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3기 91조 알뜰숲] 부자는 돈과 삶에 어떻게 대하나? 돈의속성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2-20

4. 총점 (10점 만점): 9점/ 돈, 투자, 삶에 대해 폭넓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였다.

 

STEP2. 책에서 본 것

[돈에 대한 태도]

#인격체 #존중 #복리를 대하는 법

돈은 나의 소유물이 아니며, 상하관계도 아닌 존중을 갖춘 형태로 함께 해나가야 한다.(돈을 인격체처럼 대하라)

겨우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무려라고 생각하는 차이가 투자의 차이를 만들고 부와 삶의 차이를 만든다.(복리)

남의 돈을 존중하면 그 돈이 나의 돈이 된다.(품성)

 

[김승호의 부자 투자란?]

#기다림 #자산시스템 #위대한 인간

돈을 버는 기술과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워야 한다.

부자가 되기 전에는 자산을 만드는데에만 돈을 써야 한다. 

투자란 최소 5년은 기다려야 제 가치를 한다. 조급함은 기회를 놓치게 만든다.

스스로 냉철한 투자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노동이 투여되지 않는 정기수익이 부자의 진짜 수입이다.

일어나자 마자 기지개를 편다 → 이부자리를 정리한다 → 공복에 물 한잔을 마신다. → 일정한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난다.(이런 사소함을 지킴으로써 위대한 인간이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미래는 과거의 데이터 틀 안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미래가 데이터에 합류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미래를 모르는 것이 정답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발언은 신중해야 한다. 언젠가 한번 맞추는게 내 능력이 아니다. 대응해 나가는 것이 나의 능력이다.
  2. 좋은 자산은 투자자에게 ‘평상심’을 유지하게 해준다. 내가 가치에 맞는 물건을 잘 골라 투자했고 확신이 있다면 그 자산은 내 삶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은 물건에 대한 이해(자기확신)과 공부이다.
  3. 내가 모르는 것과 제어할 수 없는 일을 줄이고 낙오되지 않아야 한다. 즉, 할 수 있는일에 집중하며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4. 스스로 보상과 제한을 둬야 한다. 쿼터의 법칙처럼 자산대비 쿼터(¼)수준의 생활을 유지해야 한다. 자산이 줄면 그에 맞게 줄이고 자산이 늘면 그에 맞게 늘리면 된다. 가장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부자의 길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나의 검소한 삶을 가족이나 지인에게 강요하지 않기
  2. 자녀의 실패에 대해 너그럽게 대하기(어렵지만 짜증내지 않기, 혼내지 않기 노력하자)
  3. 독립기념일을 만들수 있는 날까지 오래 투자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3) 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을 품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P.117) 스스로의 삶에 철학과 자존감을 가져야 비교하지 않을 수 있다.

(P.271) 내가 사기를 당했던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나의 욕심과 무지함이었다.

(P.280)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알뜰숲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