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재테크 기초반 - 2025년 같은 월급으로도 쉽게 2배 모으는 방법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수비가 있어야 공격도 가능하다!
지난 몇년간 내 인생에 가장 부족했던 돈 관리 라는것을 조금은(30퍼센트?)해왔다고 생각한다
정말 별 생각없이 현재를 즐겼던 20대-30초를 보내고 이런 개념없던 나를 만나 속 터졌을 전 남편도 떠오르며.. 아이 하나는 내가 책임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신용카드 끊고, 체크카드로, 알뜰요금제로,연금저축펀드 시작..(몇년 전 유튜브월부에서 배운^^) 조금이라도 환급금, 지원금같은 목돈이 생기면 바로 저축 하기..
아주 나쁜 점수는 아니었다고 다독여 본다.
월 급여의 50-60프로 저축은 그래도 해왔지만 명절이나 생일을 맞거나, 아이랑 외출을 하거나 하는일이 잦아진 달엔 거의 포기상태가 되곤 했고, 한 번 무너지면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목표의식이 부족했고, 방법도 희미했던게 이유였다는 것을 강의를 듣고 알게되었다
목표의식은 지금도 부족하다. 그러나 방법 하나는 1강에서 구체적으로 알았고, 그렇게 다시 세팅.! 타이트하게 돈에게 갈 곳을 정해주고 선 넘지 않는 구조를 만드니 새 나가는 돈을 막을 수 있을것 같다. 처음 바로는 쉽지 않겠지만 좌절하지 않고 조정해 나가려고 한다.
연금저축펀드에서 리밸런싱 개념도 배울수 있었던 게 유익했다
아..나의 개념없음이여! 오른건 신나서 더사고, 떨어진건 손절하던..
물론 길게 가져가야 할 안전한 펀드를 매수해야 한다는 전제조건하에, 떨어지면 잘됐다고 더 사고, 오른건 팔거나 사지않아야 하는데, 너나위님 말씀처럼 나는 정 반대로 해온 금융문맹이었던 것…ㅎㅎ
그리고 놀이터에서 알게된 사실인데, 연금저축펀드도 해지,이동이 가능하다는 사실. 그부분은 2강에서 배우게 될테니 기대가 크다.
너나위님
수 없이 많은 편견과 오해를 깨뜨려주시려고 긴 시간 열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갈 길이 멀지만 들은 것을 스스로 깨달아가며, 깨달은 만큼 꼭 실천해가며
금융문맹 탈출하고, 노년은 세상 돈 이치 다 알아 뿌듯해하며 맘 편히 살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댓글
모모하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