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 찰리 멍거 바이블_여름

  • 25.02.07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찰리 멍거 바이블

2. 저자 및 출판사: 김재현, 이건 / 에프엔미디어

3. 읽은 날짜: 2025.01

4. 총점 (10점 만점): / 7점

 

핵심 문구: 

V 확실한 것에 배팅하라. 

V 가치있는 것을 비싸지 않은 가격에 사는게, 평범한 것을 싸게 사는 것보다 낫다. 

V 투자의 목적은 분산 투자를 하지 않아도 안전한 투자 기회를 찾아내는 것이다.

 

STEP2. 책에서 보고 깨달은 것 

P.7 멍거는 ‘문제를 뒤집어 생각할 때 잘 풀리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대신 ‘확실히 불행해지는 길’을 피하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확실히 불행해지는 길 가운데 하나는 다른 사람의 실수와 경험으로부터 절대 배우지 않는 것이라고도 했다.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은 너무 다양하나, 확실히 불행해지는 길은 행복해지는 길보다는 경우의 수가 적다. 불행해지는 길을 찾고 그것을 피하는 것이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실수와 경험으로부터 배우지 않는 것이 불행해지는 길이라면, 그걸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길은 책과 강의다. 좋은 책과 강의를 통해 다른 사람의 실수와 경험을 배워서 나가는게 가장 빠르고 안전한 길이다. 

 

P.42 버핏의 말을 빌리자면 “자신의 게임을 정의하는 것과 자신의 장점이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자신의 능력범위 한가운데에 공(기회)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면, 설령 그런 기회가 평생에 단 20번밖에 없다 하더라도 지금보다 훨씬 월등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한가운데 스트라이크만 노려라." 버핏이 메이저리그 마지막 4할 타자에게 배운 주식 투자 방법이다. 

→ 배트를 자주 휘두르는게 아니라, 내가 잘 칠 수 있는 공만 쳐야 한다. 내가 잘 칠 수 있는 공만 잘 쳐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주식과 부동산과 같은 투자도 충분히 싸다고 판단될 때, 내가 잘 칠 수 있는 한가운데 스트라이크라고 생각될 때, 그때만 사야 한다. 다만 내가 잘 칠 수 있는 공을 구분하기 위한 실력을 쌓기 위한 노력과 한가운데 스트라이크임을 판단하기 위한 시장조사와 트레킹은 필수다. 

 

P.44 멍거는 자신의 능력범위 안에 머물기 위해 투자 범위를 간단하고 이해 가능한 투자 대상으로 한정한다. 그는 어떤 시장 환경에서도 지속 가능한, 이해하기 쉬운 독점적 지위를 가진 기업을 찾으려고 한다. 이 기준을 통과하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대다수 투자자가 선호하는 바이오와 IT는 너무 어려워 이해할 수 없기에 ‘노’바구니로 보낸다. 

→지속 가능하고 이해하기 쉬운 독점적인 지위를 가진 기업, 경쟁업체가 절대 따라 잡을 수 없는 무언가를 가진 기업.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일 수도 있고, 구성원과 기업 경영 구조가 될 수도 있고, 브랜드가 가진 철학일 수도 있다. 전망이 유망하지만 잘 모르는 분야보다, 전망이 유망하진 않지만 독점적인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 후 리스크 대비 및 관리에도 용이할 것이다. 부동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내가 잘 모르는 지역의 남들이 좋다고 하는 아파트를 사는 것보다, 내가 잘 아는 지역의 숨은 강자를 사는게 더 낫다. 남들이 좋다고 해서 산 아파트는 내가 그 가치를 모르기 때문에, 가격이 떨어져도 내가 이걸 보유해도 되나 알 수 없다. 반면 남들은 잘 모르지만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산 아파트는 어디까지 오른 것이 충분한 수익인지 알고, 그에 따른 매도 계획을 세울 수 있다.  

 

P.49 “훌륭한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사는 것이 적당한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훨씬 낫다”라고 했다. 여기서 핵심은 ‘훌륭한 기업’이다.

→훌륭한 기업=가치 있는 기업. 가치가 있는 것을 비싸지 않는 가격에 사는 게, 가치가 낮은 것을 싸게 사는 것보다 낫다.  중요한 것은 가치가 있는 것을 사는 것. 가치가 있는데 비싸지 않다(=적당하다)면 사야 한다. 이게 가치성장 투자의 핵심. 

 

P.166 심리적 거부를 다루지 못하는 사람은 흔히 무일푼이 됩니다. 누군가 어떤 일에 엄청난 자금과 노력을 쏟아부었다고 가정합시다. 쏟아붓는 양이 증가할수록 일관성 편향이 작동해 ‘조금만 더 노력하면 곧바로 효과가 나타날 거야’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과민 반응 증후군도 등장합니다. 조금 더 투입하지 않으면 모두 잃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무일푼이 되지 않으려면 생각을 이렇게 바꿔야 합니다. ‘이번 투자는 상각해 버리고 나중에 다시 도전해야겠어. 여기에 집착할 필요 없어’

→일관성 편향과 과민 반응 증후군, 투자할 때나 인생에서 2가지를 조심해야 한다. 투자공부에 넣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음에 마음이 조급해질 수도 있고, 한 주 쉬었다고 내가 쏟은 노력이 사라진 것만 같은 불안함도 생길 것이다. 조급함과 불안함이라는 심리적 거부를 누르고, 성과가 나오든 안나오든, 불안하든 아니든 오늘 해야하는 것을  해나가면 된다. 꾸준함과 성실함의 힘을 믿자.

 

P.205 투자의 목적은 분산 투자를 하지 않아도 안전한 투자 기회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일생일대의 기회가 왔을 때 20%만 투자한다면 합리적인 선택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렇게 좋은 기회에 실제로 충분히 투자하는 사례는 매우 드뭅니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고만 들었는데, 투자의 진정한 목적을 새롭게 깨달은 것 같다. 생각해보면 분산투자는 안전할지는 몰라도, 큰 돈을 벌기는 어렵다. 버핏의 투자도 상위 몇 퍼센트의 주식들이 전체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기회가 왔을 때 충분히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기회를 알아볼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기회를 기다리는 것 뿐이다. 

 

P.373 거의 모든 좋은 투자는 상대적으로 낮은 분산 투자와 연관된다고 믿습니다. 우리의 상위 15개 결정을 뺀다면 우리의 투자 성적은 아주 평범할 것입니다. 비결은 과다한 활동이 아니라 엄청난 인내심입니다. 당신이 원칙에 집착한다면 기회가 왔을 때 힘차게 덤벼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버크셔는 확실한 것에 베팅해서 돈을 벌었습니다. 

→낮은 분산투자=적지만 확실한 곳에 베팅한다=인내심이 필요하다는 것. 좋아보이는 것들을 조금씩 사 모으는 게 아니라, 확실히 좋은 것을 사는게 투자다. 확실히 좋은 것을 사려면, 조금씩 좋아보이는 것들 중에 더 좋은 것을 가려내기 위한 원칙이 필요하다. 그 원칙에 부합하는 투자처는 현저히 줄어들고 기다림의 시간은 길어지겠지만, 원칙에 부합하는 것을 만나면 힘차게 덤비는 것이 투자다. 

 

P.410 어떤 결과를 원할 때는 원하지 않는 결과를 생각해보십시오. 어떤 결과를 피하고 싶을 때는 원하는 결과를 생각해보십시오. 항상 앞뒤로 순서를 바꾸어 생각해보십시오. (중략)두가지 관점을 모두 갖추지 못하면 현실 인식은 엉망이 됩니다. 

→원하지 않는 결과: 투자적기인 지금을 놓치고 후회하는 것, 가치가 애매한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 원하는 결과: 투자적기에 가치가 있는 아파트를 매매하고 2년 뒤에 의미있는 수익을 실현하는 것. 이것을 반복하여 10억까지 가는 것.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 문제를 뒤집어 생각해보기.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확실히 불행해지는 길’을 피하는 방법으로 찾아보기.
  •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인생에서 이보다 더 유용한 지식은 없다.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P.13 투자의 초과수익은 내가 실수를 적게 하면서 타인의 실수를 활용할 때 얻을 수 있다.
  • P.45 “우리는 2미터 높이 장애물은 피하고 30센티미터 높이 장애물만 골라서 넘습니다.”
  • P.63 동물이 틈새를 지배할 때 번성하듯이 사람도 시장에서 전문화할 때 탁월한 성과를 달성합니다.
  • P.178 풍향계처럼 아무 생각 없이 시장에 휘둘려서는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이발사에게 이발할 때가 되었는지 물어서는 안됩니다.
  • P.203 ‘좋은 투자 기회를 찾기 힘들기 때문에 소수의 투자 기회에 집중해 투자해야 한다’
  • P.243 경제학에서는 볼츠만 상수 같은 정밀한 공식이 나올 수 없습니다. 경제학에 포함되는 시스템은 너무도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물리학 같은 정밀성을 갈망하면 어리석은 맥캔지 컨설턴트처럼 곤경에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 P.364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행동 중 하나는 투자 기대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댓글


여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