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43기 57조 온타]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 후기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인간관계론

2. 저자 및 출판사: 데일카네기

3. 읽은 날짜: 2025.2.1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일할 때나 가정에서나 육아에서나 적용할 수 있고 여러 예시가 들어 음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   루스벨트의 흑인 시종이었던 제임스 E. 에이머스James E. Amos는 『시어도어 루스벨트, 시종의 영웅Theodore Roosevelt, Hero to Valet』이라는 책을 썼다. 이 책에서 에이머스는 다음과 같은 멋진 일화를 언급했다. “한번은 아내가 대통령께 메추라기에 대해 물은 적이 있다

   
-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   . “먼저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온 세상을 갖게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혼자일 것이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Arouse in the other person an eager want.
-   아이는 약속을 지켰다. 자존심이 걸린 문제였기 때문이다. 그건 아이의 침대였다. 아이 자신이 그 침대를 샀다.
   -
   
-   오버스트릿 교수의 현명한 충고를 다시 한번 말한다. “먼저 다른 사람에게서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을 갖게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혼자일 것이다!”

-   이타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은 희귀하고, 그런 사람들은 그만큼 엄청나게 유리한 입장에 있다. 경쟁자들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오언 D. 영Owen D. Young은 이렇게 말했다.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람,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사람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   말을 하기 전 잠시 멈추고 자문해 보라. “그 사람이 그 일을 하고 싶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아들이 담배를 끊기를 바란다면 아들에게 설교를 늘어놓으며 당신이 원하는 바를 말하지 마라. 그 대신 담배를 피우면 아이가 원하는 야구팀에 들어갈 수 없다거나, 백 미터 경주에서 이길 수 없다는 사실을 제시해야 한다.
   
-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Give honest, sincere appreciation
   

-   잠시 우리 자신에 대해 생각하길 멈추고 다른 사람들의 장점에 대해 생각해 보기 시작한다면, 싸구려이고 거짓투성이여서 입에서 나오자마자 거짓임이 드러나는 아첨에 의지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   인정과 아첨의 차이는 무엇일까? 간단하다. 하나는 진심이 담긴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진심이 없는 것이다.
   
 
-   아첨은 위조지폐와 같다. 위조지폐를 유통시켰을 때 좋지 못한 결과를 겪게 되는 것처럼, 아첨도 결국은 문제에 봉착하기 마련이다.
   
-   그들의 자존심에 자양분을 공급해 주는 경우는 얼마나 드문 일인가.

-   여기에 자신보다 훌륭했던 사람들과 잘 지내는 방법을 알고 있던 사람이 묻혀 있다.”
   

-   “부하 직원들에게 열의를 불러일으키는 능력이 제가 가진 최고의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입니다. 상관의 비판만큼 야망을 죽이는 건 없습니다. 저는 그 누구도 비판하지 않습니다. 저는 일하고 싶은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저는 칭찬하고 싶어 하고, 흠잡으려 들지 않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진심으로 칭찬하며 그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   슈와브는 자신이 그만큼 많은 돈을 받는 이유는 사람을 다루는 능력 덕분이라고 말했다.
   
   
-   동정과 관심을 얻고,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기 위해 환자가 되는 사람도 있다
   
   
-   딜린저와 록펠러의 중요한 차이는 그들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얻는 방식이 달랐다는 점이다.
   
   
-   많은 아이들이 갱단에 가입하고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도 바로 이 욕망 때문이다.
   

-   듀이는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충동은 ‘중요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라고 말했다.
       
-   하나는 성적 충동이고, 다른 하나는 위대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다.
       
-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   “하느님도 심판의 날이 오기 전까지는 인간을 심판하지 않으시겠다고 하셨다.”
       
-   저는 누구도 험담하지 않습니다.” 그는 말했다. “제가 아는 모든 사람들을 좋게 이야기합니다.”
   
   
-   순전히 이기적인 관점에서 보아도, 자신을 바꾸는 것이 다른 사람을 고치려고 애쓰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하다. 그렇다. 게다가 훨씬 덜 위험하다.
   
-   이 사건으로 인해 링컨은 인간관계에 대한 소중한 교훈을 얻는다. 그 이후로 그는 다시는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편지를 쓰지 않았다.
-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자신이 아닌 다른 모든 사람들을 비난한다. 우
  
-   비난은 위험하다. 사람들이 소중히 여기는 자부심에 상처를 입히고, 자존감을 훼손하며, 적개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비난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스스로를 정당화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   당신이 이 책의 원리들을 적용해서 얻은 승리들을 기록하라. 이름, 날짜, 결과를 모두 구체적으로 써라.
   -   이 시스템은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시켜 주었습니다.

   
-   자기분석, 자기교육 시스템은 몇 해 동안 지속되었고, 제가 해 본 그 어떤 것보다도 제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   ‘나는 그때 어떤 실수를 했지? 내가 잘한 건 뭐지? 어떤 방식으로 실적을 개선할 수 있었을까? 내가 그 경험에서 얻을 수 있었던 교훈은 무엇일까?’
       
-   당신은 새로운 습관을 만들려고 하는 중이다. 그렇다. 당신은 새로운 삶의 방식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려면 시간과 인내력과 끊임없는 적용이 필요하다.

       
-   배움이란 능동적인 과정이다. 우리는 행동을 통해 배운다.

   
-   꼼꼼히 읽은 다음, 매달 시간을 충분히 내어 다시 한번 읽어 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이 책이 당신 책상에 있어야 한다.    
-   이 원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자신에게 끊임없이 상기시켜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왜 가족들과 불화가 생겼는지,왜 내 아이가 내가 원하는대로 지키지 않았는지 알겠다. 비난할 때 유의해야할 점도 지켜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아침에 사무실 출근하면 회의실에 들어가서 오늘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1가지'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체크리스트 최상단에 적어두기

2. 이번주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 일을 포스트잇에 적어 모니터 화면 아래 붙여 두기

3. 매일 아침 공복에 유산균, 점심 식사 후 오메가3, 저녁 식사 후 마그네슘 영양제 챙겨 먹기 (먹은 후 달력에 표시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부하 직원들에게 열의를 불러일으키는 능력이 제가 가진 최고의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입니다. 상관의 비판만큼 야망을 죽이는 건 없습니다. 저는 그 누구도 비판하지 않습니다. 저는 일하고 싶은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저는 칭찬하고 싶어 하고, 흠잡으려 들지 않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진심으로 칭찬하며 그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온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