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19조 오스칼v]

  • 23.11.24

원씽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본 것


원씽의 개념

- 원씽이란 무언가는 포기하고 중요한 일에 파고드는 것! 성공한 모든 것에 들어있는 단서이다. 

- 원씽은 손가락 하나로 툭 밀어 넘길 수 있는 가장 첫 도미노이다.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일으켜야 남다를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도미노의 특징은 처음 작은 도미노를 넘기면, 자기 몸집보다 훨씬 큰 다음 것을 넘길 수 있고 그래서 나중에는 엄청난 결과물이 나온다. 책에서는 5cm 도미노로 시작해 에펠탑, 에베레스트를 넘어 뜨리고 달까지 닿을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매일 오늘 주어진 5cm 도미노를 넘기려 노력할때, 내가 원하는 건 최종 '달'에 닿는 것임을 이해하고, 그게 가능하다는 것을 믿고 열심히 오늘의 도미노(가장 중요한 원씽)이 뭔지 찾아서 넘어뜨려야 한다.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모든 것이 다 중요하다.

멀티태스킹이 곧 능력이다.

성공은 철저한 자기과리에서 온다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진짜 성공 원칙


초첨탐색 질문으로 원씽을 찾는다.

큰 질문으로 큰 해답 찾는다.

도미노를 세운다. (쓰러 뜨린다.)


도미노를 넘어 뜨리는 것만큼, 제대로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 즉, 그게 진짜 중요한 우선순위여야 하는데, 그럴려면 초첨탐색 질문, 즉 제대로 된 질문을 통해 해답을 찾아야 한다.

큰 해답은 보편적이지 않을 수 있다. 컴포트존을 나오는 용기와 벤치마킹할 롤모델이 필요하다. 거기서 해답을 찾는다.


-> 해답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것이,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를 이미 달성한 사람을 벤치마킹하는 것! >> 10억 달성기, 칼럼, 코칭


원씽을 작동시키는 방법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 제고


보상이 먼 미래에 발생할 수록 그것을 달성하고자 하는 즉각적인 동기가 줄어든다. 하여, 미래의 목적의식이 오늘의 우선순위와 연결되어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모든 내일에 '오늘'을 연결 시켜야 한다.


하루 중 월등히 많은 시간을 '단 하나의 일'에 계획하고, 다른 모든일을 적은 시간 비중을 들인다.

생산성 제고를 위해 1. 휴식 시간 정하기 2. 단 하나의 일을 수행할 시간 정하기 3. 계획할 시간 확보하기 해야하고, 계획한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보호해야 한다.


-> 자기 전 다음날 시간 계획(원씽 시간 배정), 아침에 비전보드&목표확인, 단 하나의 일은 반드시 해내기!



깨달은 점


원씽은 처음 열반기초반을 들을때부터 지금까지 10번은 읽은 책입니다.

워킹맘으로서 바이블처럼 봤던 책으로 책 전체의 흐름을 내것으로 만들었다기 보다, 특정 글귀 하나하나에서 자극을 받고 힘을 얻었었는데 이번에는 전체 흐름과 맥락이 다 흡수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일, 투자, 육아를 저글링하면서 모든 일을 내 에너지를 삼등분 해서 평균에 부족한 수준으로 나눠서 하는게 아니라, 각 영역에서 필요할 때 극단으로 가면서 성과를 내고, 그 기간에 나머지는 과감하게 포기하는 형태로 왔다 갔다하면서 균형을 잡아 모든 게 제대로 굴러가게 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적용했습니다.


다만, '도미노 효과'에 대한 이야기는 잘 와닿지 않았었는데요.

왜 도미노라고 하는건지, 왜 도미노를 쓰러뜨리라고 하는건지??

도미노가 자기 몸보다 더 큰걸 넘길 수 있는데 그래서 나중에 에베레스트도 넘길 수 있다, 어쩌라고? 이런 느낌이었거든요. ㅎㅎ 이번에 재독하면서는 이 부분이 참 와닿았어요. 그리고 이해되었어요! 이래서 책은 읽는 상황이나 내 수준에 따라 다르게 읽히는 것 같습니다.


내가 남다른 목표를 추구하기에 필요 없는 일을 줄인다 하더라도, 매일 할일 목록은 많고 늘 다 하지 못하거든요. 그럴때 남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장 우선순위가 무엇이지? 고민하고, 찾아내는 것부터가 남다른 성과를 만들어내는 시작이라는 것.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지금은 깨닫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적용할 점

1) 목실 상단에 원씽(오늘 꼭~~해야하는거, 힘들땐 이거 하나만!)을 구분해 표기하고,

2) 원씽을 해낼 덩어리 시간을 하루가 시작하기 전에 미리 계획해놓기

3) 나머지 할일 리스트도 하려고 노력하되, 못 하더라도 거기서 죄책감, 실망, 포기하지 말기. 그것은 부수적인 것!

4) 제대로 원씽을 찾고 제대로 원씽을 해내려면 억지로 노력해야 하기에,

목적의식을 잊지 않도록 매일 아침 비전보드 읽기 & 확언쓰기 지키기

5)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위임, 안 할 방법 궁리하기 - 1일 1위임, 1 할일 삭제 실행하기!!!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60

완전히 성숙한 것을 처음부터 손에 넣을 수는 없다. 손에 넣을 수 있는 작은 것과 그것을 크게 키울 수 있는 기회 뿐이다.


행동은 행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습관은 습관 위에 쌓인다. 성공도 성공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제대로 세운 도미노는 그 다음 것, 그리고 그다음 것을 연달아 넘어뜨리게 되어 있다. 그러니 남다른 성과를 원할 때마다 도미노 넘어뜨리기를 시작하게 할 바로 단 한가지의 행동을 찾아라. 커다란 삶은 연쇄 반응의 물결을 타고 만들어진다.


당신이 매일, 매주, 매달 그리고 매년 단 하나를 위해 살 때 축척되는 지식과 가속도가 곧 남다른 삶을 살수 있는 능력을 준다.



댓글


생각이음
23. 11. 25. 08:07

조장님께서는 할 일들을 빼는걸 많이 가지신다고 하신게 많이 와닿았어요. 저도 늘 극한의 20%를 통해 해야 할 단 하나를 찾아 몰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과정을 해내기 위해 목적의식을 잊지 않도록 하는 부분도 늘 생각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김숀
23. 11. 25. 08:28

도미노 이야 역시!! 같은생각 작은 행동하나가 먼저다!!빠이탱!!

나비꿈
23. 11. 25. 13:49

너무도 전달력 있는 후기 입니다. 책을 읽었지만 그책을 다시 읽은 느낌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