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43기 열중 4람들이 3박한 7일 1권 완독하조 다언] 언제까지 회사에 갇혀있을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너나위) 독서후기

  • 25.02.0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5. 1. 31. ~ 2. 3.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알면 보인다]

#앞마당 #아는물건은 다다익선 #협상카드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 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5장.

#매수는비수기 #잔금은성수기

가격 협상에서 매수자의 협상력보다 중요한 것은, 매수 시점은 시장 분위기이다.

부동산 매수 시점에는 현재 거주 중인 집주인이나 임차인의 이사 날짜가 정해졌는지 살펴야한다. 잔금을 치러야하는 시기가 이사철 성수기(2~3월/9~10월)인지 비수기(6~8월/11~1월)인지도 따져보라.

입주일은 비수기라도 계약만기일은 성수기가 되도록 계약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3년 전에 이 책을 읽고 부동산 투자의 정석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후로도 몇번을 더 읽었는데, 이번에 다시 또 읽으니 또 새롭게 보이는 내용들이 있어 신기했다.

이전에는 입지, 가치 평가 판단에 대해 집중해서 읽었다면 이번에는 매수시 협상을 할 때 유리한 시점은 언제인지, 그리고 협상카드를 만들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 지에 대해 알게되었다. 다시한번 느낀 것은 부동산 투자는 전체적인 프로세스가 있고 어느 한단계라도 놓치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동안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가치판단에 대해서만 집중하고 그 외에 매매, 전세 계약, 향후 매도계획 등에 대해서는 너무 소홀하게 대했고 이 부분이 내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커피값으로 절약한 30만원으로 투자 관련 강의 수강하거나 책을 사는 데 지출하기.

    - 월부환경에 꾸준히 못 았었던 이유중에 하나가 강의료에 대한 부담감이 컸던 점도 있다. 2달에 한번 꼴로 들어야지 하다가도 그게 몇달 지속돼버리고..

    차라리 매달 다음달 강의료를 모은다고 생각하고 불필요한 간식, 외식비 지출을 줄이기로 했다.

  • 내가 동원할 수 있는 최대 대출 가능액을 전부 대출받을 경우 그에 대한 이자가 얼마나 되는 계산해보기-한번도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본적도 없고, 알아보지도 않았는데, 마이너스 통장도 알아봐야겠다.
  • 수험생처럼 주변과 차단된 시간과 장소를 정해두고 하루에 1권, 적어도 이틀에 1권씩 읽어 투자 전에 100권 이상 읽겠다.-이번 열중강의를 들으면서 독서습관을 만들고, 2월 한달간 10권의 책을 읽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 당장 능력이 좋거나, 실력이 좋은 사람이 될 수는 없지만 ‘신뢰’를 줄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


댓글


피커
25. 02. 08. 17:42

이번달 열권!!! 다언님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