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타이탄의 도구들)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99조 복분자딸기]

  • 23.11.2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타이탄의 도구들

2. 저자 및 출판사: 팀 페리스

3. 읽은 날짜: 2023.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01장.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5. 아침 일기를 써라(5~10분)

#일기 #감사 #좋은 날 #기분 좋음

p.36

아침에 대답해야 하는 내용: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3가지,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 3가지, 오늘의 다짐 3가지

밤에 써야하는 내용:

오늘 있었던 굉장한 일 3가지, 오늘을 어떻게 더 좋은 날로 만들었나 3가지

...

미래에만 매달리는 사람의 가장 친한 친구는 ‘불안’이다. 내일에 대한 불안이 커질 때는 2~3분만이라도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게 가장 좋은 처방전이다. 타이탄들은 이렇게 말했다. “추구하는 것에만 집착하면 현재 갖고 있는 걸 잃는다. 반대로 현재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면 마침내 추구하는 것을 얻게 된다. 5분 저널은 우리에게 이 진리를 일깨워주는 탁월한 도구다.”

 

[Chapter1. 03장. 인생을 걸어볼 목표를 찾아라]

#목표 #시작

p.43

“목표가 생겼다면 기다릴 필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인생을 걸고 뭔가를 해보겠다는 목표가 있다면, 그걸 이루기 위해 10년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면, 즉각 스스로에게 다음의 질문을 던져야 한다. ‘왜 6개월 안에 그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가?’ 물론 진짜 10년이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이 같은 목표는 ‘지금 당장 무모하게 시작해서는 절대 안 되지. 10년이나 걸릴 거창한 거니까 진지하고 신중하게 시작해야 해’라는 변명에 다름 아니다.

 

[Chapter1. 10장. 매일 손님을 맞이하라, 환대하라]

현자와 부자로 만들어줄 도구들

#습관 #변명의 여지 #작은목표 #작은계획

p.91

“아무리 늦게까지 일을 했더라도, 또 세상이 아무리 어수선하더라도 팔굽혀펴기 한 번도 못할 만큼 힘들기는 불가능하다. 목표와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변명의 여지를 없애는 것’이다. 그래야 달성할 수 있다. 일단 쉽게 쉽게 습관이 들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습관이 되고 나면 두 번, 세 번, 열 번으로 늘려가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Chapter2. 01장. 타이탄들은 어떻게 두려움을 극복하는가]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라

#자기 반응 #불안 #좋은 일 #감사

p.164

당신은 타인의 반응보다는 자기 자신의 반응을 더 깊이 살펴야 한다. 타인에게 상처받는다는 건, 결국 자신에게 상처받는다는 말에 다름 아니다.

알랭은 계속 조언한다.

“불안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이 순간의 좋은 일에 감사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끝이 있고 모든 것은 사라진다는 것을 알아차려야 한다. 규칙적으로, 의도적으로 잠깐씩 멈춰 서서 그 사실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

“나약함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별 큰일 없이 무탈하게 지나가는 하루에 진심을 다해 감사할 때 극복의 길이 열린다. 감사야말로 불안과 두려움을 보내오는 운명의 여신에게 맞설 수 있는 인간의 가장 효과적인 무기다.”

 

[Chapter2. 24장. 무엇을 하든, 진짜 모습으로 하라]

다른 사람이 되려고 하지 마라.

#솔직한 나의 모습 #진짜 나 #참된 나 #진정 #진솔 #진실

p.266

“그날 나는 사람들은 진정한 것, 날 것, 솔직한 것에 굶주려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진실한 모습을 보이면 누군가는 반드시 받아준다는 것을 알고 나자 인생이 또 한 번 바뀌었다. 내가 당신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조언은, ‘당신의 진짜 모습으로 실패하거나 성공하라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되려고 하지 마라. 당신이 뭘 하든, 당신의 진정한 모습만으로 늘 충분할 것이다.“

 

[Chapter2. 24장. 무엇을 하든, 진짜 모습으로 하라]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을 찾아라

#변하지 않는것 #원칙 #불굴의 원칙 #오래가지 않는 실패

p.268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서 가장 소중하고 값진 것은 무엇일까?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이다. 시대가 아무리 변해도 변하지 않는 것, 그걸 가진 사람이 성공한다. 글렌에 따르면 그것은 곧 자신만의 ‘원칙’이다. ”상대가 나를 좋아하든, 종교가 같든 다르든, 신념과 철학이 같든 다르든, 나는 똑같이 그를 사랑과 존중으로 대할 것이다. 그것이 내 원칙이다. 일관적인, 타협하지 않는 불굴의 원칙이 있는 사람은 실패하지 않는다. 실패해도 오래 가지 않는다.“

 

[Chapter3. 01장. 건강한 삶을 위한 구글 개척자의 3가지 습관]

공식적인 수련 방법: 사랑과 친절의 기쁨에 주의를 기울인다

#사랑 #기쁨 #친절 #따뜻한 생각 #명상

p.288

당신이 쉽게 사랑스럽고 친절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을 머릿속에 떠올린다. 그가 행복하기를 기원한다. 사랑과 친절의 기쁨이 샘솟기 시작할 텐데, 그렇게 되면 그 기쁜 마음이 사라질 때까지 거기에 모든 정신을 집중한다. 그리고 남은 시간 동안에는 마음을 비우고 쉰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현재에 감사하는 마음과 지금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미래도 중요하지만 현재가 모여서 미래가 된다. 현재에 집중하고, 현재를 소중하게 여기자.

현재를 가치있게 보내다보면 내가 바라던 미래는 저절로 나타날 것이다.

목표와 계획을 세울 때 처음부터 너무 어렵고 무거운 것을 세우면 안된다. 아주 쉬운, 아주 작은 행동으로 쉽게 시작해서 조금씩 늘려나가야 한다.

너무 어려운 목표를 세우면 시작도 하기 싫어진다. 작은 목표를 먼저 쉽게 해나가다가 익숙해지면 늘려간다.

진정한 내 모습, 솔직한 내 모습을 보이자.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나의 길을 가자.

사랑, 기쁨, 친절 이런 따뜻한 생각보다는 상처받았던 일을 더 오래 생각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저녁일기를 주로 썼었는데 아침을 시작하면서 마음다짐을 하는 일기도 써봐야겠다. 활기찬 하루의 시작이 될 것 같다.

아침 명상을 하고 따듯한 차를 먹고 아침 일기를 써보고 싶다.

나는 미래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는 편이다. 현재에 감사하는 마음을 더 자주 가져야 겠다.

변하지 않는 끈기, 인내를 가지고 싶다.

이불을 펼치고 베개를 가지런히 놓는 일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25)매일 하루를 시작할 때 ‘행복을 위해 집중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해보라. 단순한 이 문장이 얼마나 놀라운 진리인지를 점점 깨닫게 될 것이다.”



댓글


복분자딸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