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데이임에도 불구하고 오늘 돈독모 조모임 참여해주신
꼼다 님 , 천사qip 님, 새싹27 님, 해내는오소리 님, 굳세라2024 님 그리고 돈독모를 진행 해주신 시소입니다 튜터님!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저는 부동산 공부를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아 아는 것이 없습니다. 평소 책을 읽지 않아서 책 읽는 속도가 굉장히 느립니다. 2월 열중반을 신청하게 되면서 들었던 생각은 한 달에 독서를 4권이나?? 근데 또 1권 추가…. 저는 책 한 권도 두, 세 달은 잡고 봐야 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돈독모를 신청하게 된 이유는 강의마다 독강임투를 강조해 주셨고 독서가 제일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결정을 잘 못하는 성격인데 월부에 들어오면서 독서를(제 나름;;) 꾸준히 하다 보니 결정을 내리기 시작하고, 무언가를 할 때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조원분들께서 적극 추천해 주셔서 듣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트렌드 2025. 제목부터 전문가 포스가 느껴졌습니다.
처음부터 모르는 단어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단어 뜻을 찾느라 많이 애먹었습니다. 그래도 다행이었던 것은 강의를 들어서인지 읽으면서 내용이 잘 이해가 되었고, ‘앗 나 성장 한 건가…?’ 속으로 뿌듯해졌습니다. 요즘 회사 야근이 많아 조모임을 제 시간 안에 들어가서 들을 수 있을지부터 걱정이었습니다. 다행히 딱 맞춰 끝나서 참여 할 수 있게 되었고 돈독모는 처음이고 처음 해보는 줌을 세팅하느라 10분 정도 지각했습니다. 너무 죄송했는데 다들 너그럽게 이해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렸습니다! 월부는 천사 분들만 계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일 큰 걱정은 역시 ‘과연 조모임에서 발제문에 대해 잘 대답할 수 있을까?’ 였습니다. 발제문에 대한 대답은 준비를 했지만 경험이 부족한 탓인지 무언가 정보를 공유해드릴 만한 좋은 정보도 없고 말주변도 없어서 걱정이 되었지만, 일단 부딪쳐보자! ‘누구에게나 처음이 있고 잘 배우고 다음에 나도 지금 나처럼 처음인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어드리자!’ 라는 생각으로 떨리는 마음으로 임했던 것 같습니다.
제 걱정과 달리 시소입니다 튜터님께서 차분하고 매끄러운 진행으로 편한 분위기를 조성해주셨고, 조 원 분들이 발표 할 때마다 격한 공감과 피드백을 주시고, 간단한 퀴즈를 준비해주셔서 웃으면서 편하게 조모임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고 난 후 공통적으로 모두 슈퍼사이클에 대한 걱정이 많으셨습니다. 현재 서울 아파트들은 빠르게 전고점을 회복하고 있는 중이고, 다들 조급함 마음을 갖고 계셨습니다. 저는 소액 지방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지방아 조금만 더 기다려줘!’ 하는 마음에 저 또한 조급해진 마음을 튜터님과 조원분들께 전달 드렸습니다. (재미없는 이야기 재미있게 들어주시고 리액션 아주 잘 받았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ㅠㅠ ㅎㅎㅎㅎ)
튜터님께서 ‘조급해하면 안된다’ 튜터님 조차 실제로 알아보신 단지를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고 경험담을 말씀해주셨고, 투자 초기에는 조급한 마음에 이상한 단지를 찾아 자모님께 혼이 나셨다는 말씀을 듣고 나니 조급한 마음을 조금 내려 놓을 수 있었습니다.
시장의 미래는 예측할 수 없고, 시세 트레킹을 통해 흘러가는 흐름을 잘 봐야 하고, 현장에 직접 가서 분위기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시소튜터님 자신의 노하우를 몇 개 풀어 주셔서 실전 투자 선배님에게 꿀-팁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 였습니다.
조모임을 하면서 조원분들의 경험담을 들으면서 저의 미래라고 생각하고 귀 기울여 듣고 중요한 내용은 필기 하면서 제가 배워야 할 것들, 적용해야 할 것들은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 였습니다.
그리고 조원분들 현재 자신의 상황에 대해 고민을 말씀해주셨는데 튜터님께서 자신에 일처럼 진심으로 걱정해주시고 해결 방안에 대해 같이 고민해주신 모습이 너무 감사드렸습니다.
첫 돈독모 참여 하기 전에 ‘내가 너무 부족한데 잘 할 수 있을까’, ‘조원분들에게 민폐가 되지 않을까’, ‘발제문에 대한 내 대답이 틀리진 않을까’ 많은 걱정과 신청하기 전까지도 엄청 고민했었는데, ‘돈독모 하길 정말 잘했다!!’ 라는 생각과 정말 좋은 튜터님 그리고 좋은 조원분들을 만나게 돼서 많이 배우고, ‘이 또한 이겨냈다’ 라는 용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정말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놀이터에서만 뵙던 튜터님과 직접 대화 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라 생각했는데 독돈모를 통해 얼굴을 맞대고 눈을 마주치고 대화 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스러운 자리였습니다!
시소튜터님 너무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강의 였습니다!!! 다음에 또 뵐 수 있도록 꾸준히 달려보겠습니다!
3월 돈독모 신청 완료입니다. 3월에는 좀 더 발전한 모습으로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꼼다 님 , 천사qip 님, 새싹27 님, 해내는오소리 님, 굳세라2024 님 조모임 너무 고생많으셨고, 3월 목표 달성을 위해 앞으로도 파이팅입니다!!!!
댓글
레시님 우리 어제 너무 재밌고 의미를 찾아간 독모였다 그쵸!!! 회사일이 바빠져서 힘들때 오늘을 기억하며 우리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