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RHK
3. 읽은 날짜: 2025.02.03~07
4. 총점 (10점 만점): 7점 / 10점
5. 이유
어떤 마음으로 부동산 투자에 임했는지 너무나 느껴지고, 어느 지점을 바라보며 투자를 해나가야할 지 잘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책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기에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 스스로의 실력과 관점이 조금 더 쌓이기를 바라면서 3점은 시간에 남기기로 했습니다.
[프롤로그]
# 불안함 #회사 #자유
어느 덧 회사만 믿고 있기엔 미래가 불안한 시기가 되어버렸다.
[5장]
#투자의 기준 #공포감&욕심 #대응전략
투자의 기준을 제대로 세우려면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
[6장]
#투자감각 #6개월 #꾸준함
투자의 감을 잡기 위해서는 적어도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야 할 일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불안한 시기
불안한 시기는 어느정도 자유를 이룬 이후에도 꾸준히 나가오는 것 같다. 차원이 바뀔뿐 꾸준하게 그리고 평생 다가올 수 밖에 없는 것이 불안함과 불안한 시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 전업투자자로 실험을 도전할 때 생각이 많이 들었고, 그 때의 조심을 생각하게 되었다. 자유의 범위가 넓어지려면, 불안함을 안고 새로운 선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책을 통해 불안한 시기를 살펴보니, 그 불안한 시기를 넘어가는 일종의 패턴과 방법이 있음을 느꼈다. 불안함을 느끼는 시기엔 효율적인 방법보단 비효율적으로 보이지만, 사고의 틀을 넘어선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 스스로의 사고의 박스를 깨고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비효율성을 넘어서 2~3개월 시도하다보면 보이지 않았던 길이 보이면서 그 불안함을 견뎌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느낌과 방법을 잊지 않아야 한다고 느낀다.
효율성보다는 비효율적이지만 효과적인 새로운 시각을 위한 시도.
투자의 기준
투자를 진행 할 때는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작용한다고 생각한다. 스스로의 가치를 판단하는 투자기준, 투자시 어쩔 수 없이 발현되는 공포와 욕심,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의 대응전략 등이 상호작용하면서 투자의 결과를 가져온다고 생각을 많이 한다. 책을 보면서, 자신만의 투자기준 즉, 저평가?, 투자금이 적게?, 감당가능한 리스크? 등으로 스스로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간 저자의 노력과 고뇌가 느껴져서 좋았다. 저평가로 투자 시부터 수익성을 가져가며, 공포심을 컨트롤 가능했을 것이고, 작은 투자금으로 조금씩 늘려가며 한 채당 수익률 욕심은 줄이고 전체 수익성을 높여가며, 리스크를 미리 계산하고 범위를 설정하며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투자를 매수시부터 보유시, 매도시기까지 전체적인 입체적인 관점으로 접근한 지점이 흥미로웠다.
전업투자를 하면서 느낀 지점은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명확하면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는 생각이다. 그 다음은 자신의 성향에 맞는 도구를 활용하면 된다는 생각이다. 저자가 스스로 평가기준을 만든 것처럼, 살 때부터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준을 만들고 싶다. 서울에서 그 구의 가치를, 그 구에서 그 동의 가치를, 그 동에서 그 단지의 가치를, 비슷한 입지에 다른 지역의 단지와 가치를 비교 - 위의 질문들에 하나씩 답변하고 질문을 스스로 던지며 저평가의 기준을 하나씩 만들어갈 생각이다.
투자감각
투자감각은 전쟁에서 전투감각처럼 지속적으로 하면서 생긴다고 생각한다. 꾸준히 6개월을 했다는 저자의 글에서 하루도 거르지 않다는 말이 뇌리에 쎄게 박힌다. 직장생활과 결혼생활, 그리고 아이가 있는데, 그는 꾸준히 한거다. 그 마음에 고스란히 느껴지는 문장이다. 전업투자를 하면서 느낀 그 감각과 닮아 있다. 월급이 없는 상황에서 투자에 발을 담그고 18개월의 시간, 모든 걸 걸어야하는 그 상황에서 전투감각을 올라가고, 등락을 경험하며 그 감각으로 부터 공포감과 욕심, 대응전략, 새로운 전략 창안 등등 여러가직가 이뤄진다. 어찌보면 단순한 저자의 6개월이란 시간이 투자하며 느꼈던 그 감각을 일깨우는 것 같다. 하루도 거르지 않는 않겠다는 의지로 이 그대로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방법이 보이지 않을 때, 효율성보다는 비효율적이지만 효과적인 새로운 시각을 위한 시도.
위의 질문들에 하나씩 답변하고 질문을 스스로 던지며 저평가의 기준 만들기.
하루도 거르지 않는 않겠다는 의지로 꾸준히 부동산 투자에 임하기.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어느 덧 회사만 믿고 있기엔 미래가 불안한 시기가 되어버렸다. - 15p
투자의 감을 잡기 위해서는 적어도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야 할 일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 340p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고생하셨습니다! 👍🏻⭐
사람입니다님 감사합니다~! 처음으로 읽어주셨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