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맘유진] 독서후기 #78 '결과를 아는 선택은 없다'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결과를 아는 선택은 없다 + 이동국

저자 및 출판사 : 이동국 / 인북

읽은 날짜 : 2025.02.0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꾸준함 #선택의 연속 #행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이 책의 저자 '이동국'은 대한민국의 은퇴한 축구선수로 대한축구협회가 집계한 한국 선수 역대 최대 출전 기록의 선수였으며 오랜 선수 생활 동안 누구보다 많은 관심을 받으며 우여곡절을 겪었다. 선택의 연속인 삶의 과정에서 더 단단하고 행복한 일상을 보내기 위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직접 느끼고 깨달은 이야기를 나누고자 이 책을 지필하였다.

이 책은 그의 축구 인생과 고민의 내용을 담았다. 치열하게 보냈던 선수 생활 속에 어떠한 마음 가짐으로 버티고 서있었는지를 진솔하게 담았다.

 

 

 

2. <본 것, 깨달은 것>

: 이 책은 그릿의 모델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한 가지를 오랜 기간 하려면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발전해야 하는지, 어떻게 임해야 하는지를 보여주었다. 더불어 나는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지 고민하게 하였다. 행복한 인생의 2막을 내딛는 과정에서도 앞으로의 고민과 맞닿아 많은 생각을 주는 책이었다.

 

 

01. 좋아하는 일을 잘하고, 오래 하고 싶다면

32P. 내가 잘하는 게 무엇인지 고민하고 파고드는 것이었다.

34P.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남들이 따라올 수 없게끔 만들어 내야 한다. 서른이 넘은 나이에 단점을 보완해 봐야 그게 내 장점을 극대화하지는 못한다. 장점으로 누구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자.

43P. 목표가 있으면 그에 맞춰 조절해야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정이다. 오늘 약간 줄이면 오히려 내일 좀 더 많이 할 수 있다. 결국 목표 앞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게 준비하는 과정이 진짜 최선의 과정은 아닐까 싶다.

❤️ 이제 서른이 되면서 새로운 것을 잘할 수 있게 하는 것보다 내가 잘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무작정 열심히 하기 보다는 내가 처한 상황 내에서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무조건 열심히가 답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어떤 것을 잘하기까지 양적으로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양조절과 질적인 성장도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겠다.

 

02. 우연히 발견된 재능, 예상치 못한 기회

79P. 뛰어난 사람들과 뛰어봐야 내 실력을 정확히 알 수 있다.

80P. 뛰어난 사람들과 같이 뭔가를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그 사람들의 수준에 어느 정도 맞춰졌다.

84P. 스스로 한계를 정해둘 필요는 없다. 일단 해봐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 내가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부분에 있어서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들을 꼭 만나 그들과 소통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야 나의 성장이 있고, 내가 어떤 실력인지 어떻게 해나가야 할 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한계를 정해두지는 않되, 지속해서 뛰어난 사람을 만나기 위해 노력해야 겠다.

 

03. 나를 키운 고통

120P. 사람을 이유로 도망가지 않았다. 내가 제일 잘하는 길을 가고 있는데, 타의에 의해 포기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강했던 것 같다.

130P. 환경을 사람을 변하게 한다. 노는 무리 속에 있으면 하는 일이 흐지부지되어도 이상함을 못 느낀다.

❤️ 내게 처한 환경을 점검하고, 나의 문제가 환경 문제라면 개선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겠다. 정신없는 환경을 정돈하고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싶다.

 

04. 시작과 끝은 모두 소통이다

151P. 결국 나를 믿어주는 사람에게 가자는 쪽으로 생각이 기울었다. 나를 믿어주면 그 사람한테 진짜 보답을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163P. 스스로 따라가고 싶게 만드는 게 리더의 역할이라는 걸 이시기에 배웠다.

❤️ 어떤 일이던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는 일은 없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면서 매 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해야 겠다고 다짐하였다. 나를 믿어주는 사람을 잊지 않고, 주변 사람을 잘 챙기는 리더십도 챙겨야겠다고 생각했다.

 

05. 선택은 어떻게 완성되는가

186P. 결과를 알 수 없기에 최선을 다했다. 내 선택을 후회하고 싶지는 않았다.

189P. 아무리 준비하고 잘 판단해서 선택해도 기대했던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 그렇다고 선택 하나로 모든 일이 엉망이 되지는 않는다. 조금 다른 길로 갈 뿐이다. 그 덕에 세상이 더 넓어질 수도 있다.

228P. 해보지 않았던 일을 시도해 보자는 마음이었는데 자리의 무게를 모르고 수락했던 것이 실수였다. 이런 실수를 통해 나는 감당할 수 없는 일과 자리가 있다는 걸 배웠다.

❤️ 내가 최선을 다한다면 약간 돌아갈 수 있어도 실패하는 것은 아니라는 믿음이 생겼다. 다만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무작정 덤빈다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생각했다. 도전을 열심히 하되 태도는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

 

 

 

3. <적용할 점>

❤️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 : 끈기 있는 모습을 가족에게 보여주어 좋은 영향 주기

❤️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 : 나의 발전을 위한 공부는 도전해 보기

❤️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 : 나를 믿어줄 수 있도록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4. <논의할 점>

130P. 환경을 사람을 변하게 한다. 노는 무리 속에 있으면 하는 일이 흐지부지되어도 이상함을 못 느낀다.

 

❤️ 환경 내에 있음으로서 내가 할 수 없었던 일을 해낸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공유해 보며 앞으로 내가 만들어 나갈 환경이 어떤 것인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댓글


이도맘유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