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반 43기 아파트 사고8며 3대가 부자될 조-우진부행]뜻밖의 혼란과 고민을 안겨 준 '원씽'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THE ONE THING)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2025.02.09~02.12(1회)/2025.02.16(2회)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2장. 도미노 효과]

 줄지어 서 있는 도미노는 각각 일정한 양의 잠재적 에너지를 의미한다. 론 화이트헤드(과학자이자 작가)에 따르면, 한 개의 도미노는 자신보다 1.5배가 큰 것도 넘어뜨릴 수 있는 힘을 가진다.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도미노를 쓰러뜨리는 일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줄을 맞춰 세운 다음 첫 번째 것을 건드려 넘어뜨리기만 하면 된다.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어,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최고로 높은 수준의 성공을 향해 움직일 수 있게 된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균형 잡힌 삶’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목적 의식, 삶의 의미, 중요성 이런 것들이야 말로 성공적인 삶을 만드는 요소이다.  그것들을 추구하다 보면 당연히 불균형한 삶을 살게 될 가능성이 높다. 한 가지의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 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언제 중도를 택하고 언제 극단을 달려야 할지 아는 것이 본질적으로 지혜로운 삶을 사는 방식이다. 탁월한 성과는 바로 이와 같은 시간과의 타협을 통해 이루어진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여기에서 우리는 딜레마에 빠진다. 극단을 추구하다 보면 자신의 한계를 맞닥뜨리게 되기 때문이다.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무언가를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며 뒤로 미루다간 그것을 영영 만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시간을 가지고 도박 하는 것은 결코 되찾을 수 없는 돈을 거는 것과 같다. 설사 이길 수 있다고 자신한다 하더라도 그동안 잃어버린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개인적인 삶에서 중심이 흔들리는 경우라면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라. 개인적인 삶에서는 버리고 가는 것이 없게 하고 반대로 직업적 삶에서는 그렇게 해야만 한다. ‘일’은 고무공이라 떨어뜨리면 튀어오르지만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진 공이라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도 있다.

 

[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가치 있는 삶으로 가는 길에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 성공과 행복이라는 보상 뿐 아니라, 그보다 더 귀한 무언가를 선물로 받게 된다. 바로 후회하지 않는 삶이다. 목적 의식, 우선순위, 높은 생산성을 추구하라. 후회를 반드시 피해야 하고 또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의 중요성에 대해 진심으로 알게 되었다. 투자공부에 대한 양적인 투입은 적은 편이 아니었으나, 생산성이 너무 낮았고…그 이유가 아직 서툴러서라고 생각했으나, 책을 읽고 나니 목적 의식부터 바로 서지 않은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기계적으로 읽었을 때는, 저항감이 들었고, 두번 째로 읽었을 때는 마음이 힘이 들었다. 몰입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애초에 목적의식 부터 제대로 서지 않았으니 우선순위도 뒤죽박죽…행동을 해도 마음이 편치 않았고, 오롯이 집중할 수 없었던 것 같다. 나의 단 하나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2. 시간을 확보할 수 없으니, 가족과의 시간을 줄이고, 특히 나를 돌보는 시간을 줄였었다. 하고자 하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생각했고 이겨내야 한다고 생각했으나 예전 같지 않은 체력과 집중력, 효율에 좌절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것이 더 비효율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걸 깨달았고, 나를 돌보는 것 또한 생산성을 높이는, ‘바람직한 습관’ 중 하나임을 알게 되었다. 
  3.   책을 읽고서 ‘후회하지 않는 삶’에 대한 혼란과 고민이 깊어 마음이 많이 어려웠다. 여전히 이 부분은 나를 어렵게 한다. 어떤 것을 선택하든 후회는 분명히 할 것 같은 데…이전에는…한 쪽은 내가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라 여겼고, 다른 한 쪽은 내가 의지로 바꿀 수 있는 부분이라고 느껴 이런 선택을 했었다…그런데 책을 읽고 부딪힌 혼란 속에서, 결론은 내 손으로 어찌할 수 없어도 그 과정은 다를 수 있는 건데, 내가 내 욕심에 이런 선택을 한 건지 의심스러워 여전히 마음이 어렵다. 고민의 과정은 많이 힘들지만 아주 늦기 전에  좀 더 깊이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 시간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말이 참…힘들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삶에서 초점탐색질문을 적극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른 모든 것들을 더욱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드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고민을 습관처럼 해서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나에게는 이 질문이 고민을 빠르게 끝내게 해 주는 역할도 할 수 있다는 걸 알았다.
  2. 가족과의 시간을 더 늘릴 수 없다면, 함께 하는 시간의 질을 높여야겠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남편과 아이들이 나에게 원하는 것도 그런 것이었던 것 같다. 물리적으로 옆에 있다고 해서 함께 하는 게 아니었던 거다. 오롯이 남편과 아이들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보내, 부족한 시간을 대체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3. 후회하지 않는 삶을 위해 투자 공부를 하는 속도를 조절해야 할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또 후회로 남을 것 같기도 해서 여전히 고민스럽지만…나에게 더 치명적인 후회가 어느 쪽 일지를 고민해보니 또 마음이 어렵고, 어렵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68)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당신이 첫 번째 도미노다. 

 

 결국 책을 읽고 난 후, 처음 내가 느낀 저항감이나, 두번째로 읽고 느낀 혼란과 고민들은 결국 나로 인해 비롯되었고, 그 해답 또한 내 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첫 번째 도미노에 대해 집중하지 않았고, 이해하려 하지 않았고, 들여다보지 않았던 것 같다. 이 문구를 본 순간에서야 책의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었던 것 같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우진부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