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소득혁명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책 제목 :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 황농문 저 / 알에이치코리아(RHK)
3. 읽은 날짜 : 2025.2.19~2.21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 10점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엔트로피 #오르막 #성공경험 #자신만의페이스 #선순환 #운동
엔트로피 법칙이란 모든 현상은 언제나 전체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법칙이다. 여기서 엔트로피는 무질서한 정도로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우리가 집중된 상태에서 산만한 상태로 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몰입하기보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게 더 쉬운 이유이다.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반드시 오르막 혹은 힘든 시간 후에는 짜릿한 성공을 경험하는 것을 마무리 되어야 한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더라도 최선을 다하되, 지그지긋했다라는 경험은 피해야 한다. 그래야 다시 그 혼신을 되풀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입시처럼 장기간에 걸쳐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경우에는 자신만의 페이스를 찾아서 하루의 패턴을 만들고 이것을 반복해야 한다. 충분한 수면 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규칙적인 활동도 일상의 패턴에 포함시켜야 한다. 부작용 없이 실천했던 최적의 일과이다.
자신이 연구하는 분야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믿음이 있고 내가 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믿어야 자신의 인생을 던져서 그 일을 하게 되고 그래야 일이 재밌다. 이런 자세가 그 이후에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내 의식의 무대 위에 현재 나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 하나를 올려놓고 스포트라이트를 계속 비춰주면, 무의식에서 그 문제를 해결해낼 탁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솟아 오르는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
몰입 상태에서는 공부하는 것도, 생각하는 것도 젼혀 힘들지 않고 오히려 재미 있다. 그 재미가 다시 몰입을 더 깊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몰입도는 한층 더 끌어 올려진다. 몰입의 선순환 효과다. 몰입이 지나치게 이루어지면 불면이나 지나친 각성 상태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때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몰입에서 효과적으로 빠져나올 수 도 있고, 다시 몰입 상태로 들어가기에도 수월하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명확한목표 #절실함 #일주일 #혼자만의공간 #운동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문제를 설정하고 문제가 명확해야 집중하기가 쉽다. 해결해야 하는 기간을 정해두는 것도 절실함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며 관련 지식을 많이 알고 있을수록 몰입하기도 쉬워지고 문제 해결도 잘 된다.
몰입을 제대로 체험하기 위해서는 몰입을 위한 기간이 적어도 일주일 이상은 되어야 하며, 일주일 이상 한가지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 상황을 정리해 두어야 한다. 자신이 집중하려 하는 문제가 아닌 다른 어떤 주제에 대한 이야기가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선 안 된다. 직장이나 집에서 멀리 떨어진 한적한 장소를 택하는 것이 유리하며 반드시 조용하고 방해 받지 않는 혼자만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몰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의식적으로 주어진 문제를 잊고, 다른 일에 열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하루 종일 끊임없이 생각을 지속하면서 떨어진 수면의 질을 올리는 것이다. 운동과 몰입을 병행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다. 몰입은 생각과 집중의 강도가 매우 높은 상태를 만드는 것이고 매우 활발한 두뇌 활동을 요구하는데, 이러한 활동은 단백질 소모가 많다. 단백질뿐 아니라 비타민B 비타민C 등 영양제 복용도 추천한다.
생각에 진전이 없어도 이렇게 노력하는 동안에 정신적인 집중도가 조금씩 올라간다. 문제 해결에 전혀 진전이 없다고 느껴지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고도의 몰입 상태에서 생각을 하다가 가수면 상태를 경험하게 되는데 선잠은 아이디어를 얻거나 집중도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선잠이 들면 굳이 피하려 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받아 들인다. 주어진 문제를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쉬어선 안된다. 집중도가 바닥에 떨어져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집중도가 올라간 상태에서는 약속을 미뤄야한다. 자동적으로 몰입 상태가 유지된다는 느낌을 받으면 의식적인 노력을 계속해서 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목적지향 #도파민 #전두엽 #죽음 #저항 #기회
몰입은 산만한 상태에서 높은 집중도로 가는 행위이며 엔트로피를 낮추는 행위이다. 몰입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위기감을 활용하거나, 재미를 활용하거나) 목적지향을 이용해야 한다. 다른 방법이 없다.
어려운 난제에 도전해 끝내 그 문제를 해결했을 때 성취감이나 희열을 느끼는 것은 도파민이 분비되었기 때문이다. 인간이 쾌락을 추구하도록 뇌에 보상 체계가 만들어진 것은 이것이 종의 생존과 번식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자극적인 콘텐츠에 노출되는 일이 지속되는 경우, 뇌의 편도체는 활성화되고 전두엽은 상대적으로 비활성화된다. 몰입을 하는 사람이 전두엽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릴 확률이 가장 높다.
현재의 나는 지금껏 내가 해온 선택의 총합이다.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스스로의 의지로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선택한 방향으로 나를 만들어갈 수도 있다. 생각에 의한 입력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고 노력에 의하여 크게 바꿀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위대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의 최선을 다하려는 공통적인 동기는 죽음에 대한 공포였다. 다가올 죽음을 항상 의식하면서 최선의 삶을 살 것을 다짐했다. 인생은 죽음을 향해 질주한다. 죽음에 대하여 저항 할 수 있는 방법은 내가 살아 있는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나에게 달려있기에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열중반 3주차에 왜 몰입이라는 책을 필수도서로 선정했을까를 생각해봤다. 3주차에는 몰입이 필요하다. 책을 읽는 것이 많이 더디고 오래 걸렸지만 읽었다. 처음엔 힘들었지만 몰입에 몰입되는 느낌이 들었다. 나 지금 몰입하고 있나?를 계속 체크하게 되었다. 몰입을 하면 지치고 진이 다 빠질거라 생각했는데 이 책에 나오는 사례들에는 말로 할 수 없는 행복감을 느끼는 것 같았고 글에서 느껴졌다. 이런게 몰입이라면 나도 몰입하는 삶을 살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집중된 상태에서 산만한 상태로 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기에 받아 들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몰입을 시도할 때 유념해야 한 부분들을 행동으로 옮겨야겠다. 진전이 없는 것 같아도 집중도가 조금씩 올라간다고 하셨던 말씀처럼 책 읽는 것 1주차, 2추자 때보다 익숙해지는 것 같고 읽을 때 집중도가 올라간 느낌이 들었다.
위대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은 죽음에 대해서 생각했구나. 나도 죽음을 피할 수 없는데 매일 이렇게 살다가 죽는다면 후회가 너무 클 것 같은데... 죽음을 항상 의식하면서 최선의 삶을 계획해 보겠다. 나의 유일한 기회가 아직 남아있다.
1.명확한 투자 목표 설정하기
2.매일 1시간 운동하기
3.비타민B와 비타민C 영향제 챙겨 먹기
4.죽음을 의식하고 삶의 기회를 잘보내기
(p.98) 몰입이 잘 일어나기 위해서는 절실함을 가져야 한다. 쉽게 말해 여기에 내 목숨이 달려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뱅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