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의 인문학
2. 저자 및 출판사: 브라운스톤
3. 읽은 날짜: 2025.02.15
4. 총점 (10점 만점): 10/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을 버는 사람들의 공통점: 독서와 학습을 통해 경제 원리를 이해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부동산도 양극화가 심화될 것이다. 아파트는 거주의 소득 수준에 따라 가격이 결정된다. 그런데 거주민의 소득이 양극화되고 있으니 상위 20퍼가 거주하는 지역의 아파트 시세는 앞으로 계속 오를 것이 분명하다. 부동산 투자라면 양극화의 흐름에 편승하는 게 유리하다. 도시는 왜 불평등한가 라는 책에서도 미국의 슈퍼스타 도시가 가격을 주도하고 수퍼스타 도시 내에서도 부동산의 양극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추세니 부동산에 투자하려면 지방이나 변두리에 투자하는 것보다 부자들이 사는 중심지에 투자하는 게 유리하다.
돈이 없어서 투자 못한다. 그렇다고 손 놓고 앉아 있을 수 없다.돈 없는 사람도 투자해야 한다. 바로 부자 동네 인근을 노리면 된다.가난해도 부자의 줄에 서라는 것이다.
성남 재개발 지구 같은 경우, 강남이나분당철머될 순 없지만 부자 동네에 둘러싸여 있어 떡고물이 떨어질 수 있다. 실제로철거민동네인구성남 시가지에 9억원이라는 가격대가 나왔다. 부자 동네 인근이라 가능한 이야기다.
나는 전부터 일산과 분당 중 어디가 나을 것인지 묻는 사람에게 분당으로 가라 추천했다. 부자 동네인 강나모가가깝기떄문이다. 지금은 결과가 너무 분명해져 묻는 사람도 없다. 부동산투자의 원리는 부자 동네랑 얼마나가까운가에있다인간은자기가살던곳엥 멀리 이사 가기 싫어하는 영토본능을갖고잇기 때문이다.
주틱투자하면 몇몇 종목에서 대박이나서전체수익률을 결정한다는걸아게된다. 20%에 해당되는 소수의 종목에서 전체 투자수익의 80을 얻는 반면 80에 해당되는종목에서는 전체 투자 수익의 20퍼만 얻는다.
이것을 바탕으로 5종목 정도 분산 투자하고 그 중에서 수익이 난 종목의 겅우 추세가 꺾일 때까지 지속적으로 보유해야 한다. 상승 추세가 진행 중인데 서둘러 매도하면 큰 수익을 얻지 못한다.
주식 투자에서 큰 돈 번 사람들대부분은 소수의 종목에서 대박이 났다. 투자하는종목 모두에서 수익률이 높은 건 아니다. 피터 린치도 역시 그랬다. 꽃을 꺽고 잡초에 물을주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지금까지 내용 요약하면 파레토최적을 통해 강제적 소득분배로는 결코 사회 전체의 효용을 증진 시키지 못하는 것을 증명했다. 사회주의 혁명으로 사회전체의 효용을 올릴 수 없다고 사회 전체의 효용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자유시장 경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초집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