽉 차 꽉 채워 살다가 돌아보면 펼쳐져 있는 게 인생이지. 단 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루 하루를 허술하게 보내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그걸 이뤄낸 성공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산 사람들보다 행복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는 거죠. 기계처럼 목표를 이루고 다음 발걸음을 못 내딛는 사람들이 많아요.

 

p224

지금 내가 겪고 있는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결과다.

왜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아야 하느냐 이 하루하루가 쌓여서 언젠가 내 인생으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지금 내가 잘 보내고 있는 보낸 시간은 긍정적으로 돌아오고 지금 잘못 보낸 시간 부정으로 들어온다는 걸 염두에 두고 하루하루를 살아야 합니다.

그런데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면서 한 가지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할 것이 나는 성실하게 잘 살고 있는데 아무도 나를 도와주지 않고 기회도 나를 비껴간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불화인지 불기지 환기 무능냐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걱정하지 말고 내가 능력이 없음을 걱정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기회는 옵니다. 제가 보장합니다.

이런 단어 잘 쓰지 않는데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저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수많은 책 속에 그렇게 이야기할 겁니다.

인생의 기회는 옵니다. 반드시 올 것이고 준비된 사람이랑 그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p230

인생이라는 마라톤을 달릴 때는 일희일비하며 흔들리지 말고 묵묵히 내가 생각하는 본질이 무엇인지, 내 안에 실력이 있다는 자존을

가지고' be yourself ' 하는게 가장 잘 사는 방법인 것 같아요.

 

 

p 232

행복은 풀과 같습니다. 푸른 사방천지 다 있어요. 행복도 그렇고 요. 푸른 생명력이 무척 강합니다. 행복도 마찬가지예요. 긍정적인 풀의 생명력 덕분에 우리가 살아갈 수 있듯이 어떤 조건에서도 행복을 찾아간다면 살아간다는게 그렇게 힘들지 않을 겁니다.

 

해방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 그 자리를 해방의 공간으로 전환시키는 것

 

여기서 해방을 행복으로 바꿔보세요. 행복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선 이 자리를 행복의 공간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행 여러분의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행복의 공간으로 전환시키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묵묵히 자기를 존중하면서 클래식을 궁금해하면서 본질을 추구하고 권리에 도전하고 현재를 가치 있게 여기고 깊이 봐가면서 지혜롭게 소통하면서 각자의 잔인 미답을 미답의 길을 가자.

 

 

-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아내고 있는 삶이 쌓여서 언젠가 내 인생으로 돌아온다.

그전에는 이말이 그렇게 와닿지 않았다면 이제는 내가 보내는 하루하루의 시간들이 나에게 빛나는 인생을

가져다 줄꺼라는 믿음이 있기에 하루하루 해나갈수있다고 생각이 들었고, 지금 함께하고 있는 동료들도

이런 생각으로 함께 해나가고 그런 환경에서 함께 해나가니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갈수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행복은 돈이 많다고 생기는것 도 아니고 내 주변에 항상 있다는것을 잊지 않고 오늘 하루도 감사하며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이번달 최임과 과제가 많이 부족하지만 내가 해나갈수있는 환경에 있다는것에 감사하며 하루하루 성실히 해나가자~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삶에서도 투자에서도 본질이 중요하듯 돈을 쫒는것이 아니라 내실력을 키우고 주변이 동료들과 즐겁게 해나가다보면

내가 원하는 목표도 이루수있다.

그과정이 쉽지는 않을수 있겠지만 하루하루 쌓아가다 보면 언젠가는 기회가 올꺼라 생각이 들었고

그 기회 또한 묵묵히 할일을 하며 준비 해온 사람이 잡을수 있겠다라고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느낄수이 있었다.

나는 비록 완벽한 사람은 아니지만 내가 할수있는 것들을 묵묵히 해나가면서 주어진 것에 최선을 다하자. 비록 멋지고 잘할수는

없더라도 내가 할수있는 최선을 다해보자~!!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남과 비교하지말고 내 인생을 살아가자~!! 일희일비 하지말고 묵묵히 내가 생각하는 본질이 무엇인지

나는 반드시 해낼수 있다는 자존을 가지고 나답게 내인생을 살아가야겠다.

 

 




댓글


윤윤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