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숨은 부자가 되는 과정: 많이 번다 → 덜 쓴다 → 잘 굴린다 2단계 덜 쓴다가 선행이 되지않으면 잘 굴려도 의미가 없음.
누군가가 성과를 이뤘다면 이사람은 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을까 과정을 잘 분석해야한다. 항상 왜?를 생각하자.
투자는 잘 배워서 오래 할수록 유리하다 워렌버핏이 최고의 투자자일 수 있었던 이유는 어릴때부터 지금까지 투자를 꾸준히 잘 (연 수익률 15%) 해왔기 때문 → 투자는 잘/ 오랫동안 하는 것 (저점에사서 고점에 파는게 아니라 싸고 가치있는걸 어떤 시장에서도 꾸준히 모아가는 것이 중요함.
현명한 직장인은 월급이 얼마인지, 세금은 얼마나 내는지 얼마 모을지 계획하고, 절대로 충동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저축은 목표 저축률을 반드시 지켜가며 돈을 모은다. 그리고 일확천금을 노리지 않고 꾸준히 투자한다. 수비는 의지로 하려면 어렵다. 시스템을 갖춰야한다.
나는 어떤 투자가 맞을까? → 아마 부동산과 주식을 섞어가며 투자하는게 내 방향성이 될듯.
주식과 부동산이 돈을 벌어다 주는 과정 (꾸준히 싼걸 사서 보유하는 것)
어떠한 투자든 복기를 하며 더 나은 투자방향으로 방향을 바꿔야한다 (현재 운용하는 블로그 또한 결과 복기를 통해 방향설정 필수)
2) 나에게 적용할 점 찾기
저축률 45% 시스템 구축 완료 (리밸런싱 통한 55% 달성 예정)
신용카드 전부 제거 (해외결제 상황 시 사용할 연회비 무료 신용카드 발급 완료)
초봉은 높으나 연봉인상률 3~4% 정도, DB에서 DC로 퇴직연금 전환 예정 (영구포트폴리오 운용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