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주)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 02. 06. - 02. 07.
4. 총점 (10점 만점): 100점 / 10점
5. 자본주의의 개념과 투자에 대해 무지했던 부린이가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고, 2024.9월 처음으로 열기반을 듣고 투자에 발을 디딜 수 있도록 해준 나에게 있어서 너무 너무 중요한 책이다. 3회독을 마친 지금도 가슴속이 뜨거워지는 책이라 주기적으로 재독하고 싶은 책이며, 주위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프롤로그. 회사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는다]
사람마다 돈그릇이 있고,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 돈을 벌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한 투자가 돈 뿐만 아니라 자존감과 행복이라는 선물까지 안겨주었다.
[1장. 왜 투자해야 하는가]
투자를 하는 첫번째 목표는 나와 내 가족을 위한 노후준비이다. 경제적 자유나 부자의 삶은 노후준비라는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목표이다. 이런 목표를 세워야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예기치 않은 어려움을 만나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노후준비는 셀프다. 꾸준히 노력한다면 누구나 자신이 세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할 방향]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가치와 가격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이 안목을 키우기 위해서는 발품을 통한 비교평가가 중요하다. 비교 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질 수밖에 없으므로 부동산 투자의 성공 비결은 발품에 달렸다고 하는 것이다.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을 갖춰야 한다.
시장을 예측하는 것이 아닌 철저히 현재 가치에 집중하고 가치 대비 싼 가격의 물건을 사서 그것이 스스로 제 가치를 찾아가는 시기까지 기다려야 한다. 현재 기준으로 저평가된 것을 매수하면 그것 만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저평가된 지역을 찾아내려면 먼저 아는 지역을 늘려야 한다. 아는 지역을 넓히고 그 안에 있는 아파트 단지들의 가격과 시세를 파악하며 가치 대비 싼 것을 찾아내고 투자 적기를 놓치지 않고 좋은 물건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법의 전부이다. 튼튼한 두 다리와 굳은 의지와 열정이 제일 중요하다.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좋은 투자자로 성장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투자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절대 투자하지 않고, 투자 기준에 맞는 것이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절대 돈을 잃지 않는 투자의 비결이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불가능한 일에 내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변화의 시작은 인지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인지가 변화로 이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변한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고 알기만 하고 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실행에 옮겨야한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기 때문에 잘 준비하고 있다면 결국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지금 당장의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해야 한다.
(p.6) 투자는 역량이며, 그 역량은 꾸준한 훈련을 통해 누구나 개발할 수 있다.
투자는 실력의 영역에 속하며 역량이 쌓이는 순간,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p.61) ‘지피지기 백전불태’ 상황을 알고 자신을 알면 위태로울 것이 없고, 무엇을 준비하면 되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에 맞춰 준비하면 아무리 어려워 보이는 상황이라도 헤쳐나갈 수 있다.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었다면, 회피하지 말고 직시하면서 대책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으로 옮겨야 한다.
(p. 120) 투자할 부동산을 찾고 매입한 뒤 임대를 놓는 일을 다섯 번 정도 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의 도움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따라서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력 노력하자.
(p. 157)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은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
다.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p. 163) 현장에서 흘리는 땀방울이 더 큰 가치로 실현되는 것이 부동산 투자다.
(p. 205)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것은 투기다.
(p. 306) 무슨 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그동안 잘 몰랐던 부동산 투자를 진정 잘하고 싶고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
(p. 332) 이 책의 마지막 책장을 덮은 뒤 현실을 바꾸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글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하라!
(p. 357) 당신이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은 누군가 만들어 준 시간이란 걸 잊어서는 안 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둥둥동동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